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반응형

윈도우10 RS5 로 업데이트 되면서 여러가지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사용자 눈에 가장 띄는 부분은 탐색기 다크 테마 적용일 것입니다.


윈도우10 테마를 "어둡게"로 설정 하면 탐색기는 자동으로 다크 테마가 적용이 됩니다. 



전 사실 탐색기 다크 테마가 적용 된다길래 탐색기 옵션에서 다크 테마 선택을 하는줄 알았는데 윈도우 기본을 따라가 버리네요. ㅜ.ㅜ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어쨌든... 흰색 바탕에 탐색기만 보다가 검은 바탕에 탐색기를 보니 마음에 들긴 합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다크 테마가 유행이고 눈도 좀 편안해 지는거 같아 전 개인적으로 휴대폰이든 윈도우든 다크 테마를 선호 하는 편입니다. 다크 테마 옵션이 있다면 꼭 다크 테마를 선택 하죠.


그런데 탐색기에 다크 테마가 적용되니 제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오래동안 사용해 오던 탐색기 관련 프로그램들의 UI가 이상해 지는 것입니다. 


제가 오래동안 사용해 오던 탐색기 관련 프로그램은 QTTabBar 와 Q-Dir 입니다. 이 두가지 프로그램은 탐색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저에게 유용한 프로그램들이고 오랜 시간 사용해 오던 프로그램이죠.



이 두가지 프로그램이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가 적용되고 나서 부터 UI가 보기 싫게 바뀌어서 어쩌나 하고 고민 했었는데, 다행이도 프로그램내 옵션 조정으로 제가 원하는대로 얼추 바꿀수가 있더군요. 정말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이것 때문에 RS5를 포기 해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했거든요. 


매번 그랬지만 이번 RS5 버전도 말도 많고, 탈도 많고, 메이저 업데이트가 되었는데도 사용하는데 크게 와닿는 것도 없고 해서 이번 RS5 버전은 포기 할까도 생각 했는데 정말 다행이라 생각 합니다. ^^ 


 

QTTabBar 옵션 조정


많은 프로그램들이 탭 기능을 제공하여 편리함을 더해 줍니다. 그리고 이 탭 기능에 익숙해져 있는데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탐색기는 아직도 탭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죠.


윈도우10으로 바뀌면서 탭 기능과 유사한 Set 기능을 제공 한다고 항상 말은 많이 나오는데 아직도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매번 Set 기능은 보류가 되더군요. 그래서 아쉬운대로 QTTabBar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탭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를 쓰면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흰색 테두리가 쳐져서 정말 보기 싫더군요. 꼭 만들다 만것 같은 느낌도 들고 말이죠. 기본은 안저런데 QTTabBar 를 사용하면 저렇게 변하더군요. ㅜ.ㅜ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QTTabBar 최신 버전에서는 저 테두리를 바꿀수가 있습니다.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먼저 탭 라인 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QTTabBar 옵션" 을 선택 합니다.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옵션 창이 뜨면 좌측 메뉴에서 "모양" 을 선택하고 우측 화면에서 "폴더 보기" 탭을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테두리의 색상" 을 체크 한 다음 활성과 비활성의 색상을 기본 흰색에서 검정색으로 변경을 합니다. 


그런 다음 "확인" 누르면 적용이 이루어 집니다. 당연히 탐색기를 다시 실행을 해야 제대로 적용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흰색 라인이 안보이니 훨씬 다크 테마 답고 보기에도 좋은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아쉬운 부분은 탭의 흰색 테두리도 없애고 싶고 QTTabBar 버튼들을 누를때 생기는 흰색 테두리도 없애고 싶은데 그 기능은 옵션에서 제공을 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약간 아쉬운 부분이네요.


그래도 이정도만 되어도 보기 좋은거 같아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를 사용하면서 QTTabBar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옵션 한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Q-Dir 옵션 조정


제가 QTTabBar 보다 더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오던 탐색기 관련 프로그램이 Q-Dir 입니다. 4개의 창을 제공해 주고 탭 기능까지도 제공해 주어 사용상에 편리한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번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적용후 Q-Dir 에도 문제가 발생 했습니다.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Q-Dir 좌측 트리에서 뜻하지 않게 다크 스럽게 변했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자체는 기본 테마 인데 트리 일부만 다크 테마로 바뀌니 보기에 상당히 안좋더군요. 


이것 때문에도 많이 고민 했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 업무적인든 개인적이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 인데 이렇게 보기에 안좋게 변하니 참 답답 하더군요. 


그런데 다행 스럽게도 간단한 옵션 조정만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어 정말 다행이라 생각 했습니다. ^^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Q-Dir 상단 메뉴에서 "기타 > 트리보기" 를 선택 한후 하위 메뉴에서 "확장 사용안함[삼각]" 을 선택 하면 처음에 봤던 트리 구조의 검정색들은 사라 지고 기본으로 돌아 옵니다. 


이게 저만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지가 오래 되어 기본 셋팅이 어떻게 되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고, 제가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셋팅 조정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라 기본 셋팅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Q-Dir 사용자 분중에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저 같은 문제가 발생 한다면 트리 보기 설정을 저와 같이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전 사용 UI로 돌아 올것입니다.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기타 프로그램 영향 최소화 하기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 Q-Dir 입니다. 훨씬 보기가 좋네요. 


개인적인 바램은 이 Q-Dir 프로그램도 다크 테마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입니다. 물론 테마 적용하는 부분이 있긴 하나 아무래도 무료 프로그램이 그런지 테마 적용이 그다지 매끄럽지는 않습니다. 아쉬운 부분이지요. 


Q-Dir 사용자분 중에 윈도우10 RS5 다크 테마 탐색기 사용시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설정 조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두문제로 구글링을 했는데도 답을 얻지 못하다가 오랜 시간 프로그램을 보면서 고민하다가 얻은 결과입니다. 그래서인지 만족감이 좀더 있네요. ㅋ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매번 RS 버전이 나오면 문제점들이 너무 많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제가 윈도우 관련 개발자이기도 해서 왠만하면 윈도우를 사랑(?) 하는데 매번 이러니까 저도 좀 지치기도 하고 실망감도 많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6개월 단위 업데이트 정책 보다는 기간 없이 그냥 완성 단계에 왔을때 배포 하는게 좋은거 같은데 MS 는 그렇지 않나 봅니다. 저도 개발자 이기 때문에 이렇게 6개월 마다 뭔가 새로운걸 만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 인걸 알고 있기 때문이죠. MS 개발자들도 불평 불만이 많을걸로 생각이 드네요. ㅜ.ㅜ


아무튼 제가 가지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여 나름 만족합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