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객 감소 원인과 해결 방안

Posted at 2010.12.08 09:08 | Posted in 블로그
블로그 방문객 감소 원인과 해결 방안


올해 9월달을 시작으로 제 블로그에 방문객 수가 눈에 뛰게 줄기 시작했습니다. 8월달까지는 계속 늘어 나는 추세 였으나 8월 중순쯤 이직을 하면서 블로그에 소홀지기 시작했죠. 그래도 8월 중순이후의 감소 추세는 어느정도 이해 되는 수준 이였습니다. 글도 안쓰고 관리도 좀 소홀했으니 크게 이상할게 없을 정도의 감소 였습니다.

하지만 9월달이 시작되면서 갑자기 방문객수가 급감을 하기 시작하더군요. 처음에는 일일 일포스팅 하지 못하고 관리가 소홀해서 그렇겠거니 하고 넘어 갔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 추세가 너무나 크더군요. 아무리 일일 일포스팅을 지키지 못하고 관리에 약간 소홀해 졌다고 이렇게 까지 방문객 수가 떨어 지는게 상당히 의심 스럽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티스토리의 방문객수 통계 시스템에 문제를 가장 큰 원인으로 생각 했었습니다. 



일일 일포스팅은 지키지 못해도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글을 올리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반토막이 난 방문객수에 많이 실망 한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마음속으로 정한 하루 방문객수가 있었는데 점점 그 목표에 가까워 지면서 흐뭇해 하고 있었는데 9월을 기점으로 갑자기 줄어든 방문객 때문에 힘이 쭉 빠지더군요.

처음에는 제 관리 소홀과 티스토리의 방문객 통계의 잘못으로만 생각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만으론 이 일을 이해 하기엔 뭔가 석연찮은게 있어 시간이 한참 지난뒤 분석 아닌 분석을 한번 해봤습니다. 


1. 감소 원인

 

감소 원인을 처음부터 차근 차근 생각하며 분석해 봤습니다. 제 블로그는 메타 블로그에서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하는 편이여서 대부분이 검색에 의해서 방문객이 유입되고 있었습니다. 그럼 검색에서 뭔가 검색이 잘 안되는 것인가를 의심해 봤습니다. 어느 블로그나 다 그렇겠지만 검색 유입의 대부분은 네이버를 통해 들어 오죠. 그래서 네이버에서 제가 최근에 쓴 글 몇개를 검색해 봤는데 잘 나타나 지더군요.

그럼 이것도 아닌가 싶어 다른걸 생각해 봤지만 이유를 모르겠더군요. 네이버가 아닌 다른 포털에서의 검색 유입은 미비 하기 때문에 방문객 감소의 원인을 거기서 찾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뭐가 문제인가 싶어 다시 생각하며 좀더 꼼꼼히 살펴 봤습니다. 그래서 방문객수가 상승하고 있을때 주로 유입이 되던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제글을 찾아 봤습니다. 


크... 이럴수가 제 글이 검색시 블로그 파트의 상위에 올라 오지 않더군요. "블로그 더보기"로 페이지를 넘겨 봐도 제 글을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제 블로그 중요 키워드로 몇가지를 더 검색해 봤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더군요. 8월달까지만 해도 제 중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제 글이 대부분 상위에 검색이 되었는데 지금은 아니네요. 

그래서 어처구니 없게도 제 블로그 방문객 감소의 원인은 네이버와 키워드에 있었습니다. 네이버 상위에 검색이 되던 제 키워드들이 보이지도 않는 페이지로 넘어가 버렸으니 제 블로그에 방문객수가 줄수 밖에 없었던거 같습니다. 9월을 기점으로 네이버의 검색 결과가 좀 바뀐거 같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키워드에 맞게끔 날짜에 상관 없이 검색이 자주 되던 블로그 글을 상위에 올렸던거 같은데 지금은 제가 검색을 해보니 최근에 쓰여진 글이 검색이 되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제 글이 뒤로 밀린듯 싶네요.

그리고 여기서 네이버에 실망을 좀 한것이 검색을 했을때 주로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검색 된다는게 좀 아쉽습니다. 저같이 검색으로 대부분의 유입이 이루어지는 블로그는 네이버의 검색 유입이 절대적인데 검색시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상위 노출이 된다면 저같은 블로거는 실망 할수 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2. 해결 방안

 

네이버에서 검색시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상위 노출이 되는것을 제가 어떻게 할 방법은 없습니다. 네이버 정책이 그렇게 바뀌었으니 손해 보더라도 거기에 순응할수 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정 억울하면 네이버 블로그로 옮길수 밖에 없는데 그렇게 하기엔 너무나 일이 많고 그리고 그렇게 하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

이런 상황에서 틈새 시장(?)을 노린다면 키워드 검색시 날짜 때문에 최근 글이 아니라서 뒤로 밀린 글들을 앞으로 당기면 되는데 그것 또한 제 마음대로 되는게 아니죠. 재발행을 해도 네이버에선 그게 적용이 안되는 효과가 없을거 같더군요.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저같은 경우 블로그 주 테마가 무료 소프트웨어 소개와 윈도우 관련 팁을 주로 쓰는데 무료 소프트웨어 글의 경우 해당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는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제 블로그에서 그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세한 소개 글을 올렸기 때문에 단순히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다시 글을 적기엔 뭔가 글의 소재가 모자란단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한 소프트웨어의 글을 쓸때 다음에 업데이트가 되어도 다시 쓰지 않아도 되게끔 글을 쓰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일어난 소트프웨어를 포스팅 한적도 있습니다. 사용자분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중요 소프트웨어 예를 들면 파이어폭스나 AVAST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에 대해선 메이저 업데이트가 일어 나면 소개를 했었지만 업데이트에 관한 글을 쓴적이 그렇게 많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제 블로그 중요 키워드를 다시 네이버 상단에 올리기 위해 무료 소프트웨의 업데이트 소식도 꼼꼼히 챙겨서 포스팅을 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그래야 어느 정도 제 블로그 중요 키워드 검색시 제 글이 상단에 올라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에도 저만에 고민이 약간은 있습니다. 요즘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포스팅을 하지 않더라도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다 아는 내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 약간은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제가 쓴 업데이트 소식에 모르시는 분들이 제 글을 보고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 할수도 있기 때문에 거기에 용기를 가져야 겠습니다. ^^  


