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명의도용 방지를 위한 보안 예방 8가지 방법

반응형
요즘은 과거와 다르게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모든업무를 컴퓨터로 처리 합니다. 더욱이 돈과 관련된 업무도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되는 편리를 위해 컴퓨터로 처리 할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안 상식을 가지고 있지 않고 무턱대고 편안하다고 컴퓨터로 업무를 보다 보면 낭패를 볼때가 많습니다. 나도 모르게 내 비밀 번호가 누출이 되어 심각한 상태를 만들때도 있습니다.

뉴스에도 이런 경우의 기사거리가 종종 나오죠. 그러니 컴퓨터 기본 보안 상식 없이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이런 경우가 나에게도 일어 날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 알려 드리는 기초 보안 상식을 잘 숙지 하시고 꼭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1. 한달에 한번 윈도우 보안패치 하기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는 정기적으로 한달에 한번 두번째 수요일날 나옵니다. 긴급 보안 업데이트일 경우 수시로 나올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한달에 한번입니다. 그러니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반드시 켜놓으시고 보안 업데이트를 하라는 메세지가 뜨면 반드시 해두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보안 패치만 잘 하셔도 기본적인 바이러스는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윈도우 사용자들이 귀찮다는 이유로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아예 자동 업데이트를 끄고 사용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아무리 좋은 백신을 수십개를 깔아 놓아도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눈가리고 아웅 하는 식 밖에 되지 않습니다.

백신을 우리 일상 생활에 비유하자면 보험과 같은 경우 입니다. 우리가 보험을 여러개 들었다고 해서 그 보험만 믿고 기본적인 생활 양식을 무시하고 아무렇게나 행동하면 안되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백신 프로그램만 믿고 있다가는 바이러스에 걸릴 확율이 높습니다. 근본적인 MS 보안패치를 통해 걸리지 않는게 최우선입니다.

2. 백신 프로그램 실시간 감시, 자동업데이트 사용하기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하시면 일단 바이러스로 부터는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백신은 보험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도 아무리 건강해도 만약을 위해 위해 보험 하나쯤은 들어 놓듯이 컴퓨터도 만찬가지도 보안패치를 다 하셨다 하더라도 만약을 위해 본인이 선호하는 보안 백신 하나쯤은 실시간 감시를 켜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 보단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에 대한 피해가 많이 일어 나고 있습니다. 요즘 백신들은 이런 부분까지 감시를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백신 프로그램은 켜두고 컴퓨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본인 컴퓨터가 좀비 컴퓨터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100% 완벽한 백신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서브 백신 2-3개 쯤은 설치해두고 계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반드시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는 백신 이거나 실시간 감시 기능이 있는 백신 이라면 반드시 끄고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컴퓨터 한백신이 원칙입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백신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아무리 잘 사용을 한다하더라도 나도 모르게 들어와 있을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메인 백신과 서브 백신을 이용하여 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인용 백신 : Avast, Avira, AVG, V3 등
서브용 백신 : a-squared Free, IObit Security 360 Free 등 
** 위 프로그램은 제가 추천 드리는 툴입니다.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웹에서 검색 해보시고 사용기를 읽어 보신후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3. 윈도우 로그인, 네트워크 공유폴더 사용시 꼭 패스워드 설정하기

 윈도우 부팅시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암호를 걸지 않고 자동 로그인 설정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부분도 좀 불안한 요소입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 누군가 나의 컴퓨터를 손쉽게 사용할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여 나의 컴퓨터에 설정을 바꾸고 악으적으로 나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심어 놓을수도 있습니다. 더욱 무서운건 온라인 상에서 누군가 나의 컴퓨터에 접속을 시도할 경우 부팅시 암호가 걸려 있지 않으면 너무나 쉽게 들어와 버린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 버리면 주기적인 MS 보안 패치, 좋은 백신을 깔아 놓은 의미가 없어 집니다. 그러니 반드시 부팅시 로그인 이후에 윈도우로 진입할수 있게끔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네트워크 공유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누군가 악의적으로 나의 컴퓨터에 무슨 짓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암호를 반드시 걸어 놓고 나의 허락을 받고 암호를 알려준 사람에게만 사용을 허락하게끔 하십시요. 그렇지 않으면 바이러스에 걸릴 확율이 높습니다. 특히 회사나 학교등 컴퓨터 그룹을 이루고 있는 곳은 더욱 네트워크 암호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할것입니다.


