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주소 표시줄 숨기는 방법

반응형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화면을 좀더 넓게 사용하고 싶다는 심리는 거의 대부분이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저도 물론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UI를 바꿀수 있으면 최대한 넓게 보기 위해 배치를 새로 하는 편입니다. 특히 브라우저의 경우 항상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넓게 보기 위해 UI를 바꾸곤 합니다. 

제 주력 브라우저가 구글 크롬으로 바뀌면서 UI 바꾸는것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구글 크롬은 워낙 인터페이스가 간결하여 딱히 줄일게 없죠. 구글 크롬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들도 크롬의 UI를 살짝 따라하는 경향이 없잖아 있는거 같더군요. ^^ IE6 버전 쓸때만 해도 화면 자체를 좀더 넓게 보기 위해 위치를 바꾸고 그랬었는데 말이죠. ㅋ


방금 말쓸 드렸다 싶이 크롬은 워낙 인터페이스가 간결하여 딱히 건드릴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크롬이 버전 13 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주소 표시줄을 숨길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더군요. 웹을 사용하면서 주소 표시줄을 항상 봐야 하는 것도 아니고 또한 URL을 직접 타이핑 하는 경우 보단 링크를 타고 사이트를 들어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소 표시줄을 사용할때만 보인다면 크롬 화면을 좀더 넓게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기능은 크롬 V13 베타 버전에서 LiveREX 님께서 소개한 기능인데 그 글 댓글에도 달았지만 제가 정식 버전만 쓰는 경향이 있어 크롬이 V13 이 아니라서 그런지 이전 버전에는 기능을 설정하는게 없더군요. 그러다 이번에 V13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주소 표시줄 숨김 기능을 냉큼 적용 시켰습니다. ^^

주소 표시줄 숨김 기능 설정은 먼저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라고 입력 하시고 엔터를 눌러 주십시요. 그런 다음 제일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간편한 탐색 이란 항목이 있을 것입니다.


   
간편한 탐색 항목 에서 사용 이라고 되어 있는 링크 부분을 클릭하여 사용중지로 바뀌게끔 하면 됩니다. 


설정이 끝이 났으면 크롬 브라우저를 종료 했다가 다시 실행 시킨후 탭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다음 메뉴 제일 아래에 있는 툴바 숨기기 항목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주소 표시줄이 사라 지는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주소 표시줄을 사용하고 싶으면 탭을 클릭 하시면 자그마한 주소 표시줄이 나타 날것입니다.


 
주소 표시줄이 숨겨 지면서 UI도 살짝 바뀐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페이지 이동 버튼과 도구 버튼이 탭 라인으로 이동 되었네요. ^^

모니터가 커서 굳이 넓게 봐야 할 필요가 없는 분들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넷북이나 작은 노트북을 사용하시거나 작은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사용자라면 조금이나마 화면을 넓게 보고 보고 싶다면 주소 표시줄 숨김 기능을 사용하여 화면을 넓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주소 표시줄을 숨겨 놓으니 UI상 더 깔끔하게 보이는거 같아 더 좋아 보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