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모바일 메신저 틱톡(TicToc) 어플 속도로 말하다.

반응형
카카오톡 공지 사항을 보니 카카오톡 사용자가 2천5백만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한국 사용자만 2천만명... 엄청난 사용자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美 씨넷에서 무료 메신저 앱 1위를 카카오톡을 선정할 정도니 국내 기업으로서 대단하다 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요즘은 카카오톡 때문에 스마트폰을 구매 하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휴대폰 문자 대신 거의 대부분을 카카오톡으로 문자를 이용하다 보니 스마트폰이 아닌 사용자는 많이 불편하죠. ㅋ

그런데 요즘 가끔 카카오톡으로 문자를 날리면 한번씩 전송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난 보냈는데 받는 사람은 다음날 받아 보는 경우도 있고, 내가 전송 했는데 전송 실패가 계속 뜨는 경우도 있구 말이죠. 3G 상태는 정상이고 인터넷을 해보면 제대로 열리는데 이렇게 전송이 안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뭐... 사용자가 2천5백만명이라고 하니 당연히 그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개발자고 하니 그 시스템을 어느 정도는 짐작이 가는 부분이 있어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항상 완벽을 요구 하기란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다 얼마전 마켓을 보다 무료 인기 어플리케이션 부분을 보다 1위 자리에 틱톡(TicTok) 이라는 어플이 올라와 있더군요. 마켓에서 1위 자리에 등록 되기가 정말 힘든 일이고 대부분이 구글 제품이나 카카오톡 같이 거의 국민적인 어플들 만이 올라 갈수 있다는 1위 자리를 생전 처음 보는 어플이 등록되어 있더군요. 이게 뭐지 하며 들어가 봤는데 대충 내용을 보아 하니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기능의 어플인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어플 치고는 댓글이 너무 없더군요. 광고성 댓글 2-3개가 전부 였습니다.


 
 그래도 호기심에 설치를 한번 해봤습니다.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어플인데 어떤 기능들이 있나 싶어 궁금해 지더군요. 설치가 완료 되면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전화번호 인증을 합니다. 문자로 인증번호를 알려 주니 간단히 인증을 마치시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만약 인증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인증번호 재전송] 버튼을 눌러 인증 번호를 다시 문자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틱톡을 설치하고 각 기능들을 둘러 봤을때는 카카오톡과 매우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독창적이지 못하다는 아쉬움이 듭니다. 

 
단지 하나 틀린 부분은 [모임] 이라는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틱톡에 등록된 친구들을 구분해서 모임 형태로 묶을수가 있습니다. 쉽게 얘기 하면 그룹화를 시킬수가 있다는 것이죠. 이 기능은 카카오톡에 없는 기능이고 필요 하다고 생각 했던 부분이라 맘에 드네요. ㅋ

제가 이 틱톡을 처음에 설치 했을때는 친구 목록에 등록된 친구가 아무도 없어서 지웠다가 친구가 틱톡을 설치 했다 하길래 다시 설치 해서 친구랑 메세지를 주고 받아 봤습니다. 그런데 정말 놀랍더군요. 속도가 장난이 아니더군요. 친구 말을 빌자면 전송 버튼을 누르기가 겁난다고 하더군요. 

저 역시 친구랑 대화를 주고 받아 보니 빠르긴 빨랐습니다. 3G 상태에서 어찌 그리도 전송 속도가 빠른지... 타수만 좀 빠르면 정말 네이트온과 같은 PC 메신저에서 대화 하듯이 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전송 속도가 빨랐습니다.

틱톡 공지사항 첫번째를 읽어 보니 틱톡은 개발 처음부터 서버를 수억명이 사용해도 빠른 속도를 유지 하게끔 만들었으며 하드웨어 뿐만이 아닌 소프트웨어 기술적으로도 많은 사용자가 몰려도 지금의 빠른 속도를 유지 하게끔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게 만약 사실이라면 대박 어플이 아닐까 싶습니다. ^^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전적으로 틱톡 관계자의 말이고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이런 말이 나와야 믿음이 가겠죠. 지금은 틱톡의 사용자가 얼마 없으니 당연히 빠른 속도를 유지 하겠지만 틱톡이 카카오톡처럼 사용자수가 2천만명, 3천만명이 되었을때도 이런 속도를 유지 할지가 의문입니다. 관계자가 자신있게 말을 하니 일단 믿긴 하겠지만 쉽지 만은 않으리라 생각 됩니다. ^^ 

하지만 기술력이고 속도고 간에 틱톡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사용자 확보가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메신저 프로그램들의 특징이 아무리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사용하기 편하다 하더라도 사용자가 저조하면 아무 효용 가치가 없어 진다는 것이겠죠. 이게 흐름을 한번 타야 하는데... 그게 참 어려운 일인데 말이죠.

저 역시도 빠른 전속력 때문에 틱톡을 사용하고 싶지만 사용자가 너무 없으니 사용하기가 힘들어 지더군요. 친구로 등록된 사람이 고작 3명이 다니...ㅜ.ㅜ 틱톡 친구 목록에 많은 사용자가 등록 되게 틱톡 관계자 분들이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 


틱톡이 과연 세계로 뻗어 가고 있는 카카오톡의 아성을 넘어 설수 있을지 재밌어 지겠네요. 제 개인적인 바램으론 틱톡이 폭풍 성장을 해서 카카오톡을 견제 하는 어플이 되었으면 싶습니다. 모든게 경쟁 상대가 있어야 더 발전하기 마련인데 아직 카카오톡을 견제 할만한 어플은 등장 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살짝 다음 마이피플이 견재를 하긴 했지만 역부족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카카오톡과는 다른 차별화된 기능이 포함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빠른 전송 속도 정도가 내세울만한데 이정도 가지고는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 관점에서 빠른 전송 속도를 무기로 장착한 틱톡이 카카오톡의 진정한 경쟁 제품이 되었으면 합니다. ^^ 

PS. 그런데 아직도 궁금한게 틱톡이 어떻게 해서 마켓 목록에 1위에 등록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아직까지 그렇게 인기 어플은 아닌거 같은데 말이죠.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