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

반응형

요즘 인터넷을 사용하는 왠만한 가정집에서도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공유기 쓰는거 자체를 ISP 업체 눈치를 봐야 하고 숨겨야 했습니다. 실제로 업체에서 공유기 사용을 불법으로 간주 할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결합 상품 등으로 인하여 업체에서 알아서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해 주는 입장입니다. 결합 상품이 아니라 하더라도 무선 공유기 가격이 워낙 다운 되다 보니 일반 인터넷 사용자도 사용자가 구매를 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 활성화로 인하여 무선 공유기 사용이 더욱더 늘어 난거 같습니다. 


이렇게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 좋은 것이 아무래도 인터넷 선을 연결하지 않아 자유롭게 인터넷을 즐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 무선 공유기를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같이 쓸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내 무선 공유기에 접속한다면 요즘 같이 보안이 중요시 될때 위험한 일이 일어 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공유기를 사용할때 반드시 무선 공유기 접속시 암호를 걸어 두어 불특정 다수의 접속을 막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 반드시 막아 두어야 할것입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


언제나 사건은 호기심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내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혹시 내 폴더가 공유로 되어 있다면 내 자료를 볼수 있는 아주 위험한 일이 일어 날수 있습니다. 중요한 자료가 아니라 할지라도 모르는 누군가가 나의 자료를 본다는것 자체가 기분 나쁜일이죠. 이 외에도 불특정 다수와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다는 것 자체가 다른 위험한 일이 일어 날수 있는 확율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공유기 사용시에는 반드시 암호를 설정해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와이파이 무선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순차적으로 따라 하면 간단하게 설정을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설명은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ipTIME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 먼저 내 와이파이 무선공유기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접속을 하기 위해선 무선공유기의 IP를 알아야 합니다. 방법은 [시작 ▷ 실행] 에서 "cmd" 를 입력하고 커맨드창을 여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


▼ 까만 화면의 커맨드 창이 뜨면 "ipconfig" 란 명령을 입력하면 내 IP 주소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


▼ 명령어 입력후 엔터키를 치면 정보가 나타납니다. 그 정보중 내 무선공유기의 IP 정보를 찾아 기본 게이트웨이 IP를 확인 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


만약 무선 공유기가 이더넷 어뎁터(랜선)으로 연결 되어 있다면 이더넷 어뎁터의 게이트웨 IP 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 내부 IP 192.168~ 로 시작하는 IP를 찾으면 됩니다. 저의 기본 게이트웨이 IP는 192.168.1.1 이네요. 이 IP 정보를 웹브라우저 주소줄에 입력 하면 내 무선공유기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하여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 버튼중 "관리도구"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하여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 바뀐 화면에서 좌측 메뉴탐색기의 "무선 설정/보안" 항목을 선택하면 무선공유기의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우측 화면에서 인증방법 및 암호화방법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잘 모르겠다 싶으면 위 이미지처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 부분에 있는 "네트워크 키" 입력란에 사용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그런 다음 [적용]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적용이 완료 됩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하여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 이렇게 적용이 완료 되면 이제 내 무선공유기 연결시 암호를 묻는 호면이 나타납니다. 그 암호란에 방금 내가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면 정상적응로 연결이 됩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 방법윈도우 버전에 따라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내 무선공유기는 내가 설정한 암호를 아는 사람만 연결이 가능하게 바뀐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제품이 워낙 많기 때문에 제가 설명드린 화면과 다를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다른 제품이라 할지라도 위 화면과 같은 맥락으로 찾으면 쉽게 무선공유기 비밀번호 암호 설정을 할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비밀번호 암호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면 혹시 라도 있을지 모를 위험에 대비하여 반드시 암호를 설정해 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내 무선공유기를 공짜로 잘 사용하던 그 누군가는 갑자기 암호를 물어 봐서 사용을 못하게 됐다고 투덜 되겠지만 나의 보안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설정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