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바탕 화면 배경 선택의 목록 삭제 하는 방법

반응형

제가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테마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때 테마를 많이 사용할때도 있었는데 한 테마로 오래 가지 못하더군요. 그리곤 다시 돌아 오는게 윈도우 기본 테마 였습니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란 말을 실감하게 하는 부분이죠. ^^ 그리고 요즘은 테마를 사용할려면 부가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해서 더더욱 테마를 이용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간혼 배경화면 바꾸는 테마 같은것은 테스트 하기 위해 설치를 하긴 하는데 마음에 들지 않아 삭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삭제를 하고 나면 [바탕 화면 배경 선택] 부분에 사진위치 콤보 박스에 설치 했던 리스트가 남는다는게 문제 입니다. 삭제할때 같이 삭제 되면 좋겠는데 특정한 부분만은 삭제하기가 어려워 테마 삭제시 리스트도 같이 삭제를 안시키는거 같습니다.

바탕 화면 배경 선택


그럼 [바탕 화면 배경 선택] 부분의 사용자가 등록시킨 리스트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작->검색],[시작->실행], [윈도우키+R] 을 이용하여 regedit 를 입력하고 레지스트르 편집기를 실행 시킵니다.

regedit


그런 다음 아래의 경로로 이동을 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
                                                                                      Explorer\Wallpapers\Images]

그러면 오른쪽 창에 ID1, ID2... 등 ID로 시작하는 레지스트리키가 있을 것입니다. [바탕 화면 배경 선택] 의 목록 리스트를 기본값 빼고 모두 삭제 하고 싶으신 분들은 ID로 시작하는 키를 모두 삭제 시키시면 됩니다.

regedit 편집기


삭제를 하셨으면 [바탕 화면 배경 선택] 설정창을 재 실행시켜 보시면 기본값만 남아있고 다른 리스트는 모두 삭제가 되었을 것입니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그렇게 어렵진 않은거 같습니다.

그래도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게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 받으신후 더블클릭이나 마우스 우클릭후 병합을 눌러 레지스트리키를 등록 시켜 주시면 위 방법보다 쉽게 해결이 될것입니다.

바탕 화면 배경 선택


레지스트리키를 삭제 하셨으면 위 이미지와 같이 기본값만 나타나게 됩니다. 깔끔해 졌네요. ^^ [바탕 화면 배경 선택] 목록 리스트가 지저분해서 기분이 찜찜 하셨던 분이 계시다면 위 방법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서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할 주의 사항은 본문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위 방법을 이용하시면 [바탕 화면 배경 선택] 목록 리스트가 기본값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이점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