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 원인 확인 방법

반응형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민감한 부분이 배터리 부분입니다. 워낙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다 보니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LTE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조금이라도 배터리 소모를 줄여 오래 사용할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제 포스팅에서도 알려 드린적이 있습니다.



제가 알려 드린 방법만 쓰더라도 어느 정도는 배터리 소모를 줄일수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배터리 절약 최적화 방법을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덕분인지 몰라도 짧게 쓰면 하루 정도 가고 오래 쓰면 하루 넘게도 사용할수 있겠더군요.



그런데 얼마전부터 이상하게 배터리 소모가 극도로 심해 졌습니다. 잠들기 전 분명히 반이상 남아 있는걸 확인하고 잠이 들었는데 자고 일어 나면 방전되어 꺼져 있더군요. 원래 이러지 않았는데 갑자기 이런 현상이 일어 나는 것은 제가 설치한 어플 때문이라는 결론을 얻었지만 어떤 어플인지 짐작이 가지 않더군요.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이 한두개도 아니고 말이죠.


이렇게 평상시와 다르게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경우 어떤 부분에서 배터리 소모가 많이 일어 나는지 확인 할때는 안드로이드 내에 있는 "배터리 소모 내역"을 확인해 보면 쉽게 점검해 볼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 휴대폰 정보 ▷ 배터리 소모 내역]


"휴대폰 정보" 가 아닌 "애플리케이션" 으로 들어 가도 "배터리 소모 내역" 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 이 "배터리 소모 내역" 부분을 확인해 보면 어떤 부분에서 배터리 소모가 많이 일어 나는지 알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배터리 소모가 극심히 일어 났던 이유가 "네이버 캘린더" 때문이더군요. 원래는 안드로이드 자체 캘린더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구글과 동기화시 음력이 되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어 네이버 캘린더 출시 소식에 자체 캘린더의 단점을 좀더 보완하고자 설치해 두었는데 이렇게 배터리 소모가 심할줄 몰랐네요.



보통 정상적인 배터리 소모는 "화면" 에서 소모가 가장 많이 일어 나야 하는데 "네이버 캘린더"는 "화면" 보다 무려 10배가 넘는 배터리 소모가 일어 나고 있습니다. 이러니 아침에 일어 나면 내 갤럭시 노트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 있징.... ㅜ.ㅜ


그래서 대충 네이버 캘린더의 환경설정을 살펴 보니 주기적으로 캘린더 내용을 동기화 하는 설정이 있어 그런거 같더군요.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동기화 설정을 "수동으로" 하여 배터리 소모를 줄여 사용 할수도 있지만 네이버 캘린더 때문에 폰이 방전되어 제가 난처한 상황이 있어서 사용하기가 싫어 지더군요. 그래서 바로 삭제 했습니다. 삭제 하고 나니 비정상적인 배터리 소모 현상은 사라 졌습니다. 예전 처럼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하루 이상은 가더군요.


어플을 설치 하고 환경설정을 잘 하지 않은 저에게도 불찰은 있겠지만 어플의 기본적인 설정이 이렇게 배터리 소모가 많다는 것은 분명히 개선이 되어져야 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시 평상시와 다르게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는 느낌이 들면 안드로이드 내에 있는 "배터리 소모 내역" 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터리가 어떤 부분에서 소모가 많이 일어 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캘린더" 어플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배터리 소모 내역" 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배터리 소모가 비정상적으로 일어 나고 있을지 모르니까요. ^^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