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반응형

예전 TV가 보편화 되기 전에는 라디오를 꽤 많이 들었던거 같습니다. 전 그런 세대는 아니지만 어릴때 한때 집에 TV가 없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참 라디오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때 공부 할때 라디오를 많이 들었습니다. 제때는 그게 유행이기도 했습니다. 유명한 라디오 DJ도 꽤 많았고, 프로도 많아서 학교 가면 라디오 들었던 얘기를 많이 했었죠. 그리고 라디오에서 나오는 노래를 DJ 멘트가 끼지 않게 녹음 할려고 무척 애를 썼었습니다. 그렇게 고생해서 녹음해서 여자친구에도 선물도 하구 말이죠. ㅋㅋㅋ


예전을 생각해 보면 라디오에 대한 추억이 참 많네요. 얼마전까지 유행했던 응답하라 1988 에서도 라디오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니 말이죠. ^^


요즘도 제때처럼 많은 분들이 듣진 않겠지만 그래도 라디오를 청취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으실것입니다. 예전처럼 아날로를 이용해서 들으면 더 운치 있고 좋겠지만 요즘 시대가 너무 디지털화 되어 있어서 컴퓨터만 있으면 라디오를 손쉽게 들을수가 있습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공유해 드리니 컴퓨터로 라디오를 듣기 위해 찾고 계신 분들이 있으면 적당한 방법을 골라 청취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




1. 방송 3사 공식 프로그램 이용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방송3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프로그램을 설치 하여 듣는게 가장 정확하고 좋습니다. MBC, KBS, SBS 에서 제공하는 MBC mini, KBS 콩, SBS 고릴라 라는 프로그램 이용하면 손쉽게 라디오를 들을수 있습니다. 각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 하시면 됩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MBC mini 다운로드

  KBS 콩 다운로드

  SBS 고릴라 다운로드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설치 과정은 설치 화면에서 지시 하는대로만 하면 큰 어려움 없이 설치를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지시 사항이라고 해서 별다른거 없습니다. 그냥 대부분 "다음" 버튼 및 "설치" 버튼만 누르면 된다는 얘기 입니다. ^^


그런데 MBC mini, SBS 고릴라는 프로그램 실행을 하면 바로 라디오를 들을수 있으나 KBS 콩의 경우 로그인을 해야지만 라디오를 들을수 있습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이 부분이 좀 불편하네요. 방송사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게 좀 불편합니다. 굳이 로그인 할 필요가 없을거 같은데 왜 로그인을 해야 들어수 있게 해뒀는지 모르겠네요. 예전에는 SBS 고릴라도 로그인을 해야 들을수 있었는데 이제는 바뀌어서 바로 들을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KBS 도 로그인 하지 않아도 들을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렇게 방송3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장 쉽고 정확하게 라디오를 들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불편함과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 그리고 다른 방송사을 듣고 싶을때는 프로그램을 바꿔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방송 3사 홈페이지 이용하기


방송3사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라디오를 청취하도록 많이 알려져 있지만 방송3사 홈페이지에서 웹브라우저로 바로 라디오를 들을수도 있습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MBC 라디오 웹브라우저에서 듣기

  KBS 라디오 웹브라우저에서 듣기

  SBS 라디오 웹브라우저에서 듣기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라디오를 들을수 있는 주소에 접속하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라디오 방송을 들을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웹브라우저에서 들을수 있어서 그런지 많이 편하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처럼 채널을 바꿔 가면서 들을수도 있어 편한거 같습니다.


하지만 SBS의 경우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불편합이 있습니다. MBC와 KBS에서는 로그인 없이 바로 청취가 가능 하지만 SBS의 경우 로그인을 해야지만 라디오를 들을수 있습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아이러니 하게도 프로그램에서는 KBS 가 로그인을 해야 들을수 있었는데 웹페이지에서는 SBS가 로그인을 해야 들을수 있네요. 하지만 KBS의 경우 로그인이 없 대신 라디오를 듣기 전 광고를 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것도 2개씩이나... ㅠ.ㅠ 이렇게 놓고 보니 MBC만 완전히 모두 개방(?)을 했네요. ^^


이렇게 방송3사에서 제공하는 웹페이지를 이용하면 좀더 편하게 라디오를 들을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없이 웹브라우저 접속 만으로 라디오를 들을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광고도 봐야 하고, 로그인도 해야 하고, 라디오를 듣기까지 몇번의 클릭도 약간 불편하다라는 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라디오 음질이 프로그램으로 듣는거 보다는 많이 못하다는 느낌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그래도 다른 방송사를 듣기 위해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거 보단 웹브라우저가 좀더 편한거 같네요. ^^



3. 미디어 플레이어 이용하기


방송3사에서 제공하는 방법 말고도 각자 컴퓨터에 설치 되어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미디어 플레이어란 다음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 KMP 플레이어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음 팟플레이어를 이용한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주력이 다음 팟플레이어라 이것으로 설명을 하지만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도 사용법이 대동소이 합니다.


먼저 다음 팟플레이어를 실행한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들이 나옵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메뉴에서 [열기 > 주소 열기] 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로 [Ctrl + U]를 이용하면 좀더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 이렇게 [주소 열기]가 선택되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뜹니다.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


주소열기 창에서 아래 부분을 보면 라디오 방송을 들을수 있는 주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듣고 싶은 라디오 채널을 골라 확인을 하면 해당 방송을 들을수 있습니다. KSB가 없는게 좀 아쉽기는 하지만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여러가지 채널을 들을수 있다는게 큰 장점인거 같네요.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을 해보면 KSB 지방방송이 있긴 하지만 방송이 되지 않네요. 그외에도 팟플레이어에 등록된 많은 방송들이 있습니다. 국내 지방방송 및 해외 라디오까지 있습니다. 모두 다 방송이 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여러 채널을 가지고 있다는게 잠정이 되겠네요.


팟플레이어에서 대표적으로 제공하는 MBC, SBS 라디오를 들을때 알고 있어야 할것이 유명 라디오 프로(두시탈출 컬투쇼 등)를 제외한 시간대에는 지방방송(?)을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느 지역인지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서울 방송은 아닙니다. 제가 정확하게 테스트를 해보진 않았지만 예전에는 컬투쇼가 끝나고 김창렬씨 라디오를 들었던거 같은데... 언제 부터인가 왠 낯선 여자 DJ가 나오네요. ㅜ.ㅜ


아무튼 방송3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방법보다는 정확하진 않지만 여러 채널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바꿔 가면서 들을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만 위에서도 얘기 했듯이 정확한 정규 방송이 아닌거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고, 안돼는 채널도 많아 좀 불편한 부분이 있네요. 이 부분은 팟플레이어만 그런것이 아니고 주소를 이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다 이러리라 생각 됩니다.




이렇게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상황에 맞게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청취를 하시면 될거 같네요. 뭐... 어느것이 좋다 아니다 라고 단정 짓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이나 주소에서 모든 라디오 정식 정규 방송을 들으면 가장 좋겠지만 그런 방법은 제가 아는 한은 없을거 같습니다. 그렇게 들을려면 아마도 정식 라디오를 사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아무튼 PC 컴퓨터로 라디오 듣기를 위해 찾고 계셨다면 위 방법을 이용하여 본인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라디오를 들으면 되겠습니다. 저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라디오 듣고 싶을때 위 방법을 이용하니 꽤 유용한거 같습니다. ^^



PS. 위 방법은 방송3사 정책과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인해 변경 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내용이 다를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예 : 로그인, 주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