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가벼운 무료 이미지 뷰어 XnView


제가 처음 이미지 뷰어라고 쓴 프로그램이 Acdsee 인거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Acdsee가 대세였고 거의 모든 컴퓨터에 깔려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알씨로 넘어 갔습니다. 아마 Acdsee가 버전업이 되면서 너무 무거워 지고 유료로 전화돼면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너무 오래전 일이라 기억도 가물 가물 하네요. ^^

알씨도 처음에 쓸때는 좋았던거 같은데 버전업이 이루어 지면서 이미지 로딩이 느려지더군요. 그래서 언젠가는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우연찮게 XnView 란 이미지 뷰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알씨를 버리고 갈아 탔습니다. 알씨와는 비교가 안돼게 빠르고 가벼웠습니다. 제가 쓴지가 3년이 넘은거 같은데 자주 버전업이 되진 않지만 버전업이 이루어 져도 속도와 가벼움은 계속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히 XnView에 대한 프로그램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XnView는 설치 버전과 무설치 버전을 지원하지만 이 프로그램만 예외적으로 무설치 버전을 좋아 하는 제가 설치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하게 비스타와 윈7에선 확장자 연결이 매끄럽게 이루어지지 않아 설치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명도 설치 버전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위 사이트에서 제일 상단에 있는 링크 Setup (Multi-language) 버튼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으신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실행 시키신후 next 만 클릭 하시면 간단히 설치가 완료 됩니다. 여타 프로그램과 같이 설치중 다른 프로그램 설치 유도는 없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next만으로 설치를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설치시에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설치하는 과정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냥 next만 누르면 되니깐요. ^^ 하지만 설치 완료후 본 프로그램은 100%는 아니지만 90% 이상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상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설정
 

설치 완료 후 XnView 를 실행 시키면 가장 먼저 보는 설정 화면입니다. 별다르게 설정할건 없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설정은 설정하시고 없으면 바로 확인 버튼을 이용해서 첫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이 화면은 최초 한번만 실행 됩니다.


일반 유저 분들이 알씨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저도 알씨를 사용하다 이 XnView 프로그램을 쓰면서 적응을 하지 못한게 휠동작입니다. 알씨에선 휠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이미지가 바뀌는데 XnView는 확대 축소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설정 부분에서 간단히 바꿀수가 있습니다.


메뉴바의 도구->옵션 부분으로 들어 가셔서 위 이미지에 보이는것처럼 설정값을 바꾸시면 됩니다. 기타 다른 부분도 다 한글이라 보시고 본인 입맛에 맞게끔 자유롭게 바꾸시면 됩니다.


XnView 메인 화면에서 이미지 관련 파일만 보기 위해 설정 하는 화면입니다. 저 화면대로 파일 목록부분에서 설정 하시면 메인화면에서 폴더와 이미지 관련 파일만 보실수 있습니다.

아울러 옵션 좌측 제일 아래에 있는 파일 연결 부분을 확인 하신후 확장자 연결이 되어 있지 않으면 연결을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확장자 모두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전 편하게 많이 사용하는 형식 버튼을 이용하여 연결 시켰습니다.

나머지 설정 부분은 한번 보시고 본인에 맞게끔 설정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거의 한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하시는데는 크게 무리가 없을걸로 보입니다. 만약 설정 부분에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을 해주시면 제가 아는데까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쉘확장 설정
 

알씨나 다른 이미지툴을 보면 대부분이 마우스 오른쪽을 눌렀을때 이미지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XnView를 처음 설치하고 한동안 불편했던게 이 기능이 없어서 좀 답답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잘 몰라서 못썼던거더군요. 이 기능을 사용할려면 따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를 해야 합니다.


