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

반응형

이사를 하면서 메인 공유기가 있는 거실과 아이들 방이 좀 떨어 지다 보니 와이파이 신호가 너무 약해 지더군요.


집이 그렇게 크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아이들 방에서는 와이파이 신호가 약하고, 실제로 끊김 현상이 심해서 동영상이나 온라인 게임등을 하기가 힘들더군요.


그래서 해결 방법으로 다른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하다가 편하게 공유기를 하나 구매 하여 멀티 브릿지를 이용하여 와이파이 확장을 하는게 속편하겠더군요. 그래서 무선 확장으로 사용할 ipTIME 공유기를 저렴하게 하나 구매 하였습니다. 그리고 멀티브릿지를 이용하여 무선 영역을 확장 하였습니다.



확실히 확장을 하고 나니 집 전체에 무선 신호가 빵빵하게 뜹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목에서도 보듯이 간혈적으로 와이파이 신호 끊김이 스마트폰에서는 확실히 일어 나고, PC에서는 신호가 귾기지는 않는데 순간순간 인터넷 끊김이 생기는거 같더군요.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ipTIME n702BCM


이제까지 여러 무선 공유기를 쓰면서 이런 현상은 처음이라 참 당황 했습니다. 새로 구매한 무선 공유기를 멀티 브릿지로 사용해서 그런가 싶다가도 그렇다고 이렇게 끊기는건 이해가 가질 않더군요. 그렇다고 다른 공유기를 또 구매 하자니 돈이 아깝고 말이죠. ㅜ.ㅜ


그래서 설정값 변경으로 어떻게 되지 않을까 하고 오랜 시간 설정값 하나 하나를 변경해 가면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만족할만한 성과를 냈습니다.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ㅋㅋㅋ



1. 펌웨어 업그레이드


모든 장비에 문제가 발생 했을때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할것이 펌웨어 버전 입니다. 만약 구버전이라면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은 공유기 기본 IP 영역의 기본 게이트 영역으로 들어 가면 ipTIME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 갈수 있습니다. 공유기에 특별한 수정이 없었다면 192.168.0.1 일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최신 버전이 100% 좋은 것은 아니지만 문제가 발생 했을때 문제 해결책이 포함된 펌웨어 버전일수 있기 때문에 가장 해볼수 있는 방법이 펌웨어 업그레이드입니다. 그리고 펌웨어 버전은 개인적으로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문제 될수 있는 부분을 보완 할수 있습니다.



2. 무선 설정 변경


펌웨어가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이제는 무선 설정 변경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보안에도 문제가 될수 있고, Wifi의 기본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확인해 봐야 합니다.


2.1 SSID 변경

장비에서 무선을 연결할때 wifi 이름을 보고 연결을 하기 때문에 무선 이름이 참 중요 합니다. 주변 wifi 와 이름이 중복 되지 않는지 확인해 보고 반드시 유일한 SSID 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방법은 [무선 설정/보안 > 네트워크이름(SSID)] 부분에서 이름을 변경 하시면 됩니다.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만약 같은 이름을 사용하게 되면 장비에서 네트워크 연결시 동일 이름으로 된 다른 공유기에 접속이 될수 있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고,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 집니다. 그러니 SSID를 기본 SSID가 아닌 유일한 다른 이름으로 꼭 변경 하시기 바랍니다.


2.2 최적채널 사용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데는 한 채널에 너무 많은 공유기가 몰려 있으면 무선 공유기 끊김에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죄대한 주변 무선 공유기들이 사용하지 않는 채널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최적 채널 사용은 [채널검색]을 통하여 최적 채널을 선택 할수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ipTIME의 경우 기본은 [자동]으로 되어 있는데 자동이 잘 안먹히는 경우가 있는거 같더군요. 그래서 끊김에 문제가 될경우 [채널검색]을 통하여 최적채널을 수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 합니다.


