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반응형

예전에는 무선 공유기 사용할때 암호가 없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모든 무선 공유기들이 암호를 설정 하고 있어서 아무렇게나 사용할수 없죠.


저역시도 무선 공유기 암호를 설정 하고 사용하고 있고 지인분들에게도 무선 공유기에 암호를 설정 하고 사용할것을 강력히 권고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르는 남이 내 영역(?)을 모르게 들어 오는게 찜찜하죠. ^^



그런데 이렇게 암호를 설정하고 사용하다 보면 내가 정한 암호 인데도 기억이 나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매번 암호를 치고 들어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설정 하고 나면 암호가 뭔지 기억이 나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다른 장비에 암호를 넣어야 할때나, 지인분이 암호를 물어 봤을때 암호가 생각 나지 않아 한참을 해매던 경험 다들 있을리라 생각 합니다. 이럴때 좀더 쉽게 바로 암호를 찾을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암호가 설정된 무선 공유기를 처음으로 윈도우에 접속하면 암호를 묻게 되고 설정이 되면 그 다음 부터는 저장된 암호를 사용하여 윈도우는 자동으로 연결을 시도 합니다. 그러니 최초 연결시만 암호를 입력하고 그 다음부터 입력하지 않아도 연결이 되므로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면 암호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죠. 윈도우내 저장된 암호를 찾아서 볼수 있다면 암호를 기억하지 못해도 쉽게 알아 낼수 있습니다.


▼ 윈도우내 저장된 와이파이 암호를 알기 위해서 윈도우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들어 갑니다. 윈도우10 의 경우 [윈도우키 + S] 누른후 검색어에 "네트워크"를 입력하면 쉽게 창을 열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 윈도우7은 트레이 아이콘에 있는 와이파이 연결 부분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 를 클릭 합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화면이 나타나면 창 중앙 부분에 있는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를 클릭 합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 연결된 와이파이를 클릭하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창이 나타납니다. 그 창에서 화면 중앙 부분에 있는 [무선 속성] 버튼을 클릭 합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 무선 속성에 대한 창이 나타나면 상단 탭부분에서 [보안] 탭을 선택합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그리고 보안탭에서 아래 부분에 있는 [문자 표시] 부분에 체크를 하면 상단에 있는 네크워크 보안 키 부분에 설정된 암호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나타난 암호를 다른 기기나 알려 달라고 하는 분들에게 알려 주면 되겠죠. ^^


이 방법이 별거 아닌거 같아 보여도 알아 두면 참으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특히 모르는 곳에 갔을때 PC에 와이파이가 연결 되어 있으면 위 방법을 이용하여 암호를 알아낸 다음 스마트폰에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됩니다. 암호를 알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묻지 않아도 되니 편리합니다. ^^



무선 공유기 관리자 화면


무선 공유기 암호를 알아 내는 방법이 한가지만 있는게 아니죠. 본인이 설정한 네트워크면 무선 공유기에 직접 연결하여  암호를 알아 볼수 있습니다.


자신의 무선 공유기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192.168.0.1 을 브라우저 주소줄에 입력하면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 갈수 있습니다. 만약 기본 접속 방법으로 되지 않는 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접속이 되었다면 위 링크의 방법을 이용하여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기를 사용하는데 펌웨어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기 때문에 최신의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 왔다면 좌측편에 있는 [기본설정 > 무선 설정/보안]을 선택 합니다.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 방법


그리고 우측 화면에서 [암호보기]를 체크 하면 네트워크 암호 부분에 암호가 제대로 보일 것입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최초 암호 설정시 암호가 기억 나지 않을때 사용하면 좋을듯 합니다. 아무래도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 가서 보는 방법이라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낮설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WIFI) 암호 찾기를 할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별거 아닌 방법 같지만 기억해 두고 있으면 유용하게 쓰일때가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요즘은 무선 공유기를 많이 사용하고 데스크탑도 유선 보다는 무선을 사용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와이파이 암호 찾기 방법이 유용하게 쓰일일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잘 기억해 두었다가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