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기관 민원 문서 작성용 hwp 공공서식 한글 무료 배포

반응형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 배포하는 문서들을 읽거나 쓸려면 반드시 한글 hwp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유료 프로그램이라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려면 구매를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읽기만 해야 한다면 여러 방법을 통해 한글 hwp 파일을 열수 있습니다.

 

* 워드, 한글 뷰어에서 문서편집까지 폴라리스 오피스 PC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Word)를 한글 뷰어로 사용하는 방법

*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 한글 뷰어 통합 오피스 다운 로드

 

하지만 문서를 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작성까지 해야 한다는 방법이 없습니다. 유료로 구매를 하든, 불법의 방법으로 해결을 해야 하든 해야 합니다. 

 

이런 불편 때문에 몇년전부터 공공기관에서 hwp를 사용하지 말고 odt 표준 문서를 사용하자는 얘기가 많이 나왔으나, 국내 기업을 살려야 한다는 명분과 수많은 문서를 odt 로 바꿔야 하는 부담감 때문에 hwp 파일을 고수하고 있는 듯합니다. 불편함은 국민이 감수 해야 겠죠. ㅜ.ㅜ

 

이런 불편함을 제기하는 국민들이 많았나 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2019년 9월에 한글 hwp 파일을 읽고 쓸수 있는 공공기관 문서 작성용 한글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고 하고 있습니다. 좀 늦은 조치이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불편함이 줄어 들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도 가끔 공공기관에서 hwp 파일을 작성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정말 난감했거든요. ^^

 

공공 기관 민원 문서 작성용 hwp 공공서식 한글 무료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공공 기관 민원 문서 작성용 hwp 공공서식 한글 무료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공공서식 한글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비회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회원가입 후 혜택을 보면서 다운로드 해도 되나 저에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거 같아 비회원으로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필요 하신 분들은 회원가입 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는 심플합니다. 위 두 화면 이후에 바로 설치가 이루어 집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라 중간에 홍보성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심플하고 간단하게 설치가 이루어 지네요. 

 

설치가 완료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좀 특이한점이 실행됨과 동시에 파일 선택 창이 뜨는데, 파일을 선택하지 않고 취소를 누르면 프로그램도 같이 종료되어 버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조건 한글 파일이 있어야지만 사용을 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진거 같습니다. 

 

샘플로 공공기관 민원신청 표준양식을 열었는데 잘 열리고 쓰기도 잘 되는거 같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인 쓰기 기능 뿐만이 아니고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등 개체 넣기, 글자모양/문단모양 등 서식 작성에 필요한 기능이 충실히 구현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문서 상단에 있는 [공공서식 한글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라는 문구는 삭제 되지 않으면 공공기관 문서 제출시 아무 문제가 되지 않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한글 뷰어 대신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좀더 효율적일거 같습니다. 읽기 뿐만이 아니라 기본적인 쓰기 기능도 되니 좀더 쓸모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상단 문구 때문에 다른 용도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말이죠. 평상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hwp 파일이니 공공기관 용으로만 사용해도 충분히 불편함이 해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공공기관에서 문서 제출할일이 있을때는 공공 기관 민원 문서 작성용 hwp 공공서식 한글 프로그램을 기억했다가 설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니 공공기관 문서 작성 때문에 설치 하는거 보단 그냥 제 글을 보신다면 필요 없더라도 그냥 설치해 두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자주는 아니라고 hwp 파일은 한번씩은 필요한 순간이 있으니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