2.3 무선암호 사용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암호 설정을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럴 경우 불특정 다수가 내 공유기를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도 위험하고 여러명이 사용할 경우 인터넷이 느려 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겠죠.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좀더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무선 설정/보안]의 설정이 완료 되면 반드시 하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적용 버튼을 눌러야 설정이 적용됩니다. 간혹 실수로 적용 버튼을 누르지 않고 적용 되지 않았다고 기기가 잘못 되었다고 탓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3. 무선 고급 설정 변경


무선 공유기 기본 설정인 [무선 설정/보안] 부분을 완료 했으면 이제 좀더 세부적이고 디테일한 내용인 [무선 고급 설정] 부분을 변경 하여야 합니다. 이 부분이 제가 실험한 핵심 내용입니다. ^^


[추가내용]


*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무선랜 고급 설정 위치가 변경 되었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1 채널크기 변경

제가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을 실험하면서 마지막까지 관과한 부분인데 이 부분을 수정하면서 최종적으로 끊김이 사라진 설정입니다.


저의 경우 기본은 40MHz 로 되어 있었습니다. 당연히 끊김을 줄이기 위해선 좀더 센 크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처음에 넘겼는데 그런게 아닌거 같더군요.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20MHz 로 하기엔 좀 손해 보는 느낌이라 [자동]으로 설정하고 몇일 사용해 보니 끊김이 사라 졌습니다. 제 경우에는 무선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은 채널 크기 때문 이였던거 같더군요. ^^


3.2 WMM 기능 사용 안함

예전 ipTIME 에는 WMM 기본 설정이 [사용]으로 되어 있었는데 요즘은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만약 이 부분이 [사용]으로 되어 있다면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 하시기 바랍니다.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WMM의 기능이 기본적인 이론은 괜찮은거 같은데 실제 사용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거 같습니다. 확인해 보시고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3.3 무선데이터 전송 변경

이 부분은 ipTIME QnA에도 제안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데이터 전송 방식인 RTS Threshold 와 Fragmentation Threshold 수치 변경 입니다. 수치가 높은수록 데이터 전송 속도는 좋아 지지만 안정성은 떨어 집니다. 그러니 속도를 약간 낮추고 안정성을 높이는게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에 효과가 있습니다.


RTS Threshold 수치 기본값이 2347 인데 [2000 ~ 1800] 정도로 낮추기 바랍니다.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저는 2000 으로 설정 했습니다.


그리고 Fragmentation Threshold 의 기본값은 2346 인데 이 값도 [2000 ~ 1800] 으로 낮추기 바랍니다.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방법(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 다를수 있음)


전 RTS 설정과 같이 2000 으로 설정 했습니다. 이 두가지 값은 사용자 환경에 맞게 수치를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 2000 으로 하니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더군요.


저 같은 경우 RTS Threshold 와 Fragmentation Threshold 값을 기본으로 사용하니 채널 크기 자동 변경으로 끊김은 사라 졌는데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다는 느낌이 있더군요. 그래서 이 수치를 좀 낮췄더니 인터넷도 원활하게 사용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다고 생각 되면 수치를 좀더 내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하는 부분이 [무선 고급 설정]의 값들은 각각 설정을 마치고 [적용]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무선 설정/보안 같이 한번에 다 설정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최후에 설정된 하나의 값만 설정 적용이 됩니다. 그러니 각각 설정이 변경 될때 마다 [적용]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이렇게 설정을 마치고 나니 무선공유기 ipTIME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해결 되었습니다. 설정 완료 현재까지 끊기지도 않고 인터넷도 원활하게 사용이 되네요. 꽤 오랜 시간 테스트를 하며 얻어낸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기분이 좋습니다. ㅋㅋㅋ


만약 ipTIME을 사용하면서 와이파이(wifi) 신호 끊김 현상 때문에 불편하시다면 위 방법을 참조하여 설정 값들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마다 환경이 다르고 제품마다 특성이 틀리기 때문에 100% 해결책은 될수 없지만 한번쯤은 시도해 볼만한 방법이라 생각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