다운 받으신후 next 버튼만으로 설치를 완료 할수 있습니다. 이후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신후 옵션 부분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신후 본인에게 맞게끔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XnView를 쓰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만 알려 드렸습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점은 제 댓글로 남겨 주시면 아는데까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워낙 유명해서 웹검색을 해보시면 왠만한 사항은 정보를 다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이 프로그램 말고도 훌륭한 무료 이미지 뷰어는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써본 이미지 뷰어 중에 XnView 이미지뷰어가 가장 가볍고 속도가 빠른거 같습니다. 이미지 뷰어를 선택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XnView 이미지 뷰어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1. 샤벨
    안녕하세요. 알찬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파일 이름에 일본어(ュ 恋する瞳 )가 있으면 더블클릭하면 '여는데 오류가 있습니다' 창이 뜨면서 실행이 안됩니다(일부 파일중 일본어가 깨지면서[?] 실행이 안되는 이미지가 있네요). XnView 실행해서 보면 파일 자체가 표시가 안되는데, 따로 설정하거나 설치해야하는게 있는지... 알씨에서는 잘 보입니다.
    • 2010.02.07 20:26 신고 [Edit/Del]
      음... 일본어는 xnview 에서 지원을 해주지 않는거 같습니다. xnview 자체에서 일본어를 지원하지 않는게 아니고 할글 윈도우상에서 일본어를 지원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제가 일본어 파일을 하나도 가지고 있질 않아서 이 부분은 제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파일 자체가 보이지 않는 부분도 일본어 때문에 그런거 같은데...

      죄송합니다.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해결책을 찾게 되면 다시 댓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2. 기본에 충실하자
    저 역시 글쓴이와 같은 고민을 하였고 알씨를 버리고 이것저것 찾아 헤매다가 결국 Acdsee로 복귀 ..ㅋ
    님글을 본순간 가뭄에 단비처럼 보자마자 다운받고 설치를 하였는데.. 아 이런 난감함이란..;;;
    위에 댓글 단님처럼 일본어에서 맹탕으로 나오네요... 이런 안타 까움이 ...ㅡ.ㅡ;;;
    제가 원하는건 오직 이미지 뷰어에 충실한것입니다.
    편집은 전문프로그램으로 하면 되니까.
    또다시 서핑의 세계로 들어가야 할듯하네요.. 기본에 충실한 프로그램을 찾아서 ㄱㄱㄱ ;;;
    • 2010.02.10 11:20 신고 [Edit/Del]
      제가 계속 찾아 봤는데 xnview 는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대안책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뷰어 중에 천세진님이 만드신 Imagine 이란 툴이 있습니다. 유니코드를 지원하여 일본어 파일명도 모두 보실수가 있습니다. 심플한 디자인에 xnview 만큼 가벼워서 뷰어로만 사용하기에는 좋은거 같습니다. 조만간 이 Imagine 에 대한 포스팅도 하겠습니다.

      > http://www.nyam.pe.kr/phpBB3/viewtopic.php?f=2&t=14
      > http://mastmanban.tistory.com/261
  3. 예전에 ACDSee를 쓰다가 XnView로 바꿔서 썼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이매진을 쓰지만요.
    • 2010.02.10 16:55 신고 [Edit/Del]
      전 xnview를 메인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매진도 좋긴 한데 뭔가 저하곤 좀 안맞는 부분이 있는거 같아서리...
      이매진은 서브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
  4. Zinedine Zidane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알씨에 여러모로 불만이 쌓여가던터라 톡플레이어도 알게된차에 XnVIew도 잘 쓰겠습니다.
  5. 처음처럼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6. 와 정말 감사합니다. 이게 바로 재가 찾던 건데!!! ^-^ 좋은 하루 되세요!
  7. 다시
    xnview는 유니코드 지원을 안해서 아깝긴 하지만 나머지는 만족스럽네요.
  8. 항상색다르게
    정말고맙습니다, 알씨가 맘에안들었는데 마땅치가 않아 부득불쓰고 있었는데 이정보를 보고바로삭제하고 xnview
    를 바로다운받고 사용해보니 정말 맘에들더군요,,거듭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다른프로그램을 많이써보지는 않았지만 일단 알씨보다는 확실하게좋습니다,,꾸뻑~``감사합니다
  9. 19시의뉴스
    펜4을 다시 꺼내서 쓰고 있는지라.. 모든게 가벼운거로만 구성이 되다보니 도움이 되었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