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

반응형

얼마전 윈도우 트레이 아이콘에 이상한 아이콘이 하나 뜨더군요. 뭔가 싶어서 봤더니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을 알리는 아이콘이였습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창에서 지시하는대로 따라 하면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여 간단히 예약을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8의 실패로 인하여 위협을 느낀 MS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윈도우10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기회이니 당연히 예약을 해놔야 겠죠. ^^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프리뷰 버전을 사용해 보고 좋은 평가를 내려서 정식 버전에 대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정식 버전 출실일이 2015년 7월 29일로 확정이 났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보다는 출시일이 좀 빠르다는 생각이 드네요. 뭐... 빠르면 좋죠.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드니... ㅋ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


그런데 이렇게 예약을 마치고 났는데도 불구하고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이 트레이에 계속 남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사용패턴으로는 이런걸 그냥 놔둘수가 없습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아이콘이 공각을 차지하고 있다는게 마음에 들지 않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을 없애려고 보면 종료 버튼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관리 화면에도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이 없습니다. 그러니 종료도 안되고 시작 프로그램 관리도 안되더군요.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


트레이 아이콘에서 없애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관리에서 "GWX" 찾아서 강제로 종료를 해줘야지만 아이콘을 없앨수가 있습니다. 이마저도 재부팅이 이루어지면 다시 아이콘이 생기죠. 이건 뭐... 어찌 보면 거의 스파이웨어 수준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ㅋㅋㅋ


하지만 언제나 방법이 없는건 아니죠.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을 없애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방법을 선택해서 하면 되겠습니다.



방법1. 스케쥴러 사용안함


윈도우 시작시 프로그램이 시작 된다는건 어딘가에는 해당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다는 얘기겠죠. 시작 프로그램 관리 항목에 없으니 스케쥴러에 등록되어 있겠죠.


작업스케쥴러를 실행하기 위해 [제어판 ▷ 관리도구 ▷ 작업스케쥴러] 를 선택 합니다. 작업스케쥴러창이 뜨면 좌측 트리에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을 찾아갑니다.


Microsoft ▷ Windows ▷ Setup ▷ gwx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


Windows 를 선택하면 아래로 스크롤을 하다 보면 Setup 폴더를 찾을 것입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


Setup 아래 gwx를 선택 하면 중앙 부분에 2개의 항목이 나타나는데, 두 항목을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하여 [사용안함]을 선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 부팅때부터는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이 트레이 부분에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방법2.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이전에 생기지 않던 아이콘이 갑자기 생겼다는건 어떻게든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다는 얘기 겠죠.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은 윈도우 정기 업데이트를 통하여 설치가 되었더군요. 그러니 해당 윈도우 업데이트를 삭제해 주면 아이콘이 사라 지겠죠. ^^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의 업데이트 항목을 찾기 위해서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들어 갑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를 클릭 합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항목에서 아래 항목을 찾아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윈도우7 : KB3035583, KB2952664, KB3021917

윈도우8 : KB3035583, KB2976978


찾기가 힘들다면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우측 상단에 있는 윈도우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편리 하겠죠. ^^


이렇게 삭제를 해주고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는 해당 항목에서 우클릭 하여 숨김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 끄기 방법으로는 위 두가지 방법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방법1을 추천 드립니다. 설치된것을 다시 삭제 하는거 보다는 기능을 꺼두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됩니다.



위 방법을 이용하여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알림 아이콘을 꺼두어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시 어떤 불이익을 받을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상태에서는 쓸데없는 아이콘 하나가 없어지니 보기는 좋네요.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아이콘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위 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