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eaner를 이용한 하드 복구 방지 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상황에 하드를 복구 해야 일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드 복구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지만 복구를 할수 있었지만 요즘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좋아서 개인이 직접 하드 복구를 할수 있습니다.


정보를 검색해 보면 Recuva 말고도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하드 복구 프로그램들이 무료라서 개인이 사용하기 부담이 없죠. 물론 이런 하드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하드 복구 전문 업체처럼 완벽히 복구 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까지는 복구가 가능 합니다.

그리고 이와 반대로 하드 복구가 안되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드를 폐기 하거나 아니면 외장하드나 데스크탑, 노트북을 중고로 판다든지 할때는 아무래도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위해 하드 복구 방지 즉 하드 복구가 안되게 해야 하는게 좋습니다.

CCleaner를 이용한 하드 복구 방지 방법


하드를 폐기 하는 경우는 어짜피 버릴 것이기 때문에 연장을 이용하여 하드에 구멍을 뚫어 놓는다든지 해서 하드를 아예 쓰지 못하게 해두면 복구가 쉽지 않겠죠. 하지만 중고로 판매를 해야 할때는 하드 복구가 안되게 해서 판매 하는것이 좋겠죠.

하드 복구 안되게 하는 방법중 가장 무식한 방법이 하드 용량만큼 쓰레기 데이터를 채워 넣었다가 다시 지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요즘 같이 대용량 시대에는 사용하기가 힘들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작업 자체가 귀찮습니다.

좀더 쉽고 편하게 하기 위해선 프로그램을 이용 하는것이 좋겠죠. 하드 복구 방지 전문 프로그램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Cleaner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하드 복구 방지를 할수 있습니다. CCleaner 가 여러모로 쓸모가 많네요. ^^


CCleaner에는 "드라이브 보안 삭제기" 라는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하드 복구 방지를 할수가 있습니다. 

CCleaner를 이용한 하드 복구 방지 방법


하드 복구가 안되게 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보안 삭제"와 "보안" 항목을 선택하여 [보안삭제] 버튼을 이용하여 실행 하면 됩니다.

"보안삭제" 항목에는 "빈 공간만" 과 "전체 드라이브" 가 있는데 어느걸 선택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좀더 확실한 복구를 원하시면 "전체 드라이브"를 선택 하는 것이 좋겠죠. "전체 드라이브" 선택시 해당 하드 드라이브의 자료는 모두 삭제 된다는 것을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보안" 항목은 단계를 선택 하는 것인데 단순한 덮어쓰기 단계에서 복잡한 덮어쓰기까지 4단계가 있는데 복잡한 단계로 갈수록 하드 복구 방지가 좀더 확실해 지겠죠. 하지만 단점은 작업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CCleaner를 이용한 하드 복구 방지 방법


선택 다 하셨으면 [보안삭제] 버튼을 눌러 실행 하면 되는데 단순한 덮어쓰기를 선택 했음에도 작업 시간이 꽤나 걸립니다. 하드 용량이 더 크고 복잡한 단계를 선택 했다면 더욱더 시간이 오래 걸리겠죠. 작업이 완료 되고 하드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복구가 안되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려도 수동으로 하는거 보단 훨씬 편한거 같습니다. 한번 돌려 놓고 다른 작업 하면서 기다리면 되니까요. 보안과 개인 프라이버시를 위해선 이정도는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다고 해서 하드 복구 방지가 완벽 하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IT가 다 그렇듯이 어떻게든 복구 할려고 달려 들면 복구가 될수도 있습니다. 
만약 1급 보안 문서라서 절대 복구 되면 안된다 하시면 이 역시도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하겠지요. 하지만 개인의 자료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그렇게 악의를 가지고 비싼 시간과 돈들여 가면서 까지 복구 하진 않을 것입니다.
 

남자들의 경우 하드에 자신만의 자료(? ㅋ)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자료를 고의든 우연이든 복구가 된다는 것이 기분 좋은것은 아니겠죠. 또한 이런것만이 아닌 다른 이가 내 하드의 내용을 볼수 있다는것 자체 만으로도 썩 기분 좋은 일은 아닙니다.

그러니 하드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폐기 또는 중고로 판매 할때는 하드 복구 방지에 신경을 써야 할거 같습니다. 개인의 경우 안정적인 CCleaner "드라이브 보안 삭제" 기능만 이용해도 충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