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동기화 시켜 주는 매력적인 Evernote(에버노트)


제가 원래 메모하는 습관이 거의 없었는데 블로그를 하게 되면서 부터 메모를 하게 되었습니다. 순간 순간 떠오르는 생각을 어딘가에 적어 놓지 않으면 그 순간이 지나가 버리면 기억이 잘 떠오르지 않더군요.

제가 기억력이 나빠서 일수도 있겠지만 순간적으로 머리속에 들어온 생각을 장시간 기억해 놓기란 기억력이 왠만큼 좋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면 그 순간적으로 떠오른 생각을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해선 메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에 하나가 메모하는 습관이기도 하구 말이죠. ㅋ

그런데 컴퓨터의 대중화와 스마트폰의 활성화가 되면서 거의 잠자는 시간 이외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끼고 살고 있는 현 시대에 볼펜과 노트를 들고 다니면서 일일이 적기는 아무래도 비 효율적인거 같습니다. 장문의 글을 쓸것도 아니고 간단히 적을 내용인데 번거롭게 뭔가를 가지고 다니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남자들의 경우 손에 뭘 들고 다니는걸 싫어 하죠. 또한 가방에 노트가 들어가 있다 하더라도 꺼내는게 귀찮아서 메모를 하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다반사 일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와 늘 함께 있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간단히 메모를 하면 상당히 효과적이고 관리도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죠. 각각의 장비 즉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따로 저장되어진 메모를 동기화 하는게 가장 큰 문제 일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회사 업무용 컴퓨터와 제 개인 노트북과 제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세대의 장비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메모를 동기화를 할 필요가 있겠더군요.

그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선택한게 Evernote(에버노트) 입니다. 다른 동기화 프로그램도 사용을 해봤지만 그다지 실용성이 없는거 같았는데 에버노트는 상당히 실용성이 있더군요. 더군다나 쉬운 사용법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더군다나 일반 컴퓨터에서 Notepad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까지 마음에 들더군요. 



에버노트 프로그램 버전에버노트 프로그램 버전

그리고 이 에버노트의 장점중 또다른 하나는 사용 방법이 다양하는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해서 사용할수도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 하기 싫으신 분들은 웹에서도 바로 사용을 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에버노트 웹 버전에버노트 웹 버전


에버노트의 모토가 웹기반을 이용한 메모장 형태이기 때문에 웹에서의 사용도 훌륭히 소화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에서의 사용보다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웹에서의 인터페이스 보다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훨씬 직관적이고 보기가 편해서 프로그램 인스톨 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버노트는 스마트폰에서도 활용이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에 가 보시면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QR 코드가 있으니 바로 다운로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모바일 버전도 각각의 링크가 있으니 기기에 맞게끔 다운로드 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 안드로이드 버전에버노트 안드로이드 버전


이외에도 브라우저에서 확장 기능으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 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 브라우저 버전에버노트 브라우저 버전


이렇듯 에버노트는 사용방법이 너무나 다양해서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방법을 선택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군요. 뭘 사용하든 어느 기기에서 사용하든 로그인만 하면 내가 저장한 메모나 파일을 통합해서 볼수 있어서 무척 편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그런데 하나 아쉬운 점이 있는데 무료 사용자의 경우 용량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이상 60MB 밖에 사용 할수가 없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라 해도 한달에 $5 정도여서 그렇게 비싼 요금은 아닌거 같아 프리미엄을 사용해도 될거 같지만 아직 무료 용량을 다 사용해 보지 못했으니 일단 무료 용량부터 써봐야 겠죠.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의 정리가 필요하고 메모가 필요 하신분들은 한번 사용해 볼만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블로거 뿐만이 아니고 언제나 메모가 필요하신 분들 중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의 동기화가 필요하신 분들도 사용하시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신고
  1. 좋은 정보!! 재밋네요 ㅎㅎ
    저도 사용중인데, 아직은 익숙하지않고 ㅠ 기억력이 좋지못해서
    에버노트에 기록해야지! 자체를 잊어버린다는...^^;;;
    • 2011.01.19 22:20 신고 [Edit/Del]
      ㅋㅋㅋ 어플이나 프로그램은 늘 신경쓰지 않으면 설치한것 조차 잊어 버리더군요.
      그래도 에버노트는 사용상에 잇점이 많아 잊어 버리지 않고 자주 사용하게 되네요.
  2. 저는 어썸노트와 에버노트를 동기화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에버노트 어플에서는 폴더별로 동기화가 되지 않는데 어썸노트가 그부분을 해결해 주더군요^^
  3. 에버노트..저도 사용 중입니다. 대단한 것으로 사용하지는 않고 스마트폰 어플로 독서관리하고 있는 중이지요 ^^
    편리한 것 같습니다. 요즘 에버노트 관련으로는 '혜민아빠'님(@hongss)이 트위터에 글을 많이 올리시더군요 ^^
    • 2011.01.19 22:22 신고 [Edit/Del]
      저도 대단한걸 적진 않습니다. 그냥 블로그 관련해서 생각이 들때마다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해 메모 형태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4. 에버노트 많은 분들께서 추천해주셔서 사용해보려고 생각만 조금 해봤었는데
    이번기회에 써봐야겠어요~
    안그래도 어플중에 에버노트랑 연동되는게 있어서^^;;
  5. 저도 에버노트 사용하는데요ㅜ 회사에서 에버노트 로그인해서 메모를 했는데 집에 와서 에버노트 로그인하니깐 노트들이 없네요ㅜㅜ 다른 컴터로 로그인해서 메모를 확인하는건 안되나요??
    • 2012.07.16 09:12 신고 [Edit/Del]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되는 약간이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마 메모를 하시고 바로 컴터를 꺼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바로 끌일이 있으면 수동으로 저장을 하시면 동기화가 될것입니다. ^^
  6. 혹시 catch 는 사용해 보셨는지요?
    저도 기본적으로 에버노트의 UI 가 더 마음에 듭니다만, catch의 기능 중 메모의 알람기능이 돋보이더군요.
    돌아가는 속도도 갤럭시S를 사용할 때는 에버노트가 무겁게 돌아가는데 비해, 캐치는 가벼워 좋았습니다.
    하지만, 속도는 갤럭시노트로 바꾼 후에는 별 차이가 없더군요.

    지난 주 갤럭시노트를 득템한 후, 공부좀 하려 인터넷 검색을 하다 좋은 내용에 빠져 몇 시간째 이 블로그에서
    즐거운 학습을 하고 있답니다. 유익한 정보 많이 얻고 갑니다. ^^
    • 2012.07.16 09:12 신고 [Edit/Del]
      그렇군요. 한번 써봐야 겠네요.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 2012.07.16 10:17 신고 [Edit/Del]
      http://www.kangha.kr/3266
      사용해보았던 메모 어플을 단순하게 비교해 보았던 내용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 비교한 것이라 깊이는 보잘 것 없습니다.
      단지, 종류가 다양하더라는 걸..^^
      근 1년 전이라 기능이 많이 달라졌을 수도 있겠네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