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스팸성 댓글 - 스팸인지 아닌지도 헷갈린다.

반응형
언제 부턴가 스팸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한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진짜 스팸 댓글 처럼 미친듯이 달리는것이 아니고 하루에 한두개 정도의 댓글이 그것도 한글로 달리기 시작하더군요.

처음에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이제까지 봐오던 스팸 댓글과 너무나도 확연히 틀리고 그것도 한글로 하루에 한두개 정도 달렸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히 달리리 좀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는군요.
 
댓글이 달린 사이트 : 
http://mastmanban.tistory.com/385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글로 쓰여 졌다고는 하지만 문법이 전혀 맞지 않는 한글입니다. 번역기를 통해서 쓰여 졌다고 밖에 보여 지지 않는 댓글이죠. 그런데 문법이 이상하다고는 하지만 내용들이 제 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는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특이한게 저렇게 달린 댓글들이 아이피가 다 다릅니다. 그런데 아이피가 다 다르긴 한데 다 비슷 비슷 한 부분도 있습니다. 


제일 많이 달린 91.0.*.* 아이피를 추적해 보니 독일 퀼른으로 나오네요. 다른 아이피도 추척해 봐도 독일 이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제가 이 댓글들이 스팸이라고 단정 짓기가 힘든 이유가 링크로 걸린 사이트가 다 다릅니다. 이런 걸로 봐선 한 업체에서 댓글을 주기적으로 남긴다고 보긴 힘들거 같더군요. 스팸성 댓글이라 하면 댓글 내용은 틀리겠지만 광고 하는 사이트들이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전혀 그런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팸이라고 생각하는 이상한 댓글들 중에 아이피가 중복인 경우도 없구요.

이게 정말 스팸성 댓글일까요?
아니면 외국 사이트에 제 글이 번역되어서 링크가 걸려서 순수하게 쓰여진 댓글일까요?
만약 번역 되어서 걸린 것이라면 굳이 한글로 번역해서 댓글을 달 이유가 없는데 말이죠.
아무리 생각해도 이게 스팸성 댓글인지 아닌지를 구분을 못 짓겠습니다. ㅜ.ㅜ

혹시 다른 블로그 분들 중에는 이런 경우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