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이고 유용한 기능들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의 설치와 제 나름대로 사용하는 최적화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가 비발디 웹브라우저를 알고 난 다음부터 비발디를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브라우저 보다 꽤나 편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자체적인 기능으로 소개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그다지 소개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저 역시도 다른 브라우저의 기능들을 그다지 사용하지 않았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비발디 브라우저의 자체 기능은 꽤나 실용적이고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잘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들이 들어 있는거 보다는 그래도 제품을 사용하면서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것이 훨씬 좋겠죠. ^^


비발디 웹브라우저의 기능 기능은 비발디 홈페이지 메인 이나 기능 페이지에 보면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비발디 웹브라우저 공식 기능 소개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비발디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나 소개 페이지를 보면 많은 기능들이 간단히 소개해 놨습니다. 메인 페이지는 한글로 되어 있어서 그나마 보기가 편한데 기능 페이지쪽은 영어가 섞여 있어서 이해 하는게 시간이 걸리네요. ^^


아무튼 이 기능들 중에 제가 비발디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겠다고 결정적으로 생각한 몇가지 기능들을 소개 할까 합니다. 지금은 이 몇몇 기능들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를 쓸수 없을 정도가 되었네요. ^^



1. 웹 패널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볼수 없었던 기능인거 같습니다. 저도 여러 유명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해 봤는데 이 기능은 보지 못한 기능인거 같습니다. 


그런데 그냥 그런 기능이거니 생각 했는데 막상 사용해 보니 정말 유용한 기능인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이 웹 패널 기능 하나 때문에 비발디 브라우저를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거 같습니다.


이 웹 패널 기능의 사용 방법은 웹 패널에 추가 하고 싶은 사이트를 먼저 열어 놓고 사이드 쪽에 있는 웹 패널 추가 버튼인 "+" 버튼을 눌러 추가를 해줍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웹 패널 추가 기능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추가 하고자 하는 사이트 주소가 입력 됩니다. 그 상태에서 다시 "+" 버튼을 누르면 웹 패널 추가가 완료 됩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위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추가하고자 사이트가 추가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전 웹 패널이 오른쪽에 있지만 기본 설정되로 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왼쪽에 표시가 될것입니다. 웹 패널에 추가 된 사이트는 사이트가 반응형 사이트이면 알아서 모바일 사이즈로 표시가 됩니다. 전 이것도 마음에 드네요. ^^


이 웹 패널 기능이 별다른 기능은 아닙니다. 그 어느 브라우저에나 있는 "탭고정" 기능과 어떻게 보면 비슷한 역활을 하는거 처럼 보이는데 막상 사용해 보면 탭고정 기능 보다는 좀더 편리 한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웹 패널에 등록할 사이트로 항상 봐야 하는 사이트 몇개를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수시로 봐야 하는 애드센스나 텐핑 사이트와 텔레그램 웹버전을 등록해 놓으니 정말 편리 한거 같습니다. 탭 고정 기능으로 사용 해도 되겠지만 뭔가 다른.... 2% 가 채워 진듯한 느낌... 사용해 보시면 아마 제 기분을 아시리라 생각 됩니다. ^^ 


비발디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웹 패널 기능을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탭 더미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 사이트를 여는 경우가 허다 한데 그러면 탭들이 많아져서 보기가 안좋을때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탭들의 순서가 넘어가 버리면 찾기도 힘들어 지죠. 


그런데 비발디 브라우저는 이 부분을 많이 생각한거 같습니다. 사용자가 탭을 하나로 묶을수 있는 기능을 넣어 놨으니 말입니다. 


비발디 웹브라우저에서 탭이 많아 졌을 경우, 연관성 있는 탭을 드래그 하여 하나의 탭으로 묶을수가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탭이 모아 져서 탭더미가 형성되면 다른 탭에서는 볼수 없던 회색 라인이 생깁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모아진 각 페이지를 볼수가 있습니다. 


만약 드래그로 탭더미를 만들기가 힘들고 귀찮다면 탭 더미로 만들 탭을 [컨트롤 + 클릭] 으로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새 탭더미 만들기]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이고 유용한 기능들

 

이 기능을 잘 사용하면 브라우저를 좀더 훌륭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많아진 탭 때문에 열었던 페이지를 못찾아서 다시 그 사이트를 찾아 여는 불필요한 짓은 하지 않아도 되니 말입니다. 이 기능도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볼수 없었던 기능인거 같습니다.


