명령 프롬프트(CMD) 창 크기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일반 사용자는 명령프롬프트(CMD) 창에서 자주 작업할일이 없지만 네트웍 전문가나 개발자등 IT 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cmd창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윈도우 기본으로 뜨는 cmd 창의 크기가 좀 작아서 크기를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작업을 하기 위해선 넓게 보는게 좋겠죠. ^^

방법은 간단합니다. cmd 창의 속성 창에서 크기를 조절하는 값을 늘려 주면 됩니다. 먼저 [시작->검색] 이나 [시작->실행]을 통해 명령 프롬프트(cmd) 창을 띄웁니다.


cmd창에서 제목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신후 우클릭을 하셔서 [속성] 메뉴를 이용하여 cmd창의 옵션항목창을 띄우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레이아웃 탭으로 이동 하신후 [창 크기] 부분의 값을 높여 주시면 현재의 cmd창보다 큰 사이즈의 창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높이] 부분의 값을 기본값인 25 보다 높은 값으로 지정하시면 길어진 cmd창을 보실수 있을 것이고 [너비]를 기본값인 80 보다 높은 값으로 지정하시면 옆으로 넓어진 cmd창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와이드 모니터가 대세인 관계로 cmd 창을 와이드 형태로 설정값을 높여서 사용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전 4:3 모니터라 높이만 50 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cmd 창 속성의 레이아웃 탭에서 [화면 버퍼 크기] 부분의 [높이] 값을 높여 주시면 cmd창에서 스크롤 했을때 더 많은 이전 내용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적당값으로 설정값을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