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레드스톤5 배포 중단. 다시 공식 배포 될때가지 기다리세요.

반응형

얼마전(10/3) 윈도우10 마지막 레드스톤인 버전인 레스트론5가 정식 발표 되었습니다. 


원래는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야 하나 전 좀 빨리 사용해 보고 싶어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업그레이드 툴을 이용하여 레드스톤5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업데이트를 했지만 사실 사용자 입장에선 UI가 바뀌지 않으면 크게 와닿는게 없죠. 윈도우10 레드스톤5도 큰 UI 변경이 없어 크게 달라진점을 모르겠더군요. 


한가지 제 개인적인 문제는 레드스톤5로 업데이트 한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실행시 연결 확인 이라고 뜨면서 네트워크에 연결 되지 않았다는 문제는 발생 하더군요.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됨에도 불구하고 스토어 연결이 되지 않아 구글링을 통한 여러자기 방법을 모색해 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다른 커뮤니트에서도 저와 같은 증상을 호소 하는 분이 없는걸로 봐선 저만의 문제인거 같았는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와중에 아주 크나큰 소식이 들리더군요.



윈도우10 레드스톤5 정식 배포후 위와 같은 문제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레드스톤5 공식 업그레이드 툴 사이트에서 빼버린것입니다. 현재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레드스톤4를 배포 하고 있습니다. 정식 배포일에는 레드스톤5 였는데...



윈도우10 레드스톤4 발표 할때는 여러 우여 곡절이 많았는데 레드스톤5는 생각보다 수월하게 정식 배포가 되어서 뭔가 잘 됐나 싶었는데 이런 큰 문제가 발생하여 배포 중단이라는 안좋은 상황을 만들었네요. 아무래도 일년에 2번의 메이저 업데이트는 무리가 있어 보였는데 문제점이 여실히 들어 나네요. 


이번까지가 레드스톤 마지막이고 다음 버전부터는 다른 네이밍을 쓴다고 하는데 그때는 정책을 좀 바꿔서 1년에 한번, 아니면 2년에 한번 정도만 해도 될거 같습니다. 무리하게 진행해서 문제가 발생하는거 보단 시간을 가지고 좀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이런 이유로 전 처음으로 윈도우10 이전 버전 롤백, 복원, 복구를 했습니다. 윈도우10 쓰면서 처음 써보는거 같습니다. 문제가 있어도 고쳐서 사용했었는데 이번에는 안될거 같아 롤백 했습니다.



윈도우10 레드스톤5가 언제 정식 발표가 될지 모르겠지만 이번에는 좀더 안정적인 버전으로 거듭 났으면 합니다. 메이저 업데이트가 나올때 마다 말이 많으니 참... 


저도 개발자지만 마이크로 소프트 개발자들도 힘들겠네요. 일년에 두번의 메이저 업데이트 기능을 만들어 내야 하니 말입니다. 아마 모르긴 몰라도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들도 윗사람들 욕을 무지하게 하지 않을까 싶네요. ㅋㅋㅋ



이렇게 시간이 촉박하게 뭔가 만들려고 하니 정작 사용자가 정말 원하는 기능인 Sets(탭) 은 계속 연기가 되고 완성을 못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이 Sets 기능을 기다리고 있는데 레드스톤3 인가 4 때부터인가 기능을 넣는다고 했는데 아직도 못넣고 있네요. 시간을 가지고 개발 했으면 완성 했을텐데 아쉽네요. 


다음 메이저 버전에서는 이 Sets 기능을 꼭 사용해 볼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아직까지는 윈도우10 레드스톤5를 설치 하기에는 이른거 같습니다. 좀더 상황을 지켜 보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 배포 버전을 내 놓을때가지 기다리는게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에 뜨기 전까지는 차분히 기다리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저도 윈도우 메이저 업데이트는 항상 궁금해서 RTM 버전이 나오면 바로 설치해 보곤 하는데 이번 레드스톤5는 레드스톤4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버전이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