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죠.

특히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갤럭시 노트의 S펜의 특수성 때문에 더 많은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비해 S펜에 대한 업데이트가 특화 되었다고 볼수 있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되면서 대표적인 업그레이드 기능들은 이미 많은 글들이 나와 있고 많은 분들이 아시기 때문에 굳이 제가 알려 드릴건 없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알려진 기능들 이외에 숨어 있는 기능중에 설정해 두면 사용하기 편리한 것들이 있어 그에 대한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 S펜 포인터

갤럭시 노트의 가장 특화된 기능이 S펜 일것입니다. S펜을 잘 활용하면 갤럭시 노트 활용도가 훨씬 높아지고 일상 생활에서도 많은 편리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S펜 사용시 조금 불편한 점이 있죠. 아무래도 디지털 기계이다 보니 S펜 사용시 포인터가 어디를 가르키고 있는지 정확하지가 않아 메모나 버튼을 누를때 불편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펜 설정에서 "펜을 가리키는 아이콘" 을 설정 하시면 S펜 사용시 S펜이 갤럭시 노트에 근접하면 어디를 가르키고 있는 포인터로 알려 주어 S펜 사용을 좀더 쉽게 할수 있습니다.

설정을 하기 위해선 [환경설정▷펜설정
] 으로 들어 가서 "펜을 가리키는 아이콘"을 체크 하시면 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이렇게 설정 하시면 S펜을 갤럭시 노트 화면 가까이 가져다 대면 조그마한 원이 나타 나면서 S펜이 어디를 가르키고 있는지 표시해 줍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이게 은근히 S펜을 사용하는데 편리 하더군요. 특히 S펜으로 버튼을 누를때 굉장히 편리 합니다. S펜이 어디를 가르키고 있는지 정확히 알려 주니 버튼을 좀더 정확히 누를수 있겟더군요. 



▶ 천지인 플러스 키패드

갤럭시 노트의 대표 한글 키패드는 천지인 입니다. 예전 피처폰을 사용할때 부터 사용하던거라 손에 익어서 그런지 천지인 키패드가 편리 하더군요. 하지만 연속으로 키패드를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키패드 어플을 설치 하곤 했었죠.

하지만 다시금 갤럭시 노트 기본 키패드인 천지인으로 돌아 옵니다. 천지인의 편리함 때문에도 있지만 천지인을 사용하면 S펜을 같이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다시금 기본 키패드로 돌아 오는거 같습니다.

이런 갤럭시 노트의 기본 키패드인 천지인이 이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으트로 "천지인 플러스 키패드" 라 하여 업그레이드 된 키패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보니 기존 천지인 키패드 보다 편리 하더군요.

설정 방법은 [환경설정
▷언어 및 입력▷삼성키패드] 에서 한글 입력 방식을 "천지인 플러스 키패드"로 설정 하면 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이렇게 설정 하시고 문자나 어플 등에서 키패드를 확인해 보시면 천지인 플러스로 키패드가 나오는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기본 천지인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확연히 바뀌었죠. 막상 사용해보시면 기존 천지인에 비해 편리 하다는 것을 바로 느끼실 것입니다. 사용상에 있어서 버튼 누르는 횟수가 달라 적응이 안되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적응하는데 크게 오래 걸리진 않을 것입니다. 적응만 잘해 놓으면 편리한 천지인을 좀더 빠른 타이핑으로 편리하게 사용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 배터리 표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배터리 사용에 참으로 민감합니다. 아무래도 일반폰보다 기능이 많다 보니 사용횟수가 많아 배터리가 오래 가지 못합니다. 특히 갤럭시 노트와 같이 화면이 크거나 LTE의 경우 더욱 배터리 소모는 심합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좀더 정확한 배터리 표시를 위해 배터리 위젯을 사용 합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배터리 표시 위젯 어플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는 기본적으로 배터리 표시 기능이 탑제 되어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환경설정
▷화면] 으로 들어가서 "남은 배터리 용량 표시" 에 체크 하시면 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그러면 체크와 동시에 작업표시줄 배터리 아이콘 좌측에 배터리 용량을 표시해 주는 % 수치가 나타 날것입니다. 배터리 용량을 수치로 알려 주니 좀더 정확한 배터리 량을 알수 있을거 같습니다.

 
비록 배터리 위젯 어플에 비해 디자인이나 기능등이 부족하다는 느낌도 있긴 하지만 배터리 위젯 어플을 정확한 용량 표시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배터리 위젯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는것 보단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본 기능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 데이터 사용 제한

3G를 사용할때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 하였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을 굳이 알 필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및 여타 LTE 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들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없기 때문에 한달 데이터 사용량을 늘 체크해야 합니다. 


그래서 3G 초반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던 데이터 사용량 체크 어플을 LTE를 쓰면서 다시금 사용하게 되었죠. 아무래도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막기 위해선 사용자가 알아서 체크하는 것이 현명 하죠. 

하지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이런 데이터 사용량 체크 하는 어플을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본 기능에 데이터 사용량 체크와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을 할수 있기 때문이죠.

설정 방법은 [환경설정
▷데이터 사용]에서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체크 하신후 아래에 있는 데이터 사용량 제한 및 경고 라인에서 우측에 있는 포인터를 손가락으로 움직여 경고 및 제한 표시량을 조절 할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사용 주기" 도 변경 할수 있는데 콤보 박스를 눌러 "주기 변경" 항목을 선택하여 사용 주기 날짜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보통 데이터 사용량 주기가 매달 1일이기 때문에 1일로 설정 하면 될것입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데이터 사용량 제한 기능이 전문 어플보다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도 있긴 하지만 여러가지 어플 설치를 하기 싫으신 분들은 데이터 사용량 제한 기능을 사용 하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SKT의 경우 데이터 사용량이 절반을 넘어 가면 문자로 알려 주기도 합니다만 개인이 이런 기능을 이용하여 좀더 관리 하는것이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 분실시 연락처 설정

분실시 연락처 설정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전부터 있던 기능 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아 알려 드리려 합니다. 분실시 연락처 설정을 해두면 잠금 화면에 설정해둔 연락처가 보여서 혹시 분실시 착한분이 습득 했다면 연락을 바라며 해두는 설정 입니다. ^^

설정 방법은 [환경설정
▷보안▷분실시 연락처 설정] 으로 들어 가서 연착처 표시 부분에 체크를 하시고 하단 부분에 연락처 및 간단한 코멘트를 적어 두시면 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저는 제 아내의 연락처를 남겨 두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두면 잠금 화면 시계 아래 부분에 메모가 나타 납니다. 

숨어있는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설정


이렇게 설정을 해둔다고 해서 분실시 꼭 연락이 오는건 아니겠죠. 습득 하신분이 착한 분이고 적혀 있는 연락처를 볼수 있을때 연락이 올것입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습득시 찾아 주는 착한 분이 계실까 모르겠네요. 워낙 고가의 스마트폰들이 많아서 말이죠. 그래도 혹시 하는 마음에 설정해 두는 것이 좋겠죠. ㅋㅋㅋ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후 대표적으로 알려진 기능 이외의 유용한 기능들의 설정을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이렇게 설정해서 사용하니 많이 편리 한거 같습니다. 혹시 모르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설정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정 해보고 마음에 안들면 다시 되돌리면 되니까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