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는 정말 많은 스케쥴러와 서비스가 돌고 있고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적으로 해놓은 것들이 많아 비전문가 사용자들이 일일이 필요 없는 부분을 끄는 것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나 개별적으로 설치한 프로그램이 윈도우 서비스나 스케쥴러를 이용하는데 이게 꺼져 있으면 설치한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없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경우는 원인을 찾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 왠만하면 윈도우 기본 스케쥴러나 서비스를 끄지 않습니다. 예전 최적화에 심취해 있을때는 작은것 하나도 필요 없는 것들은 끌려고 했으나, 그게 윈도우 사용에 큰 매리트가 없고 혹시나 개별적으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어 이제는 이 부분은 크게 설정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는 윈도우 만을 위한 서비스와 스케쥴러가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자사(마소)로 데이트 수집을 위한 목적으로 해놓은 것들도 있어 이 부분은 꺼두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이 설정은 하지 않아도 무방하나 내용을 보시고 기능이 찜찜하다 하시는 분들만 하시기 바랍니다. ^^
* 불필요한 스케쥴러 끄기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스케쥴러 목록을 보면 정말 많은 스케쥴러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실 보면 뭐하는 것인지 알수 없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그걸 다 알고 컨트롤 하기란 힘듭니다. 하지만 아래 것들은 대부분이 마이크로소프트로 정보를 보내는 것들이기 때문에 꺼두어도 윈도우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불필요한 스케쥴러를 끄기 위해선 [윈도우키 + S]를 통한 검색에서 "작업 스케쥴러"를 검색하고 실행 시킵니다. 작업 스케쥴러에서 기본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작업스케쥴러 > 작업스케쥴러 라이브러리 > Microsoft > Windows
위 경로를 기본으로 하여 아래 설명하는 경로로 이동을 하면 됩니다.
▲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대로 [Application Experience] 로 이동 하여 우측에 보이는 Microsoft Compatibility Appraiser, ProgramDataUpdater, StartupAppTask 세가지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 하여 사용안함을 선택 합니다.
위 세가지 항목은 분석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로 보내고 시작 항목 알림을 담당 합니다. 윈도우 사용에 크게 필요 한게 아니니 꺼두어도 상관이 없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있는 StartupAppTask 항목은 필요 할것 같기도 하지만 저 같은 경우 항상 시작 프로그램 관리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필요 없을거 같아 사용안함으로 설정 했습니다. 만약 시작 프로그램 관리를 안하시는 분들은 그냥 두어도 될거 같습니다.
▲ 위 이미지에 보이는 대로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이동하여 우측에 보이는 Consolidator, KernelCeipTask, UsbCeip 항목을 각각 마우스 우클릭 하여 사용안함을 선택 합니다.
▲ 그리고 다시 DiskDiagnostic 이동 하여 Microsoft-Windows-DiskDiagnosticDataCollector, Microsoft-Windows-DiskDiagnosticResolver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 하여 사용안함을 선택 합니다.
위 다섯가지 항목은 사용자 환경 개선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로 보내는 기능을 수행하는 스케쥴러 입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윈도우 사용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뭐가 됐든 내 윈도우에서 정보를 보낸다고 하니 왠지 꺼두는게 좋겠죠. ^^
▲ 그리고 마지막으로 [Autochk > Proxy], [Maintenance > WinSAT], Power Efficiency Diagnostics > AnalyzeSystem] 을 사용안함으로 설정 합니다.
위 세가지 항목도 크게 필요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꺼두어도 상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 혹시 위 소개한 스케쥴러가 어떤 내용인지 궁금 하신 분들은 해당 스케쥴러를 클릭 하면 하단 설명 부분에 상세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각각의 설명 부분을 참고 하시여 사용자 분들이 판단하여 사용, 사용안함을 선택 하는게 좀더 현명할 것이라 생각 합니다.
일단 저는 위 항목 모두를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여 꽤 오랜 시간 사용하고 있는데 윈도우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환경마다 이런 설정이 미치는 영향은 다를수 있으니 잘 판단하여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 불필요한 윈도우 서비스
윈도우 서비스 부분도 불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보안상 꼭 꺼두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듯이 특히 윈도우 서비스의 경우 왠만하면 윈도우 자체 서비스는 끄지 말자는 주의입니다. 하지만 몇가지 서비스는 꺼두는게 좋은 것도 있으니 보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업스케쥴러와 마찬가지로 [윈도우키 + S] 를 통한 검색에서 "서비스"라고 검색하고 실행을 합니다.
▲ 윈도우 서비스에서 위 이미지에서 처럼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Remote Desktop Services, Remote Registry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에서 "사용 안함"을 선택합니다.
위 세가지 서비스 항목은 윈도우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사용안함으로 사용하여도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이상 윈도우10 최적화 불필요한 스케쥴러 및 서비스 끄기 였습니다. 전 위와 같이 설정 하고도 윈도우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위와 같이 설정 하고 문제가 생길 경우 다시 역순으로 복귀를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문제가 없다고 해도 다른 환경에서는 문제가 될수 있으니 이 부분은 제가 어떻게 할수 없는 부분 인거 같습니다. ㅜ.ㅜ
만약 사양이 낮은 PC에서 위와 같이 설정 할경우 시스템 퍼포먼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테니 윈도우를 좀 아신다 하는 분들은 잘 판단 하시어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 바탕화면 기본 아이콘 생성 및 타일로 등록 방법 (0) | 2017.08.15 |
---|---|
윈도우10 바이러스 백신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 끄기 방법 (0) | 2017.05.21 |
윈도우10 크리에이터(레드스톤2) 업데이트 수동 설치 방법 (6) | 2017.04.09 |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마다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하기 (8) | 2017.04.02 |
윈도우10 최적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끄기 방법 (4) | 2017.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