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멀티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반응형

개발자들이 작업하면서 꼭 필요한 툴이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회사에서 관련 툴을 제공해 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그럴때는 개발자가 알아서 사용하기 편한 툴을 선택해서 사용해 합니다. 하지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은 괜찮다 싶은 것들은 대부분이 유료가 많습니다. 그것도 꽤나 비싼 가격으로 말이죠. 


이 비싼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자 개인이 구매해서 사용하기에는 꽤나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무료툴을 많이 찾습니다. 무료 중에도 괜찮은 툴들이 있습니다. 물론 사용상에 제약이 있는 것들도 있지만 말이죠. 


그리고 여러 DB의 쿼리를 돌려 봐야 하는데 각각의 DB마다 다른 툴을 돌리면 작업표시줄이 지저분해져서 불편하고, 컴퓨터 자원도 많이 잡아먹고, 자원을 많이 잡아 먹으니 가뜩이나 개발툴 돌린다고 버벅이는 컴터가 더 느려지게 되죠. 그러면 개발 시간도 늘어나고 퇴근 시간도 늦어 지고 말입니다. ㅋ


제가 지금 회사에서 사용하는 DB가 DB2 인데 다른 DB에 비해 DB2는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이 잘 없더군요. IBM에서 제공해 주는게 있는데 기능도 약하고 툴 자체가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또한 다음에 드는 툴들은 대부분이 유료입니다. 


그래서 꽤나 오랜 시간 DB2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DB2 뿐만이 아니라 다른 DB도 같이 사용 할수 있는 말그대로 통합 멀티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을 찾았는데 그에 부합하는 툴이 DBeaver 라는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DBeaver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니 꽤나 괜찮은거 같습니다. 기업에서도 사용할수 있는 무료(DBeaver은 GPL V2를 따름)  인데다가 전체세 유명 DB는 거의 대부분을 지원해 주고 있고, 속도 면에서도 그다지 나쁜거 같지 않아 좋은거 같더군요. 


DBeaver 을 사용해 보기 위해선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볼수 있습니다.



  DBeaver 다운로드 받기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자 운영체제와 비트에 맞는 링크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설치 버전과 무설치 버전이 있으니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전 무설치 버전을 선호하는 편이라 무설치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 버전의 설치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개발자 분들이시거나 유사한 일을 하시는 분들이니 설치 정도는 잘 하겠죠. ^^


그리고 DBeaver 는 Community Edition과 Enterprise Edition 이 있습니다. 제가 링크한 버전은 Community Edition 입니다. 둘다 무료 이긴 한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Community Edition 버전으로도 충분하리라 생각 됩니다.


설치 또는 무설치로 프로그램을 사용 준비가 끝나고 DBeaver 프로그램을 실행 시킵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다른 DB툴과 크게 다르지 않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개발자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클립스와 유사한 외모를 가지고 있는데 DBeaver 는 이클리스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DBeaver 를 구동하기 위해선 Java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DBeaver 가 제대로 실행 되었다면 DB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Connection 부분입니다. 다른 DB툴과 비슷한 형태로 DBeaver 좌측 화면에서 New Connection 을 선택하면 연결을 시도 하면 됩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 연결 시도시 가장 먼저 나오는 화면입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듯이 전세계 거의 모든 DB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선택에 불편함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DB를 선택후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 선택한 DB의 JDBC 드라이버가 없으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도록 안내를 해줍니다. 이 부분이 참으로 편한거 같습니다. 다른 툴들은 이 설정을 따로 해야 해서 불편 했는데 DBeaver 를 알아서 드라이버를 찾아서 다운로드 하도록 유도해 주니 참 좋은거 같습니다. "Download"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 DB 연결 부분은 가장 중요하고 까다로운 부분 인거 같습니다. 해당 칸마다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JDBC 기반으로 제작된 툴이라 Connection 정보도 JDBC 기반으로 작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 SSH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바로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 마지막 단계로 "Connection Name" 에 이 연결의 이름을 정하고 Connection 그룹의 "Auto-commit" 의 체크 해제가 되어 있는지 확인후 Finish 를 눌러 연결을 마침니다. 


이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이제 부터 즐거운(?) 쿼리 실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쿼리 결과도 꽤나 직관적으로 보여 주고, 다른 기능들도 무료에서 못보던 것들이 있어 꽤나 유용하게 사용될거 같습니다. 


아울러 이 DBeaver 는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 형태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하지만 저는 DBeaver 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무래도 따로 사용하는게 좀더 일을 효율적으로 할거 같아 선택한 방법인데 다른 사용자 분들은 좀더 편한 방법을 생각해 보시고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여러 무료 툴을 사용할때 이클립스 기반 형태를 싫어 합니다. 개발자 직업병이기도 하지만 왠지 개발툴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왠지 느릴거 같다는 생각도 들어 거부반응이 일어 나는 부분이 있더군요. 하지만 이 DBeaver 는 이클립스 기반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느리지 않고 깔끔하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또하나 마음에 드는 부분이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꾸준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툴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왠지 죽은 프로그램 같은 느낌이랄까... 그래서 왠만하면 살아 있는 소프트웨어를 쓸려고 하는데 DBeaver 무료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전 이부분이 참 마음에 듭니다. ^^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을 찾는데 마땅한 툴을 찾지 못했다면 DBeaver 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DBeaver은 GPL V2를 따름) 이면서 기능도 막강해서 사용하기 좋을거 같습니다. 저도 지금은 이 툴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