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 하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10 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그중에 가장 변화가 심한 부분이 윈도우 업데이트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윈도우10 이전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받을때 항목을 선택할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나 윈도우10이 되면서 그런 부분이 사라 졌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아예 안받을수는 있지만 받을려면 모든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무조건 설치 해야 합니다. 이전 윈도우처럼 개별적으로 선택해서 업데이트를 할수가 없습니다. 


물론 윈도우 업데이트는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 적인 부분이나 보안적인 부분에 있어 업데이트를 하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잘 하지 않는 사용자가 많아 윈도우 피해자가 많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이번 윈도우에서는 무조건 설치 하게 했는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얼마전에 윈도우10 메이저 업데이트인 레드스톤 업데이트 발표가 있었지만 제 개인용 노트북은 업그레이드를 했지만 업무용 노트북은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안정기가 아니란 생각에 업무에 방해 받지 않기 위해 안정정이라는 평이 있을때까지는 업그레이드를 미룰 생각 이였습니다.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 하는 방법


그래서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지 않게 하기 위해 조치도 취해 놨습니다.



그러다 윈도우 업데이트 테스트 한다고 설정 풀어 두고 있었는데 레드스톤3의 업데이트가 진행 되고 있더군요. 더군다나 업무 중이여서 더욱 난감했습니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 취소 방법도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이럴때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를 정식적인 방법으로 하는 방법은 없는거 같더군요. 좀 깔끔하진 않지만 윈도우 서비스에서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중지 하면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가 취소 중지 되더군요.

윈도우10 서비스창을 호출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이 [Win키 + S] 단축키나 작업표시줄에 검색을 이용하여 "서비스" 를 찾습니다.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 하는 방법


서비스 창이 뜨면 제일 하단 부분에 Windows Update 항목을 찾습니다.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 하는 방법


찾았으면 Windows Update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속성 창을 띄웁니다.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 하는 방법


속성 창에서 [중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일단은 윈도우 업데이트 자동 업데이트 취소 중지를 위한 방법은 끝이 납니다.

이후 설정 창의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부분을 보시면 업데이트 진행 되던 부분이 취소 중지 되면서 [다시시도]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스크릿샷을 못떴네요. ㅜ.ㅜ)

이후 다시 메이저 업데이트가 안돼겠금 조치를 취하고 하시던 작업 하시면 됩니다. ㅋ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중 취소 중지 하는 방법이 그다시 깔끔하지 않은거 같은데 그래도 아쉬운대로 할수 있어 저 같은 경우 급한 마음에 잘 활용 한거 같습니다. 윈도우 다음 버전에는 이런 방법이 아닌 좀 정식적인 방법으로 취소 할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