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트플러스 울트라에디트 대체할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선택 이유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텍스트 에디터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저같은 개발자에겐 더욱더 그렇죠. 간단히 텍스트 문서를 보기 위해 전문 툴을 실행하기에는 좀 부담 스러운 감이 있습니다. 


개발자 뿐만이 아니라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관리 하시는 분들에게도 텍스트 에디터를 많이 사용 하실 것입니다. 윈도우 내장 Notepad 만으로는 기능이 부족하여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텍스트 에디터 만으로 부족하여 텍스트 에디터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중에 가장 유명한게 에디트플러스와 울트라에디트 일것입니다. 너무나 유명하고 기능이 막강하여 많은 분들이 사용 하시리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이 두 소프트웨어는 유료 툴입니다. 구매를 하지 않고서는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들이죠. 하지만 많은 사용자 분들이 불편으로 크랙을 이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불법으로 사용하는거 보단 무료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는것이 훨씬 합리적이라 생각 합니다.



검색을 해보면 많은 무료 텍스트 에디터가 존재 합니다. 전 그 중에 Notepad++ 을 강력히 추천 합니다. 제가 무료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기 위해 많은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해 봤는데 그 중에 Notepad++ 이 가장 사용하기 좋은거 같더군요.


에디트플러스 울트라에디트 대체할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선택 이유


제가 이렇게 무료 텍스트 에디터 중에 Notepad++ 을 추천 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무료 텍스트 에디터 툴과 비교하고 사용해본 결과 차별화된 부분이 있어서 입니다.



1. 꾸준한 업데이트


무료 텍스트 에디터 중에 가장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곧 그말은 꾸준히 관리가 되고 있다는 얘기 겠죠. 제 글에서 자주 얘기 했던 부분이 업데이트가 없는 소프트웨어는 죽은 소프트웨어라고 많이 얘기 했었습니다.



Notepad++ 의 경우 굉장히 오래 기간 동안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고 있고 새로운 환경에 맞추어 관리가 되고 있어 버그나 기능면에 있어서 좀더 빠른 대응이 이루어 지리라 생각 됩니다.



2. 열선택 기능


제가 에디트플러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능 입니다.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는 목적도 열선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디트플러스 울트라에디트 대체할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선택 이유ALT 키를 누르고 마우로 선택


에드트플러스나 울트라에디트를 열선택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텍스트 에디터라고 해서 이 기능을 지원 하지 않을거라 생각 했었는데 지원을 해주더군요. 그래서 더욱더 Notepad++ 을 선택하게 되었죠.


물론 다른 무료 텍스트 에디터에도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중에 하나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3. 이질감 없는 인터페이스 


유료 소프트웨어를 대처한다는 목적으로 너무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면 적응 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사용하는데 불편하면 아무리 좋아도 사용하기가 꺼려 질것입니다.


하지만 Notepad++ 은 다른 유명 윈도우 유료 텍스트 에디터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질감이 없어 사용하기 편하고 설정 하는데도 큰 무리가 없어 편리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전 Notepad++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적어 놓고 보니 큰 장점은 아닌거 처럼 보이네요. ^^ 하지만 다른 무료 텍스트 에디터는 이런 장점을 찾기가 힘들더군요. 특히 가장 중요한 꾸준한 업데이트는 무료 텍스트 에디터 중에는 Notepad++ 이 유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Notepad++ 을 사용하기 위해선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Notepad++ 최신버전 다운로드


에디트플러스 울트라에디트 대체할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선택 이유


Notepad++ 은 크게 설치 버전과 무설치 버전으로 나뉩니다. 설치 버전을 사용하실 분은 "DOWNLOAD" 버튼이나 첫번째 링크인 "Notepad++ Installer" 를 다운 받으시고 무설치 버전을 사용하실 분은 "Notepad++ zip package" 를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전 항상 무설치 버전을 사용해서 설치 과정은 생각 하도록 하겠습니다. Notepad++ 은 한글은 지원해 주기 때문에 설치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설치시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그냥 기본 설정으로 해두고 설치를 진행 하면 될것입니다. 


에디트플러스 울트라에디트 대체할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선택 이유


설치나 압축을 풀고 Notepad++ 을 실행하면 뭔가 횅한 느낌이 들것입니다. 필요한 부분은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을 해주고 있으니 필요한 부분은 따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하면 됩니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메뉴바에서 [플러그인 ▷ Plugin Manager ▷ Show Plugin Manager] 찾아 들어 가면 플러그인 관리자 창이 뜹니다.


에디트플러스 울트라에디트 대체할 무료 텍스트 에디터 Notepad++ 선택 이유


원하는 플러그인의 체크 박스를 선택한후 Install 버튼을 통해 설치를 시작 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이런 플러그인 관리 창이 없어 수동으로 일일이 설치 했었는데 이제는 관리 화면이 있어 많이 편리해 졌네요. ^^




 Notepad++ 플러그인 설명 보기



간단한 플러그인 설명도 볼수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긴 하지만 간단히 설명 된거라 보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아닌가... ^^



아무튼 전 이런 이유로 Notepad++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무료 텍스트 에디터를 찾고 있거나 유료 텍스트 에디터를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기업에서도 사용 가능한 Notepad++ 을 적극 권해 드립니다. 



PS. 만약 일반 사용자 중에 윈도우 내장 노트패드와 유사하면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를 찾고 계시다면 Notepad2 를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사용자 분들은 Notepad++ 보다는 Notepad2 가 훨씬 사용하기 편리 하리라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