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Dev 설치 및 한글 설정 방법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력으로 내세우던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엔진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현재 대세로 뽑히고 있고 많이 사용하고 있는 크로미움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존 자체 엔진의 엣지 브라우저도 기능상으로는 크게 나쁘지 않았던 거 같은데 단지 사용상의 불편함이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은 것인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좀 잘못 판단한게 아닌가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무튼 이미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개발은 되고 있고 현재 개발자 버전인 Dev 버전이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 반응 또한 괜찮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크롬 보다 좀더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해 봐도 Dev 버전임에도 크게 나쁘지 않은 느낌입니다.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는 2019년 9월경 정식 버전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제 짐작으로는 윈도우 10 19H2 발표와 함께 윈도우 10 속에 내장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만약 그렇게 되고 크로미움 엣지의 반응이 좋으면 구글과 날선 경쟁을 할것이고, 최악의 경우의 수는 법정 소송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해봅니다. ^^

 

어찌 됐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개발 중이고 Dev 버저임에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니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 엣지가 나쁘지 않았음에도 사용자들에 외면을 당했던걸 잘 분석하여 크로미움 엣지는 그런 폐단을 밟지 않게 잘해야 할것입니다. 

 

 

>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Dev 설치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Dev 설치는 아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edgeinsider.com/en-us/download/

 

Microsoft Edge Insider Channels

Updated every 6 weeks The Beta channel will be the most stable Microsoft Edge preview experience. It will be here soon, after we've had a chance to learn and improve in our other channels. Coming soon for Windows 10

www.microsoftedgeinsider.com

홈페이지에서 중간에 있는 Dev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러면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고 다운 받은 설치 프로그램 더블 클릭으로 설치를 진행 합니다.

 

설치는 꽤나 간단 합니다. 별로 묻는 거 없이 바로 설치가 이루어 집니다. ㅋ

 

설치가 완료 되고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Dev 를 실행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생긴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기존 엣지와 디자인은 크게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뭐... 현재 구글 크롬과도 디자인이 크게 다르지 않은거 같네요. 

 

 

>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Dev 한글 설정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포스트 엣지 Dev 쓰다 보면 모두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뭐... 브라우저 쓰는데 영문이라도 크게 문제 될건 없지만 그래도 한글로 보는게 좀더 쉽겠죠. 

 

엣지 브라우저에서 우측 상단 설정 버전을 누르고 [Settings > Languages] 로 이동후 "Add languages" 를 클릭합니다.

 

언어 추가 화면이 나타나면 검색에서 한글로 "한국" 이라고 검색하면 한국어가 검색 됩니다. 체크후 아래 Add 버튼을 눌러 줍니다. 

 

한국어가 추가 되면 한국어 설정 버튼을 누른후 "Display Microsoft Edge in this language" 에 체크를 하고 나타나는 Restart 버튼을 누릅니다.

 

Dev 초창기 버전에는 저 체크 부분이 아예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 설정 자체가 되지 않았고, 언어 변경 되었던 시기에도 edge://flags 설정에서 한번의 과정을 더 거쳤어야 했는데 지금은 업데이트 되어서 비활성화도 풀리고 언어 설정도 쉽게 가능하게 되었네요.

 

재실행 후 한국어로 바뀐걸 확인할수 있을 것입니다. 확실히 한국어로 보는게 좀더 편하네요. ^^ 아마 정식 버전에는 윈도우 운영체제 언어에 맞게끔 설치시 자동으로 언어가 변경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제 언어가 한국어로 변했으니 설정 항목을 둘러 보고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능적으로 구글 크롬보다 좋은 평을 듣는다고 하니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

 *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추천 설치 및 최적화 설정

 * 브라우저 비발디 크롬 광고차단 확장 프로그램 Adguard AdBlocker

브라우저별 암호 비밀번호 저장 메세지창 설정/해제 방법

 * 브라우저별 자체 기능으로 마우스 우클릭 해제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