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작업 표시줄과 시작메뉴 속성 설정

반응형
윈도우7을 설치를 마치고 나면 가장 눈에 확 띄는게 작업 표시줄 입니다. 비스타나 xp보다 두꺼워진 작업표시줄과 큼지막해진 아이콘이 눈에 가장 먼저 들어 옵니다.

큰작업표시줄


이걸 좋아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화면을 조금이라도 넓게 쓰시겠다 하시는 분이거나 예전과 달라진 작업표시줄과 아이콘 크기가 어색한 분들에겐 좀더 슬림한 작업표실줄과 작은 아이콘이 좋죠.

그렇게 쓰기 위선 약간의 설정을 하시면 되는데 방법이 쉬우니 간편하게 슬림해진 작업 표시줄과 작아진 아이콘으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작업표시줄 속성 변경


 먼저 [시작]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신후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시고 [속성]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작업 표시줄의 속성을 변경할수 있는 창이 하나 뜨는데 3가지 탭 중에서 제일 첫번째 탭인 [작업 표시줄] 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 창에서 [작은 아이콘 사용] 항목을 체크 하시고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슬림해진 작업 표시줄과 작아진 아이콘을 보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큰작업표시줄

작은작업표시줄변경후

확실히 슬림해지고 작아진 아이콘을 보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부분에 [작업 표시줄 단추] 라는 설정 항목이 있는데 윈도우7을 처음 설치 하시면 프로그램의 제목 부분을 표시 하지 않고 아이콘으로만 표시 하도록 하는 [항상 단추 하나로 표시, 레이블 숨기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전 이게 좀 불편 하더군요. 그래서 전 두번째 항목인 [작업 표시줄이 꽉 차면 단추 하나로 표시]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상 단추 하나로 표시, 레이블 숨기기
윈도우7 기본 값으로 프로그램 실행시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콘만 표시하고 제목은 표시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작업 표시줄이 꽉 차면 단추 하나로 표시
평상시에는 xp 때와 마찬가지로 아이콘과 제목을 항상 보다가 작업 표시줄에 실행된 프로그램이 많아서 꽉 차면 제목 부분을 숨기고 아이콘으로만 표시해 주는 옵션입니다. 

*단추 하나로 표시 안함
항상 xp와 같이 아이콘과 제목을 보겠다 하는 옵션입니다. xp쓸때를 생각해 보면 이 항목이 기본 옵션 이였죠. 


2. 시작 메뉴 속성 변경


 작업 표시줄의 속성을 마치고 시작 메뉴를 클릭해 보면 무척 큰 아이콘이 눈에 들어 올것입니다. 전 이것도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제가 그렇게 눈이 나쁜것도 아닌데 굳이 크게 볼 필요가 없어서 입니다. 물론 눈이 나쁘시거나 큰 아이콘을 좋아 하시는 분들은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저 같이 작은 아이콘을 좋아 하시는 분들에겐 보기 싫어지는 부분 입니다. 

이 부분도 간단한 설정으로 작은 아이콘으로 설정 하실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설정과 마찬가지로 [시작]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신후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시고 [속성]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실행되는 창에서 [시작 메뉴] 탭에서 [사용자 지정]을 클릭 합니다. 


스크롤 가장 아래 부분에 [큰 아이콘 사용] 항목의 체크를 지우신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고 다시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시작 메뉴의 작아진 아이콘을 보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 사용자 지정 부분에는 시작 메뉴의 여러가지 사항을 변경 할수 있습니다. 한글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쉽게 이해가 될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끔 설정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작업 표시줄과 시작 메뉴의 속성 변경 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윈도우는 늘 느끼는 거지만 처음 설치 하고 나면 설정 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참 귀찮은거 같습니다. 그래도 내가 원하는대로 바꿀수 있어 그건 또 장점인거 같습니다. ^^

두꺼운 작업 표시줄과 큰 아이콘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제가 알려드린 설정 방법을 이용하여 슬림해진 작업 표시줄과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