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데이트 실패/오류 0x800f0988 등 해결 안될때 마지막 방법

반응형

2020년 첫 윈도우 정기 업데이트에서 이때까지 한번도 나지 않았던 누적 업데이트 오류가 났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이 4대인데 2대는 정상적으로 되는데 2대가 안되더군요. 특이점이 제가 주로 사용하는 ThinkPad 제품들이 안되더군요. 

 

다른 업데이트는 모두 정상적으로 되었는데 누적 업데이트만 다운 및 설치가 100% 까지 갔는데 마지막에 에러가 났다고 표시가 되네요.

 

저 같은 경우는 누적 업데이트 kb4528760 설치가 0x800f0988 라는 오류명과 함께 설치되지 않는다고 표시가 납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많이는 아니지만 저같은 고민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시고, 외국 블로거들도 이런 문제가 있다고 포스팅을 하는데 MS 에서는 공식 문제가 아니니 대처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젠장...

 

그래서 혼자 어떠헥든 해결을 보기 위해 해볼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해봤습니다. 

 

  net stop wuauserv 
  net stop cryptSvc 
  net stop bits 
  net stop msiserver 
  Ren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old 
  Ren C:\Windows\System32\catroot2 Catroot2.old 
  net start wuauserv 
  net start cryptSvc 
  net start bits 
  net start msiserver

 

대표적으로 MS 에서 제안한 방법인데 역시나 실패. 

 

이외에도 여러가지를 해봤습니다. 순서도 바꿔보고, 안전모드에서 작업후 업데이트도 해보고, 다른 명령어들도 해보고, 윈도우 문제 해결 툴도 써봤지만 결국 업데이트가 되지 않더군요. 윈도우 업데이트 중간에 실패한 분들은 이런 방법으로 해결 될것 같기도 한데 저 같은 경우는 100% 설치가 되고 마지막에 실패가 나는 경우라 안되는거 같더군요. ㅜ.ㅜ 

 

제 개인 성격상 업데이트가 안되는걸 참지 못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업데이트가 되게 할려고 무던히 노렸했습니다. 그런데 어떤 방법을 써도 안돼서 클린 설치를 다시 해야 하나 했는데 그러기엔 부담이 큰게 사실입니다. 제 사용하는 노트북들은 업무용이 많아 무거운 프로그램도 많이 설치가 되어 있고, 그 프로그램들의 설정들, 또한 윈도우 관련 설정들이 있어 클린 설치 하기가 겁이 나더군요. 

 

그래서 마지막에 해본게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다시 PC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두번째 버튼인 "지금 도구 다운로드" 를 다운받은후 윈도우10을 다시 설치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으로 진행시 기본 설정으로 두고 계속 다음 및 동의 만 하면 되는데 첫 설정을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가 선택 되어 있는지 확인후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작업을 한다고 시간이 꽤 걸릴 것입니다. 그리고 거의 마지막 단계에 설치 준비 완료 단계에서 기본 설정을 그대로 두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이제 부터 윈도우10 재설치(?) 및 재업그레이드(?)가 시작 됩니다. PC 전면을 차지 하는 화면으로 다른 작업을 하실수가 없으실 것입니다. 아울러 시간도 꽤 걸릴 것입니다. 완료 될때까지 다른거 하시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재설치 및 재업그레이드 완료 후 윈도우10을 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 및 설정은 그대로 유지 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실패한 업데이트를 위해 재시도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 할수 있을 것입니다. 

 

좀 무식한 방법이긴 하나 그래도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되니 속이 시원하네요. 클린 설치 보다는 못한 방법이긴 하지만 저 같이 클린 설치가 용이치 않는 분들이라면 이 방법도 괜찮아 보입니다. 물론 가장 베스트한 방법은 업데이트 오류를 해결후 업데이트가 되는 것이지만 안돼니 이런 방법까지 쓰게 되네요. ㅜ.ㅜ

 

 저 같이 윈도우 정기 업데이트 실패 및 오류가 났는데 여러 방법을 써봐도 안될을때 해결 방법으로 이 방법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