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에서 커서 브라우징 사용하기

반응형
웹브라우저에서 커서 브라우징 기능이란게 있습니다. 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을 말로 간단히 설명하면 웹페이지에서 텍스트 페이지를 볼때 일반 문서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커서를 보여 주는 기능입니다.

네 이버 스포츠 신문에서 일부만 가져온 내용인데 빨간 박스 안에 커서가 보이실 것입니다. 이게 커서 브라우징입니다. 좀 황당한가요? ㅋ 저도 처음에 커서 브라우징이라 해서 뭔가 대단한 기능이 있는줄 알았는데 말그대로 커서만 보이게 하여 브라우징을 하게 하는 기능이더군요.


그럼 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을 이용하면 뭐가 좋을까요?

저도 이 기능을 알았을때 이게 왜 필요한지를 잘 몰랐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알고 있으면 참 유용한 기능일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가 웹에서 텍스트를 드래그 할때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 하기가 참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웹에서 드래그를 하면 전체가 다 드래그 된다던지 내가 원하는 부분까지 드래그 하기가 짜증날 정도로 안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을 이용하면 키보드로 문서에서 텍스트를 드래그 하듯이 이 기능을 이용하면 편하게 내가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 할수가 있고 커서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어느 부분을 드래그 할지도 한눈에 알수가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문서에서 텍스트를 드래그 하듯이 Shift, Home, End 키도 이용할수 있어 무척 편하게 이용할수 있겠더군요. 또한 마우스가 고장이거나 없을시 키보드를 이용하여 웹문서를 드래그 할때 정말 편하고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8 에서 설정

 

먼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8(이하 IE8)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커서 브라우징은 IE8에만 있는 기능이라 IE6, 7에서는 사용하실수 없습니다.

설정은 간단합니다. IE8에서 F7 키를 누르면 커서 브라우징을 사용하겠냐는 창이 하나 뜨는데 [예]만 누르시면 설정은 끝이 납니다.

커버브라우징 설정


그러면 IE8에서 원하는 곳에 마우스를 클릭 하시면 커서가 깜빡이는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IE8 메뉴바에서도 설정할수 있는데 Alt키를 눌러 메뉴바가 보이면 [보기] 메뉴로 들어 가셔서 [커서 브라우징]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커버 브라우징 해제 방법은 F7을 다시 한번 누르시면 아무 메세지 없이 바로 커서 브라우징 기능이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메뉴바->보기]에서 커버 브라우징에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설정과 해제가 너무나 간단해서 사용하기 더욱 편리한거 같습니다. IE8을 쓰시는 분중에 이 기능에 구미가 당기는 분들이 계시지 않나요? ㅋㅋㅋ


파이어폭스에 설정

 

IE 다음으로 많이 쓰고 있는 파이어폭스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IE8과 똑같습니다. F7 키를 누르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을 설정 할것인지를 묻는 창이 뜹니다. 그러면 [예]만 누르면 설정이 끝이 납니다.

파이어폭스 커서 브라우징


보시는 바와 같이 파이어폭스에서는 용어가 IE8과는 다르게 캐럿 기능이라 하는군요. 뭐... 용어가 중요한게 아니니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해제 방법은 똑같이 F7 키만 다시 누르시면 아무 메세지 없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이 해제 됩니다. 파이어폭스 사용자분들도 이 텍스트 문서를 드래그 할때 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정과 해제가 간단하여 유용하게 쓰일거 같습니다.


아쉽게도 이 커서 브라우징은 IE8과 파이어폭스에서만 되는거 같습니다. 다른 브라우저에선 이 커서 브라우징 기능을 찾지 못했습니다. 뭐... 제가 둔해서 못찾는 것일수도 있지만...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