탭더미 해제는 해당 탭더미 탭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탭더미 해제하기]를 선택하면 모아진 사이트들이 다시 풀어질 것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등록된 웹패널의 순서를 변경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순서를 변경 할려면 삭제후 다시 등록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저 같이 순서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 부분은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3. 퀵 커맨드


아무리 탭관리를 잘 하고 탭더미 활용을 잘 한다고 해도 어디 하나에 집중을 하여 검색을 하다 보면 탭관리가 되지 않을때가 꽤 많습니다.


그럴때는 비발디 브라우저의 퀵 커맨드 기능을 이용하면 열려진 탭을 좀더 쉽게 찾을수가 있습니다. 사용법도 쉬워서 [F2] 키를 누르면 퀵 커맨드 창이 뜨면서 열려진 탭을 찾을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퀵 커맨드의 검색 기능을 사용해도 되고 스크롤을 내려 리스트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 부분은 제가 GIF 이미지를 만들기가 여의치 않아 비발디 홈페이지 이미지를 도용 했네요. 별 문제는 없겠죠. ^^


탭더미와 퀵 커맨드 기능을 잘 이용하면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있더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처음에는 새로운 기능에 좀 어렵겠지만 적응만 된다면 꽤나 유용하리라 생각 됩니다. ^^ 



4. 노트


사이트를 돌아 다니다 보면 뭔가를 기록해야 할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보조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들도 꽤 있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와 연관성이 없으니 뭔가 끊어진 다리를 억지로 건너고 있다는 느낌이 들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발디 브라우저에는 좀더 [노트] 라는 기능이 내포되어 있어 사이트를 돌아 다니다 간단한 메모의 필요성이 있을때는 손쉽게 메모를 할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사이드 쪽에 패널 중에 노트 아이콘을 이용하여 새로운 노트를 등록 할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새 노트 추가 버튼 "+" 를 누른후 아래 부분에 있는 텍스트 박스 영억에 메모 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URL 도 같이 기록 할수 있어 좀더 효과적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메모 내용을 일일이 적을 필요가 없이 사이트내 내용을 드래그 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노트에 바로 등록 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 합니다.


전문가를 위한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실용적인 유용한 기능들


이 노트 기능은 웹사이트와 관련된 내용을 노트에 메모해 두면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이 되네요. ^^



5. 확장 프로그램


브라우저를 옮길때 하나의 걸림돌이 현재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고 있는 확장 프로그램들 때문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특정 확장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브라우저에는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없어 포기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하지만 비발디 브라우저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비발디 확장 프로그램 안내에도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쓰라고 공식적으로 알려 주고 있습니다. 비발디 웹 스토어라고 해서 가보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동이 됩니다.


아마 크롬과 비발디가 "블링크" 엔진을 사용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비발디를 사용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제가 사용해본 결과 크롬 보다는 좀더 사용이 좋은거 같습니다. ^^


저 같은 경우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말자는 편이라 이 부분에서는 크게 제가 이득을 보지 못했네요. 제가 크롬을 메인으로 쓸때 워낙 크롬이 메모리 먹는 하마라 이런 버릇이 생기지 않았나 싶네요. ^^


   


웹브라우저의 성능은 거의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이 비슷하리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그 브라우저를 생각할수 있을만한 뭔가 특별한 기능이 있어야 고객들의 선택을 받지 않나 싶습니다. 뭐... 브라우저 뿐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겠죠. 거의 부분의 영역에서 실용적인 독창성은 필요한거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봤을때 확실히 비발디 브라우저는 각인이 많이 되는거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해 봐도 이제까지 사용해본 브라우저랑은 좀 다른거 같습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듯이 뭔가 2%가 채워진 느낌이랄까... 정말 브라우저를 사용해본 사람이 만든 거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현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뭔가 부족함을 느끼거나 새로운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고 싶은데 어떤게 좋을까 알아 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비발디 웹브라우저를 사용해 보길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