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탓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돌아 보라

반응형

스마트폰의 열풍으로 인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위상이 많이 높아 졌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는 공짜(?)라는 인식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 들이 많이 힘든 것도 사실이구요. 


그런데 아이폰의 전세계적인 인기와 더불어 구글 안드로이드의 영향으로 하드웨어 적인 부분 보단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이 많이 부각 되었죠. 


아무래도 사용자 입장에서 스마트폰의 장점인 어플 사용을 많이 하다 보니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고자 하는 어플을 구동하기 위한 플랫폼단의 프로그램도 안정적으로 구동되어야 한다는 부분도 이제는 일반인들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인식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아직 인식의 변화가 많이 부족하지만 말이죠...  


그런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 보면 해당 소프트웨어가 항상 모든 장비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진 않습니다. 저도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베타 테스트시 항상 염두해 두고 있는 것이 내 PC 또는 테스트 단말기에서 잘 돌아 간다고 해서 다른 PC나 단말기 에서도 잘 돌아 갈것이란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좀더 확실한 테스트를 할수 있더군요. 



그리고 사용자마다 소프트웨어 사용법도 틀리고 PC나 스마트폰 환경도 다 틀리기 때문에 하나의 소프트웨어나 어플이 모든 장비에서 100% 잘 돌아 갈꺼란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때 사용자 입장에서도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잘 돌아 가지 않을 경우 자신의 환경이나 사용상에 문제가 없었는지 한번쯤은 돌아 볼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 유행하기 이전에도 PC용 소프트웨어가 남이 사용할때는 잘 되는데 내가 사용하면 잘 되지 않는다고 투덜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댓글을 읽어 보면 욕을 하는 사람도 있고 프로그램이나 개발자를 비하하는 등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정말 프로그램의 버그로 인하여 불만을 토로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댓글을 읽어 보면 거의 대부분은 사용상의 문제로 인한 불만을 토로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프로그램 오류시 원인을 알고 정당하게 개발자에게 항의를 하는 것은 당연히 해당 소프트웨어를 만든 개발자가 겸허히 받아 들여 져야 하지만 무턱대고 자기 PC나 단말기에서 잘 구동되지 않는다고 욕을 하거나 프로그램이나 개발자를 비하하는 등의 짓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법이나 댓글을 잘 읽어 보고 나와 같은 현상을 겪은 사람들의 이야기도 읽어 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이 없나 알아보고 아니면 내가 사용하는 방법이 잘못되었는지도 살펴 봐야 합니다. 



실직적으로 제 주위 분들의 PC나 스마트폰을 보면 사용상에 문제 또는 자기 시스템의 이해를 다 하지 못한 관계로 인하여 어플이나 프로그램이 잘 구동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홈어플을 설치 하였는데 다른 사람은 구동이 빠르다고 하는데 왜 자기만 느리냐고 투덜거리며 어플 자체를 비하하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그런 분들을 보면 대부분의 원인이 이전 사용하던 홈어플이 같이 구동되어서 그런 경우가 많더군요. 당연히 같은 기능을 하는 어플 두개가 한꺼번에 구동되고 있으니 느릴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새로운 홈어플을 설치하면 이전 사용하던 어플은 종료를 하고 새로 설치된 홈어플을 기본 사용으로 지정을 해야 하는데 이런 사용법을 알지 못하고 무턱되고 어플 자체에 대한 안좋은 말을 댓글로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개발자 입장에서 이런 댓글을 보면 힘빠집니다. 일일이 그분들에게 연락 드릴수도 없고 이전에 같은 현상으로 친절히 설명을 한 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읽어 보지도 않고 무턱대고 욕을 하거나 내 자식과도 같은 프로그램을 비하하는 글이 있으면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 집니다. 유료 버전이면 힘이 덜 빠지는데 무료 버전 배포시 이러면 더욱 힘이 빠지겠죠.


제고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달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짧게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pc용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용 어플 구동시 잘되지 않을때 무턱되고 프로그램이 안좋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왜 안되는지 원인을 한번 생각해 보시고 내가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이 잘못 되지는 않았는지 아니면 내 하드웨어 시스템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특성을 모르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뒤돌아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문제 발생시 인터넷의 시대에 검색은 필수겠죠. ^^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