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기능 중 기대되는 것

반응형
삼성에서 1/4분기 내로 갤럭시 시리즈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할것이라 했습니다. 사실 이런 얘기가 나올때는 늘 그렇듯이 언젠가 업데이트는 해주겠지만 좀더 기일 늦쳐 지지 않을까 하고 생각 했습니다.

하지만 3월 중순부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해줄것이라는 정보가 들리고 있어서 갤럭시 노트 사용자로서 무척 기다려 집니다. 더군다나 약속한 시간이 그나마 지켜 질거 같아 기다리다 지치는 일은 없을거 같다는 생각도 들구요. ㅋ

점점 더 좋아 지고 있는 안드로이드의 최신 운영체제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는 많은 기능들이 추가가 되고 변화가 있습니다. 그중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기능이 몇가지 있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고 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기다려 지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 어플 사용안함

국내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는 자사가 심어 놓은 어플들이 있습니다. 이런 어플들은 사용자가 임의로 삭제 할수가 없죠. 루팅을 통해서만 삭제가 가능한데 루팅이라는 것이 안드로이드 사용자 누구나가 쉽게 할수 있는 것은 아니죠. 그리고 루팅시 제품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정당한 AS도 받지 못합니다. 

그러니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어쩔수 없이 제조사 마다 강제로 설치해둔 어플을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메모리에 상주 시켜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전 늘 이게 불만 이였습니다. 물론 루팅을 하면 되겠지만 개인적으로 루팅을 별로 좋아 하지 않습니다. 루팅을 하면 빨라지고 시스템을 제 마음대로 할수 있지만 펌웨어 업데이트시 여러가지 불편한 사항들이 있어서 귀차니즘으로 하지 않습니다. ^^ 

그런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 중에 루팅 없이도 제조사에서 강제로 설치해둔 어플들을 사용하지 않게끔 할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기능


애플리케이션 관리 항목에 [사용안함] 이라는 버튼이 생겼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진저브레드에서는 이 [사용안함] 버튼이 없죠. 이 자리에 사용자가 임의로 삭제 할수 없는 어플의 경우 [업데이트 삭제] 나 비활화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는 [사용안함] 버튼이 생겨 해당 어플을 사용하고 싶지 않으면 제조사에서 강제로 설치해둔 어플이라 할지라도 삭제는 아니지만 사용하지 않게끔 만들어 줍니다. 이러면 메모리에 상주시키지 않아서 메모리 확보가 좀더 좋아 지리라 생각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걱정 되는 것이 과연 제조사에서 이 기능을 살려 둘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어짜피 안드로이드는 제조사 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자사의 스마트폰에 최적화를 시키기 때문에 이 어플 사용안함 기능이 제조사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인데 이 기능을 살려 둘지가 의문이네요.

이 기능이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되는 것인데 만약 이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서 업데이트가 된다면 정말 실망 할거 같습니다. ㅜ.ㅜ


 

▶ 크롬 브라우저

요즘 PC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라우저가 크롬 일것입니다. 일단 빠르고 동기화도 잘되고 해서 사용자가 꾸준히 늘어 나고 있습니다. 이런 크롬 브라우저가 드디어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도 배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

 
아직 안드로이드 크롬을 사용해 보지 않아서 얼마나 퍼포먼스가 좋은지 알수는 없지만 그래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만든 구글에서 내놓은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이기 때문에 기대는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같은 경우는 크롬을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즐겨찾기 동기화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 웹브라우저 일것인데 빨리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되어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 해서 사용해보고 싶네요. ^^


▶ 새로워진 UI

어떤 프로그램이든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사용자 입장에서 바뀐 부분을 가장 크게 느끼는게 UI 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진저브레드 까지는 UI적으로 크게 바뀐 부분이 없었습니다. 조금씩 바뀌긴 했었는데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었죠.

하지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UI는 변화가 큰거 같습니다. UI자체가 많이 바뀌 부분도 있고 사용법 마저도도 틀려지는 부분이 있더군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기능


UI가 많이 바뀌어서 새롭기도 하고 예전과 다른 느낌이 들어 좋은점도 있긴 하지만 운영체제는 UI가 바뀌면 기능들의 위치를 새롭게 익혀 가야 한다는 것이 좀 번거롭습니다.

그래도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 졌는데 UI가 똑같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큰 메리트가 없죠. ^^ 업데이트로 번거로운점도 있긴 하겠지만 좀더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본다면 스마트폰을 새로산 느낌을 받을수도 있겠죠. ^^


▶ 페이스언락

진저브레드에서 화면잠금 해제 방법은 패턴 방식과 핀번호 입력, 비밀번호 입력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샌드위치 아이스크림에서는 페이스언락 기능이 추가가 됩니다. 단어 뜻 그래도 사용자 얼굴을 인식하여 화면 잠금 해제를 한다는 것이죠.

페이스언락


이 기능은 CF에서도 많이 봤었기 때문에 크게 낯설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기능이라 이 기능이 어떻게 받아 들여 질지가 궁금해 집니다. 

더욱이 어두운 곳에서도 이 페이스언락 기능이 제대로 동작 할지도 궁금하고 제 사진을 가지고도 락이 풀릴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이 페이스언락은 새로운 기능이다 보니 참 궁금한게 많아 지는거 같습니다. 얼마나 보안기능을 잘해 줄지 기대가 됩니다.




약속된 시간내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업데이트가 이루어 져서 제가 기대 하던 기능들과 기타 여러가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만의 기능들을 모두 하루빨리 써보고 싶군요. 설마 1/4분기를 넘겨 지는 일은 없겠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