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

Posted at 2011. 10. 28. 10:43 | Posted in 프로그램/► 무료
내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내 컴퓨터 사양 확인을 해야 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확인해 볼려고 하면 어떻게 확인 해야 하는지 난감할때가 있죠. 컴퓨터를 잘 하시는 분들이야 자기만에 방식으로 확인을 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힘드실 것입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있어서 누군가에게 물어 보면 가장 먼저 되돌아 오는 질문이 컴퓨터 사양이나 컴퓨터 하드웨어가 어떤 제품인지 물을때가 많은데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겐 이걸 기억하고 있다는게 힘든 일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모른다고 하면 문제 해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니 난감하죠.

그런데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은 의외로 간단 합니다.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도 확인해 볼수 있고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구요.


1.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확인 하는 방법

1.1.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확인하는 방법중에 가장 간단한 방법이 [시스템 등록 정보] 창과 [장치 관리자]를 이용하여 확인해 보는 방법 입니다.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마우스 우클릭)->속성] 으로 들어 가시면 [시스템 등록 정보] 를 보실수 있습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에서 간단하게 OS 버전 정보와 CPU, 램 정보를 확인해 볼수 있고, 하드웨어 적인 정보를 알고 싶으면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장치 관리자]에 보시면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잡혀 있다면 내 컴퓨터의 하드웨어 제품이 어떤것인지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1.2.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에서 윈도우 자체 기능 중 위의 방법 말고 한가지가 더 있는데 [시작->실행]에서 "dxdiag" 란 명령어로 확인해 볼수 있는 방법 입니다.


명령어를 치고 확인을 누르시면 DirectX 진단 도구 화면이 나오는데 그 창을 보시면 내 컴퓨터의 사양을 한눈에 보실수 가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 카드나 사운드 카드에 대한 정보도 
DirectX 진단 도구 탭을 이용하여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시스템 등록 정보와 장치 관리자를 이용하는거 보단 DirectX를 진단 도구 창을 이용하는 것이 좀더 정확하고 자세히 볼수 있을거 같네요. 그런데 문제는 
 DirectX를 진단 도구 창을 띄우기 위한 명령어가 잘 외워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가끔씩 쓰는 명렁어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그래서
 DirectX를 진단 도구 명렁어인 "dxdiag" 를 좀더 쉽게 외우기 위해서 전 명령어를 한글화 시켜서 외우고 있습니다. "디,엑스,디아그" 이렇게 외우니깐 잘 잊혀지지도 않고 잘 외워 지더군요. ㅋ 



2.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

윈도우 자체 기능이 아닌 내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해 주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많습니다. 어떤걸 사용해도 무방하긴 하나 전 주로 제 블로그에서도 소개한Speccy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공식적으로 무설치(Portable) 버전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 할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디자인 자체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하드웨어를 클릭 하면 좀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CCleaner 로 유명한 Piriform 에서 만든 제품이라 그런데 왠지 믿음도 갑니다. ^^ 그리고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도 해줄것이기 때문에 항상 믿음을 가지고 사용해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이든, 윈도우 자체 방법을 이용한 방법이든 무엇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사용자 본인이 좀더 손에 익고 쉬운 방법을 택하여 확인해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내 컴퓨터 사양 확인이 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 할때 어떤식으로 해야 된다는 방법을 기억 하지 못한다는게 문제 인거 같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