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가벼운 무료 이미지 뷰어 XnView

반응형
제가 처음 이미지 뷰어라고 쓴 프로그램이 Acdsee 인거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Acdsee가 대세였고 거의 모든 컴퓨터에 깔려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알씨로 넘어 갔습니다. 아마 Acdsee가 버전업이 되면서 너무 무거워 지고 유료로 전화돼면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너무 오래전 일이라 기억도 가물 가물 하네요. ^^

알씨도 처음에 쓸때는 좋았던거 같은데 버전업이 이루어 지면서 이미지 로딩이 느려지더군요. 그래서 언젠가는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우연찮게 XnView 란 이미지 뷰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알씨를 버리고 갈아 탔습니다. 알씨와는 비교가 안돼게 빠르고 가벼웠습니다. 제가 쓴지가 3년이 넘은거 같은데 자주 버전업이 되진 않지만 버전업이 이루어 져도 속도와 가벼움은 계속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히 XnView에 대한 프로그램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XnView는 설치 버전과 무설치 버전을 지원하지만 이 프로그램만 예외적으로 무설치 버전을 좋아 하는 제가 설치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하게 비스타와 윈7에선 확장자 연결이 매끄럽게 이루어지지 않아 설치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명도 설치 버전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위 사이트에서 제일 상단에 있는 링크 Setup (Multi-language) 버튼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으신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실행 시키신후 next 만 클릭 하시면 간단히 설치가 완료 됩니다. 여타 프로그램과 같이 설치중 다른 프로그램 설치 유도는 없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next만으로 설치를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설치시에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설치하는 과정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냥 next만 누르면 되니깐요. ^^ 하지만 설치 완료후 본 프로그램은 100%는 아니지만 90% 이상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상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설정
 

설치 완료 후 XnView 를 실행 시키면 가장 먼저 보는 설정 화면입니다. 별다르게 설정할건 없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설정은 설정하시고 없으면 바로 확인 버튼을 이용해서 첫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이 화면은 최초 한번만 실행 됩니다.


일반 유저 분들이 알씨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저도 알씨를 사용하다 이 XnView 프로그램을 쓰면서 적응을 하지 못한게 휠동작입니다. 알씨에선 휠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이미지가 바뀌는데 XnView는 확대 축소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설정 부분에서 간단히 바꿀수가 있습니다.


메뉴바의 도구->옵션 부분으로 들어 가셔서 위 이미지에 보이는것처럼 설정값을 바꾸시면 됩니다. 기타 다른 부분도 다 한글이라 보시고 본인 입맛에 맞게끔 자유롭게 바꾸시면 됩니다.


XnView 메인 화면에서 이미지 관련 파일만 보기 위해 설정 하는 화면입니다. 저 화면대로 파일 목록부분에서 설정 하시면 메인화면에서 폴더와 이미지 관련 파일만 보실수 있습니다.

아울러 옵션 좌측 제일 아래에 있는 파일 연결 부분을 확인 하신후 확장자 연결이 되어 있지 않으면 연결을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확장자 모두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전 편하게 많이 사용하는 형식 버튼을 이용하여 연결 시켰습니다.

나머지 설정 부분은 한번 보시고 본인에 맞게끔 설정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거의 한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하시는데는 크게 무리가 없을걸로 보입니다. 만약 설정 부분에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을 해주시면 제가 아는데까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쉘확장 설정
 

알씨나 다른 이미지툴을 보면 대부분이 마우스 오른쪽을 눌렀을때 이미지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XnView를 처음 설치하고 한동안 불편했던게 이 기능이 없어서 좀 답답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잘 몰라서 못썼던거더군요. 이 기능을 사용할려면 따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를 해야 합니다.


다운 받으신후 next 버튼만으로 설치를 완료 할수 있습니다. 이후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신후 옵션 부분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신후 본인에게 맞게끔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XnView를 쓰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만 알려 드렸습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점은 제 댓글로 남겨 주시면 아는데까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워낙 유명해서 웹검색을 해보시면 왠만한 사항은 정보를 다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이 프로그램 말고도 훌륭한 무료 이미지 뷰어는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써본 이미지 뷰어 중에 XnView 이미지뷰어가 가장 가볍고 속도가 빠른거 같습니다. 이미지 뷰어를 선택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XnView 이미지 뷰어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