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Posted at 2015. 2. 22. 19:29 | Posted in 하드웨어/► 설정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반응형

요즘 노트북에는 거의다 카메라 웹캠이 기본으로 장착되어져 나옵니다. 예전에는 웹캠을 따로 구매하여 사용하였는데 요즘은 노트북 자체에 심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트북 카메라 웹캠이 필요한 순간이 거의 없습니다. 화상 회의 또는 화상 통화를 하지 않는 이상 거의 쓰일 일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한다고 해도 빈도가 그리 높지 않죠. 뭐... 인터넷 방송을 한다면 모를까... ㅋ


이렇게 사용 빈도가 낮은 노트북 카메라 웹캠의 기능을 개인적으로는 항상 꺼두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혹시 모를 해킹이나 원격 조정을 당할까봐서 입니다. TV로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상대방이 내 노트북 카메라 웹캠을 통하여 내가 뭘 하는지 보고 있는 장면을 말이죠.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그래서 저는 항상 노트북 카메라 웹캠을 꺼두고 있습니다. 생각 같아서는 노트북 카메라 웹캠을 뜯어 내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니 아예 기능을 죽여 놓고 있는거죠. 제가 이제까지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카메라 웹캠을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거든요. 더 정확히 말해 사용할 일이 없었죠.


아마 노트북 마다 카메라 웹캠을 Fn 키와 함께 끄기 기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 마다 Fn 조합키의 기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다룰수는 없을거 같고 윈도우 자체 기능인 장치 관리자를 통한 기능으로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 먼저 바탕화면이나 시작에 있는 [내 컴퓨터] 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 속성창이 나타나면 좌측 상단에 있는 [장치 관리자] 를 클릭 합니다.



▲ 많은 장치 관리자들 중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와 [이미징 장치] 영역을 찾아 펼칩니다.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 하위 항목들중 Camera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 하여 [사용 안함] 을 클릭해 주십시요.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 그럼 메세지창이 하나 뜨는데 당연히 [예] 를 클릭 해야겠죠. ^^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 메세지창에서 [예]를 클릭하면 장치 관리자 창이 자동 새로 고침이 이루어 지고 Camera 부분의 아이콘이 달라져 있는 모습을 볼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가 완료 됩니다. 크게 어렵지 않죠. ^^


하지만 이렇게 한다고 해서 노트북 카메라 웹캠이 보안적으로 100% 안전 한것은 아닙니다. 좀더 확실한 방법은 노트북 카메라 웹캠 부분을 아예 막아 버리는게 가장 안전하죠.


노트북 카메라 웹캠 끄기 방법


▲ 저 같은 경우 집이나 사무실에서 고정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의 카메라 웹캠 부분은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막아 버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버리면 소프트웨어적으로 어떻게 해볼려고 해도 할수가 없겠죠. ^^


하지만 제가 직접 가지고 다니며 애지중지 하는 노트북에는 이렇게 못하겠더군요. 남에 눈에 뭐가 붙어 있는 것을 보여 주기도 싫고, 그냥 보기에도 그리 이뻐 보이지 않고 해서 말이죠. 그래서 전 제가 가지고 다니며 애지 중지 하는 노트북은 장치 관리자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슨 방법을 사용해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노트북 카메라 웹캠을 너무 방치 시켜 두는건 혹시 모를 일에 대하여 위험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여성분의 경우 누가 날 보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기분 나쁜 일이죠. 그러니 혹시 모를 일에 대비 하여 최소한의 방어는 해두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