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삭제 하면 안되는 이유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차기 브라우저로 윈도우10 출시와 더불어 엣지 브라우저를 발표 하였습니다. 이 엣지 브라우저는 개인이 설치하는 것이 아니고 윈도우10 설치시 기본으로 설치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일반 프로그램과 다르게 윈도우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삭제에서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 할수 없습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 하기 위해선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현재 기본 엣지 브라우저는 개발이 중단된 상태이고 크로미움 기반을 한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 베타 버전을 설치해 볼수 있습니다.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는 여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설치/삭제를 용이하게 할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기본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 하길 원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사용하지도 않는데 PC에 설치해 두고 있는게 찝찝하거든요. 저도 그랬습니다. 사용하지 프로그램이 PC에 설치해 두고 있으면 뭔가 찜찜 합니다. 

 

그래서 구글링에서 많은 분들이 알려 주신 방법대로 삭제를 했습니다. 

 

 

> 기본 엣지 브라우저 삭제

기본 엣지 브라우저 삭제는 간단 합니다. 엣지 실행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를 찾아서 삭제해 주면 끝이 납니다. 

 

C:\사용자\[사용자명]\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

 

위 폴더를 찾아서 엣지 브라우저 폴더를 삭제하고 재부팅 해주면 일단 엣지 브라우저 삭제는 이루어진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삭제 한 당시에 아쉬웠던건 [시작 > 모든앱] 리스트에 기본 엣지 브라우저가 표시 된다는 것이였습니다. 삭제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엣지 바로가기 아이콘이 남아 있어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 입니다. 프로그램 제거 또는 삭제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 폴더만 삭제 했기 때문에 바로가기 버큰이 삭제 되었을리 만무합니다. 거기다가 바로가기 아이콘을 삭제 할려고 했도 삭제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콘에서 우클릭을 해도 제거 버튼이 없거든요. ㅠ.ㅠ

 

> 기본 엣지 브라우저 재설치 

기본 엣지 브라우저 삭제후 다시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면 재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재설치는 윈도우10 검색에서 PowerShell 프로그램 찾으신후 마우스 우클릭 또는 우측 화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으로 실행을 합니다.

 

기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삭제 하면 안되는 이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PowerShell 프로그램에서 위치가 c:\user\[사용자계정] 인지 확인한 후(아니라면 옮겨 가야 함 - 이미지 참조)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Name Microsoft.MicrosoftEdge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Verbose}

 

이렇게 명령어를 복사/붙여넣기를 하고 엔터키를 치면 정상적이라면 작업 완료 메시지와 함께 재부팅을 하면 재설치가 완료 되어야 합니다. 

 

 

> 기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삭제 하면 안되는 이유

전 기본적으로 제 PC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 엣지 브라우저도 윈도우 설치하고 한번도 사용해 보지 않아서 삭제를 강행 했습니다. 

 

그런데 (1.) 엣지 브라우저 삭제 후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어 설치 할려고 했는데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 되지 않더군요. 몇번을 시도 해도 설치가 되지 않아 정말 난감했습니다. 

 

이와 유사한 메세지가 뜨면서 윈도우 업데이트 안됨

윈도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것이 아마도 엣지 브라우저 삭제 때문인거 같아 (2.)엣지 브라우저 재설치를 시도 했지만 계속 실패를 했고, 구글링 해서 나온 여러 방법을 써봤지만 재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재설치 실패 과정 속에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중간 중간 실행 하였지만 모두 실패 하였습니다. 

 

이런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계속 실패

그렇게 반나절을 쩔쩔 매다가 어쩔수 없이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엣지 삭제 전으로 돌아 갔습니다. 이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니 정상적으로 되더군요. 십년 감수 했네요. ㅋ

 

제가 이 원인은 정확히 알수 없으나 윈도우10 기본 엣지 프로그램을 삭제 하면 저 같은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걸 알수 있습니다. 뭐... 이것도 PC 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으나 아마 제 생각에는 기본 엣지 브라우저 삭제 시 대부분의 PC에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안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윈도우10 기본 엣지 브라우저 삭제 시에는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엣지 브라우저는 윈도우 내부에 깊숙히 박혀 있고 이걸 억지로 삭제하면 윈도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치명적인 오류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마도 윈도우10 19H2 이 9월 말이나 10월 초에 배포가 될거 같은데 이 버전에서는 기본 엣지 브라우저가 삭제 되고 여기에 맞춰서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가 정식 출시와 함께 기본 브라우저로 심어 놓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건 전적으로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ㅋㅋㅋ

 

 

윈도우10 기본 엣지 브라우저는 삭제하지 마시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식으로 삭제 방법이 나오든, 아니면 위에서 말한 대로 다음 메인 업데이트에서 삭제 되어서 나오든, 정식적인 방법이 있을 때 삭제를 해야 할거 같습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