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워드[MS-Word] 가볍게 쓰기 위한 최적화 방법

반응형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쓰는 문서 편집기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포함되어 있는 워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공기업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MS-Word 를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자체가 덩치가 크다 보니 개별적으로 실행되어 지는 속도나 사용시 약간씩 느려 지는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특히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엑셀이나 워드를 실행 시켰을때 구동되어 지는 시간이 꽤 걸리더군요. 하지만 워드 옵션내에 있는 기능 몇가지를 끄면 상당히 빠르게 실행 되어지는 워드를 보실수 있습니다. 사실 다른 프로그램의 경우 옵션 사항을 좀 챙겨 보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상하게 오피스의 경우 옵션 사항을 잘 안보게 되더군요.

저 또한 프로그램을 설치 하면 일단 옵션 사항을 체크하고 필요 없는 기능을 끄는 습관이 있는데 이상하게 오피스군의 프로그램들은 옵션사항을 잘 안봐지게 되더군요.

제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010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워드를 실행 시켜 파일-> 정보 -> 문제확인 -> 문서검사 를 실행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문서 검사 창이 뜨는데 창 아래 부분에 [검사] 버튼을 누르고 검사가 완료 되면 모두 [제거 버튼]을 누르신후 [닫기]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격적으로 옵션 항목을 설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 옵션 을 눌러 옵션창을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오피스군은 갈수록 옵션 항목으로 안들어가지는 이유가 옵션 버튼이 눈에 잘 안띄는 곳에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 아무튼 옵션 창이 뜨면 좌측 [고급] 항목을 클릭 하여 몇가지 옵션 사항을 꺼주시면 됩니다.

[문서 내용 표시 -> 텍스트 애니메이션 표시] 항목 체크 해제


 
[일반 -> 작업 완료 후 애니메이션으로 알림] 항목 체크 해제


 
[편집 옵션 -> 도형을 삽입할 때 자동으로 그리기 캔버스 만들기] 항목 체크 해제


 
[인쇄 -> 다른 작업 하면서 인쇄하기] 항목 체크 해제


위 항목을 내용을 조절 하시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 대한 간단한 최적화 작업이 끝이 납니다. 뭐... 크게 어렵진 않죠. 몇가지 체크 해제 하는게 다이니 말입니다. ^^

그리고 체크 해제된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이 애니메이션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워드 사용상에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사용자의 특성상 워드 사용시 애니메이션을 꼭 봐야 겠다 하시는 분들은 위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워드를 사용하면서 굳이 애니메이션을 꼭 봐야 할 필요는 없을거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차라리 빨리 구동되고 사용시 버벅되지 않는게 애니메이션을 보는거 보단 나을듯 싶네요. ^^ 

위 설정대로 다 하셨으면 워드를 종료 했다가 다시 한번 구동 시켜 보십시요. 평상시보다 훨씬 빨리 실행 되어 지는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엑셀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옵션 항목으로 들어 가셔서 애니메이션 항목 체크를 해제 하시면 엑셀 구동이 훨씬 빠르게 이루어 질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