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간단팁

반응형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키보드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따로 키보드를 가지고 다니기도 힘드니 스마트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키보드를 사용 하는것이 가장 편하겠죠. 하지만 아무래도 PC 키보드 보단 불편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키보드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팁만 알아도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기능을 쉽게 사용할수 있지만
눈에 보이게 해놓은 것이 아니라 모르고 넘어 가는 사용자 분들이 많더군요.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노트 초보 사용자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키보드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특수문자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문자 일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일반 문자 보단 카카오톡이나 기타 다른 메신저 어플을 이용하여 문자를 많이 주고 받습니다.

 
이렇게 문자를 보낼때 정직하게 글자만 보내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문자 전송시 특수 문자를 많이 이용하죠. 그런데 키보드에서 특수문자를 넣을려면 특수문자 화면으로 넘어 가야 하는데 이게 은근히 귀찮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특수문자 화면으로 넘어 가는게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자판에서 좌측 아래 부분에 있는 기호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가장 많이 쓰는 특수문자가 팝업 형태로 나타 납니다. 

초보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간단팁


몇가지 안되지만 이모티콘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을 이용하여 특수문자를 입력 하실려면 꾹~~~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원하는 특수문자로 이동한후 손가락을 때면 입력이 됩니다. 키패드 스위핑을 사용 하듯이 말이죠.



2. 대문자

스마트폰에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면 아무래도 영문을 많이 사용해야 할일이 있습니다. 특히 대문자를 입력해야 할때 대문자 하나를 적을때는 별 상관이 없는데, 단어 자체를 대문자로 적어야 할때 참 난감합니다. 하나 적고 쉬프트키 누르고, 하나 적고 쉬프트키 누르고... ㅋㅋㅋ

안드로이드 키보드에서는 이런 번거러움을 없애 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 되고 있습니다. 대문자로 계속 적어야 할때 쉬프트키를 연속 두번 누르거나 쉬프트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쉬프트키가 파란색으로 변경 되면서 키보드가 대문자로 계속 표기 됩니다.

초보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간단팁


다시 소문자로 돌아 가는 방법은 다시 쉬프트키를 누르면 소문자로 돌아 갑니다. 이제 연속으로 대문자 적을때 훨씬 편하게 적을수 있겠죠. ^^ 


3. S펜

갤럭시 노트에서 가장 큰 장점이 S펜을 사용 하는 것입니다. 제 포스트에서도 알려 드렸지만 S펜을 이용하여 문자를 입력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펜을 이용하여 문자를 적을 경우 글자를 적을수 있는 공간이 한정적입니다. 갤럭시 노트의 반 조금 안되는 공간에서 글자를 적어야 하는데
S펜의 특성상 글자를 작게 적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좀 공간이 좁다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키보드 설정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 전체 화면에 S펜을 인식 시키게 할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키보드에서 [옵션 ▷ 손글씨 모드 설정 ▷ 전체화면(체크)] 를 하시면 됩니다.

초보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간단팁


이렇게 설정을 하신후 키보드에서 손글씨를 선택 하시면 이전과 다르게 S펜 입력 공간이 사라지고 갤럭시 노트 화면 아무곳에서 글자를 쓰면 입력이 됩니다.

초보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간단팁


제한된 S펜 입력 공간에서 적는거 보다 이렇게 갤럭시 노트 전체 화면에서 S펜을 사용하니 훨씬 글자 적기가 편한거 같네요. ^^ 설정이 어려운건 아니니 전체 공간과 제한된 공간 중 사용하기 편리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거 같습니다.


4. 음성인식

음성인식은 갤럭시S 에서도 지원해 주던 기능입니다. 가끔 자판을 이용하여 글자를 적기 귀찮을때 음성을 이용하여 글자를 적을수 있습니다. 키보드 자판에서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음성인식 기능이 가동 되고 음성을 인식 시키면 글자로 표현 됩니다.

초보 갤럭시 노트 스마트폰 키보드 설정 간단팁


만약 마이크 모양의 버튼이 없다면 아래 문서를 참조 하여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버튼의 위치가 조금 다를뿐 기본적인 설정 방법을 갤럭시 노트도 같습니다. 설정을 마치셨으면 음성으로 문자를 인식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S펜과 마찬가지로 또박또박 말하는게 인식율이 좋아 지겠죠. ^^

이 음성인식이 사람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민망한 기능이지만 혼자 있을때 사용하기에는 괜찮은 기능 같더군요. 뭐... 안면 두꺼운 분이라면 사람 많은 곳에서도 사용 가능 하지만 말이죠. ㅋㅋㅋ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키보드 팁을 몇가지 적어 봤습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듯이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안드로이드나 갤럭시 노트를 처음 사용해 보시는 초보자들을 위해서 몇가지 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적절히 잘만 사용한다면 매우 유용한 팁이라 생각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