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메모장 프로그램 대신할 Notepad2 한글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 자체 유틸이 메모장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간단히 적거나 웹상에 있는 텍스트 문서를 보기 위해서 메모장 프로그램을 많이 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개발자라 그런지 일반 유저 보다 메모장 프로그램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런데 메모장 프로그램의 기능이 좀 많이 약하죠. 특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찾기(Ctrl+F) 기능의 경우 너무 빈약해서 사용상에 불편함이 많습니다. 또한 매일 Visual Studio 프로그램과 개발 전문 에디터만 봐서 그런지 라인 표시가 없으면 상당히 불편 하더군요.

하지만 윈도우 자체 메모장 프로그램은 이런 사용자의 요구를 다 충족 시키지 못하고 있죠. 간단하게 쓰기에는 좋은데... 뭔가 2%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많이 불편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자체 메모장 프로그램을 대신할 메모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Notepad2 라는 프로그램인데 윈도우 자체 메모장과 UI가 똑같아 사용상에 이질감이 없고, 여타 보조 메모장 프로그램과 같이 플러그인을 설치 해야 하는 어려움과 번거러움도 없어 좋더군요.


윈도우 자체 메모장과 똑같이 생겼죠. ^^ 
사용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용법도 똑같습니다. 단지 윈도우 자체 메모장 보다 사용자의 설정 항목이 많다는거 이외에는 다른 점이 없습니다. 설정 사항도 굳이 건드리지 않고 기본값으로 사용해도 무방 합니다. 저 역시 기본 설정값으로 사용하고 있거든요. ㅋ


  Notepad2 공식 다운로드 받기



Notepad2 프로그램은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는데 설치와 무설치 버전이 있습니다. Program Files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무설치 버전이고 Setup 이라고 되어 있는게 설치 버전 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운 받으면 가장 문제가 영문이라는 것입니다. 공식적으로 한글을 지원해 주지 않기 때문에 영문으로 사용해야 하는데 TEUS.me 님이 고맙게도 한글화를 시켜 놨더군요.


  Notepad2 한글 버전 다운로드



글 목록에서 최신 버전을 한글화 시켜 놓은 글을 클릭하여 Notepad2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한글화가 잘 이루어진 Notepad2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Notepad2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사용하면서 크게 설정 할 부분은 없는데 딱하나 설정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 자체 메모장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에서 실행 시키거나 아니면 [시작->실행] 에서 "notepad" 라고 하여 실행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 방금 다운 받은 Notepad2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무지하게 편하겠죠.

Notepad2 영문 공식 홈페이지에 보시면 설정 하는 방법이 있긴 한데 하라는데로 했는데도 잘 안되더군요. 그런데 BLUEnLIVE 님이 제작해 주신 한글 버전에는 간단하게 설정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메뉴->파일] 에서 [메모장 대신 사용] 항목을 클릭 하시면 윈도우 자체 메모장 실행시 Notepad2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입니다. 설정시 
윈도우7 or 비스타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여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일반 *.txt 파일을 탐색기에서 더블 클릭으로 실행 할때도 윈도우 자체 메모장이 아닌 Notepad2 가 실행 될 것입니다.


제가 윈도우 자체 메모장 대신으로 Notepad2를 꽤 오랜 기간 사용해 오고 있는데 확실히 윈도우 자체 메모장 쓸때 보다 훨씬 편리 한거 같습니다. 더군다나 설정까지 [메모장 대신 사용] 으로 해 놓으니 더욱 더 편하구요. 여타 윈도우 자체 메모장 대신 으로 사용하는 메모장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저는 Notepad2 프로그램이 가장 편하고 이질감 없는 UI라 사용하기 편한거 같습니다.

윈도우 자체 메모장을 사용하면서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었다면 Notepad2 프로그램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만족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