4. 패스워드는 영문/숫자 혼합해서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하기

윈도우 부팅시 로그인 암호 및 네트워크 공유 암호 설정시 너무나 쉬운 암호로 설정 하시면 안됩니다. 누구나 짐작할수 있는 암호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두 글자를 뜻을 알수 있는 단어도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암호 설정시는 나 이외에는 누구도 추측 할수 없는 단어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영문/숫자를 혼합하여 8자리 이상으로 하시면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특히 암호 추출기로도 알아 내기도 힘들게 특수 문자까지 넣으며 더욱 좋겠죠.



전 암호를 정할때 뜻이 있는 영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알수 없는 단어를 선택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암호를 [tistory1004] 로 하고 싶으시면 영단어 그대로를 적는게 아니고 키보드에서 한글로 해두고 영단어 치듯이 [티스토리1004] 를 치면 한글을 모르는 사람은 절대 알수 없는 단어가 나옵니다. 알려 드린 방법대로 암호를 치면 [xltmxhfl1004] 가 됩니다. 외국인이 보면 절대 알수 없는 문자죠.

이상 알려 드린 방법대로 암호 설정시 만전을 기해 주시어 누구도 알아 낼수 없는 단어와 특수기호로 설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5. ActiveX 사용을 최소화 하기

 요즘 스마트폰 때문에 다시 화두가 되고 있는게 ActiveX 입니다ActiveX 프로세스 자체는 좋은것이나 우리나라 특성상 너무나 남용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ActiveX로 인한 악성코드 유입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ActiveX 설치시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 일단 웹서핑시 뭘 설치 할거냐고 물으면 무조건 '아니오'를 누릅니다. 그리고 그 사이트를 들어가서 보이면 보는거고 안보이면 안봅니다. 만약 안보였을 경우 다시 생각을 합니다. 이 사이트를 나중에 내가 다시 들어올것인지, 이 사이트를 꼭 봐야 하는 사이트인지 생각을 여러번 한후 결정을 내립니다. 그만큼 엑티브엑스 설치에 대한 충분한 생각을 하신후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아예 설치하지 않고는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꼭 필요한 엑티브엑스 즉 은행업무에 관한 것이나 공신력있는 사이트의 엑티브엑스는 어쩔수 없이 설치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이트의 엑티브엑스는 설치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보낸 사람이 불분명한 이메일은 절대로 열어보지 않기

 이 부분도 많은 보안에 허점이 있는 부분입니다. 누군지 알지 못하는 메일에 실행파일이 첨부파일로 오면 사람 심리가 한번 실행시켜 보고 싶은게 사람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위험한 일입니다. 엑티브엑스로 인한 악성코드가 유포 되기도 하지만 이메일 첨부파일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 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의심이 가는 메일의 첨부파일은 실행시키지 마시고 바로 휴지틍으로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중요한 데이터의 백업(저장)을 생활화하기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를 아예 걸리지 않게 사용하는게 가장 중유합니다. 그러기 위해 위와 같은 방법을 쓰는 것이구요. 하지만 걸렸을 경우 백신이나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설사 해결이 되었다 하더라도 윈도우 시스템이 엉망이 되어 사용상에 불편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어쩔수 없이 윈도우 포멧/재설치 를 단행해야 합니다. 그럴때 가장 걱정이 되는게 데이터 백업입니다. 문제가 생긴 윈도우 시스템으로 부랴부랴 백업을 하고 있으면 불안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니 평상시 늘 백업을 해두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생겼을때 언제라도 윈도우를 재설치 할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예는 물리적인 하드 두개로 하나는 윈도우 시스템만 나머지 하나엔 데이터만 보관해서 사용하도록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 예가 하드 하나에 파티션을 C: D: 로 나누어 C: 에는 윈도우 시스템, D: 에는 데이터만 보관 하도록 하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물론 저도 이렇게 사용하고 있으며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언제라도 C: 는 포멧할 준비를 항상 하고 있는 상태죠.

이런 방법 말고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백업 형태의 방법을 숙지 하시어 항상 백업을 생활화 하시기 바랍니다.


8.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끄기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를 켜 두는건 컴퓨터를 혹사시키는 안좋은 일입니다. 사람도 쉬어야 그 다음날 일을 잘 할수 있듯이 컴퓨터도 쉬어야 일을 잘 할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주인이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때 컴퓨터가 켜져 있으면 악의를 품은 다른 누군가가 내 컴퓨터에 어떤 짓을 할지 모릅니다.

오프라인은 이런 경우가 들 생기겠지만 온라인의 경우는 간간히 생기죠. 이럴경우 내가 사용하고 있으면 어떠한 대처 방법을 생각하겠지만 내가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 이럴경우는 꼼짝없이 당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컴퓨터를 쉬게 하는 목적과 더불어 보안상 그다지 좋지 않으니 반드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전원를 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