이상 제 블로그에 방문객 감소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적고 보니 별거 아닌거 같네요. ^^ 제 분석력 부족으로 인하여 다른 분들이 다 아시는 내용을 이제야 안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그렇지만 이제라도 제 나름대로의 제 블로그에 맞게끔 원인과 방법을 생각해 놨으니 테스트 해보고 얼마나 효과가 있나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 



신고
  1. 저는 블로그 방문객을 세지 않기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관리자 화면 첫 페이지에서도 빼버렸죠. 따라서 블로그 방문객 감소는 해결할 문제가 아닙니다. :)

    그나저나 파이어폭스3.6.12에서 블로그 레이아웃이 깨집니다.
    • 2010.12.09 20:22 신고 [Edit/Del]
      저도 세지 않으려 하는데 너무나 감소 폭이 커서 실망이 커서 그런거 같습니다. 다시 정신 차리고 글쓰는데만 노력 해야 겠습니다. ^^
  2. 핫 역시나 네이버와 키워드였군요 >.<
    에효....그래도 좋은 성과가 있으시리라 믿습니다^^
  3. 공명
    티스토리 거의 망한 블로그인데
    무슨 미련이 남으셨는지..즛즛
  4. 네이버 키워드때문에 방문자수가 줄어 속상하셨었군요...
    곧 좋은일이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
  5. 역시 네이버의 힘은 대단한것 같아요~
  6. 네이버...블로거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7. 전 정말 네이버 유입이 작더라구요. 쩝;
  8. 저같은 경우, 카페 활동과 몇몇 커뮤니티 사이트들에서 제 어플 배포하고, 설치법이나 이런거 간단한 팁들 관련된 유입이 대부분인데, 그중 네이버카페 유입이 늘 1등이더군요. 네이버 검색해서 들어오는건 거의 없구요.

    특정한 기기 관련 된 정보만 올려서, 사용자 유입량두 그리 많지 않지만 말입니다.

    짧은 소견입니다만, 블로그 키워드만으로 유입량을 늘리는건 한계가 있을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눈오는 수요일 이네요 즐거운 저녁 시간 되세요 ^^;
    • 2010.12.09 20:25 신고 [Edit/Del]
      그런가요. 까페 활동도 병행 해야 할까요?
      한번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0.12.10 09:37 신고 [Edit/Del]
      ㅎㅎㅎ 꼭 그런건 아니지만, 제경우는 어플 배포를 하고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커뮤니티 활동 유입경로 이외에는 구글이 2위이구 다음검색이 3위더군요. 거의 다음뷰로는 안들어오는 ㅎㅎㅎ
    • 2010.12.15 19:00 신고 [Edit/Del]
      크... 저도 어플 배포를 해볼까 라고 생각만 늘 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어플을 배포 한다는게 쉬운일이 아닌데...
      대단하신데요. ^^
  9. 안녕하세요? 너무 유입량에 신경쓰다 보면 마음상합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힘내세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트랙백 추가합니다.
    • 2010.12.09 20:25 신고 [Edit/Del]
      트랙백 감사합니다. 신경 안쓴다 하면서도 너무나 큰폭으로 줄어든 유입량 때문에 속상해서 말이죠. ㅜ.ㅜ
    • 2010.12.09 22:30 신고 [Edit/Del]
      저는 그다지 유입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감소폭이 10% 이하로 줄었습니다. 오히려 이제는 신경을 쓰지 않으므로 자유롭습니다. 그래도 괘씸하기는 여전하지만, 너그러운 마음을 수양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편 "구글 문제의 핵심"이라는 책이 있는데, 이와 연관된 소송에 관하여 다룬 미국 사례가 등장합니다. 읽은지는 몇달 전인데 아직 독서평을 쓰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수긍이 될 내용이 조금, 아주 조금 등장합니다. 단 일어책입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2010.12.15 18:59 신고 [Edit/Del]
      헉... 일어책... ㅋㅋㅋ 제가 외국어는 젬병이라... ㅋ
    • 2011.01.06 23:18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그동안 미루던 "구글 문제의 핵심"에 대해서 독후감/감상을 써봤습니다. 외국어로 된 책이라, 읽느라 고생좀... 행복한 하루되세요.
  10. 네이버나 기타 포털들이 검색 정책을 수시로 변경하는가 봅니다.
    블로그도 다람쥐 쳇바퀴 마냥 계속 달려야 하는 현실....ㅠㅠ
  11. 끝이 없는 검색 최적화의 길입니다 ㅎ
  12. 우연히 읽고
    서핑하다 우연히 들렀습니다. 몸은 티스토리에 계시면서 눈은 네이버를 바라보는 모습은 좋아보이지 않네요. 대세는 페이스북이니 그리로 옮겨가는 것이 어떠실런지요.
    • 2011.02.10 16:05 신고 [Edit/Del]
      블로거 중에 네이버를 무시할수 있는 블로거가 있을까요?
      페이스북도 하고 있지만 아직은 대한민국에서 네이버를 따라 올 사이트는 없는거 같습니다. 빨리 평준화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