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뷰어 기능에 충실한 가볍고 심플한 Imagine

반응형
얼마전 이미지 뷰어 XnView 에 대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미지 파일명이 일어인 경우 에러창이 뜨면서 제대로 열리지 않는다는 분들이 계셔서 좀 알았봤더니 XnView는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듯 보여서 그에 대한 해결책을 얻지 못해 Imagine 이란 이미지 뷰어를 소개 하려 합니다.

제가 XnView 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하는지 대해선 정확히 알수 없으니 만약 이에 대한 정보를 알고 계신 분이 계시면 댓글로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XnView 외에 가벼운 이미지 뷰어 중에 Imagine 이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국내 개발자이신 천세진님이 제작한 프로그램인데 속도가 빠르고 좋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어 소개 하려 합니다. 



사이트 최하단에 보시면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윈도우 비트에 맞는 유니코드 버전으로 설치버전이나 zip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설치 버전을 다운 받으신 분들은 일반 프로그램설치 하듯이 설치 하시면 됩니다. 설치 중간에 다른 프로그램 설치 유도는 없으니 안심하시고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무설치 버전을 하셨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이 확장자 연결을 해야 합니다. 메뉴바에 있는 옵션->확장자 연결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시면 Imagine 프로그램을 기본 이미지뷰어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간혹 비스타나 윈도우7 사용자중에 이렇게 했는데도 연결이 되지 않을경우에는 수동으로 적용을 시켜야 합니다. 이미지 파일명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기본프로그램 선택을 통해 연결을 시켜 줘야 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연결이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또하나 설정해야 할게 알씨처럼 이미지 파일명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이미지 미리보기 기능을 설정해야 합니다. 메뉴바에 있는 옵션->쉘확장에서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체크 선택 부분에 체크를 하신후 적당한 사이즈를 설정하신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알씨처럼 마우스 우클릭시 이미지 미리보기가 될것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하시면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를 했습니다. 설치 버전도 인스톨 시키는거 빼곤 위와 동일하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이 Imagine 뷰어 프로그램으로는 기능이 약해 쓰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무설치 버전을 지원하니 서브용 이미지 뷰어로 써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이미지 뷰어로만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Imagine 뷰어를 메인으로 써도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