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드라이버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게 하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7을 설치하면 가장 편한 부분중에 하나가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왠만한 기본 장치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해 줘서 따로 드라이버를 각각 찾아서 설치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졌습니다. 

또한 설치 후에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장치 드라이버가 업데이트가 있으면 알려 주기 때문에 손쉽게 업데이트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동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좋은 면도 있지만 좋지 않은 면도 있습니다. 하드웨어 장치의 특성상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와 궁합이 맞지 않아 에러를 발생 시킨다든지 성능 저하를 불러 올수 있는 문제도 가끔 있습니다. 

그럴때는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그 장치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 줘야 합니다.

이럴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다운받고 설치 하도록 지정해 놓으신 분들은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참 곤란한 경우가 생기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윈도우 업데이트 목록에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항목까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실수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걸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장치 드라이버의 자동 업데이트 항목을 받지 않는 설정이 필요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장치 드라이버의 자동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어판]에서 [장치 및 프린터] 항목으로 들어 갑니다.


그럼 장치 목록이 나오는 창이 하나 나오는데 자신의 컴퓨터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장치 설치 설정]을 선택합니다. 저같은 경우 컴퓨터 이름이 MASTMANBAN-T61 이기 때문에 이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했습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에 대한 설정창이 뜨는데 우리가 할려는 의도대로 [아니오, 작업을 직접 선택합니다]를 선택한후 [Windows Update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하고 변경 내용 저장을 클릭하시면 기본적인 설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설정 부분이 남았는데 그룹 정책에서도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먼지 [시작->실행]에서 gpedit.msc 를 입력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을 띄웁니다.


이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에서 아래의 경로로 이동해 줍니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장치 설치 -> 장치 설치 제한 ]



위 경로에서 오른쪽 부분에 [다른 정책 설정에 의해 기술된 장치 설치 방지]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사용] 으로 변경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상과 같이 두가지 항목을 설정 마무리 하시면 윈도우 업데이트시 자동으로 장치 드라이버에 대한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지 않을 것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지 않기 위해 늘 신경 쓰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위와 같이 설정 하셔서 편하게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이 방법을 사용하면 USB 연결시 자동으로 인식 되던 USB 주변기기가 인식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USB 연결시 윈도우 자체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데 자동으로 설치 되지 않게 설정해 버리면 인식을 못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