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사용 여부를 확인 할수 있는 IP Scan(아이피 스캔)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한번씩 네트웍 사용여부나 IP 사용 현황을 알아야 할때가 있습니다. 

저도 물론 개발자이기 때문에 자주는 아니지만 직업 특성상 네트웍 개발을 하거나 할때 IP 사용여부를 자주 확인 할때가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분들도 요즘은 공유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내 네트웍으로 누가 들어와 있는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죠.

공유기 자체 대쉬보드로 들어 가도 쉽게 알수 있으나 그 방법 보다는 IP Scan(아이피 스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쉽게 접근 하는 방법이 좀더 나으리라 생각 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IP Scan(아이피 스캔) 프로그램은 두가지 입니다. 둘다 UI 나 사용법이 비슷하고 한글을 지원하진 않지만 단순히 IP 현황과 네트웍 모니터링만 보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딱히 어려운것도 없더군요.


1. Free IP Scanner


  


Free IP Scanner 다운로드 받기



먼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다운로드 사이트에 가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여러가지 자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도록 되어 있는데 아래로 조금만 내리시면 중간쯤에 Free IP Scanner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다운 받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설치 파일이 아닌 무설치 파일로 단일 실행 파일 하나만 있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으로 프로그램을 실행 하셔서 IP Range 에 검색 하고자 하는 IP 영역대를 적고 Start Scannin 버튼을 눌러 주시면 스캔이 시작 될 것입니다.


스캔이 완료 되면 위 이미지 처럼 간단하게 IP 현황이 보여 질 것입니다. 또한 Host Name 까지 보여 주기 때문에 IP 를 누가 사용하고 있는지도 대충을 알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약간 불편한 부분이 이전 버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버전업이 되면서 registration code를 넣으라는 창이 매 실행시 마다 뜨는데 Skip 버튼으로 무시를 하면 되긴 한데 살짝 불편하더군요.


 
2. ANGRY IP Scanner


  


ANGRY IP Scanner 다운로드


FREE IP Scanner 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버전만이 아닌 리눅스나 맥에서도 사용할수 있는 버전이 따로 준비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의 경우 32비트와 64비트를 따로 지원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매우 넓은거 같습니다.


다운로드 받으면 Free IP Scanner 와 마찬가지로 무설치 단일 실행 파일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으로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검색 하고자 하는 IP 영역대를 적으시고 Start 버튼을 눌러 검색을 시작 하면 됩니다.


검색이 끝나면 위와 같이 간단히 IP 사용 여부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첫번째 프로그램과 거의 흡사한 분위기를 느끼실수 있죠. ㅋㅋㅋ 뭐... 거의 같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기 위해선 JAVA 가 설치 되어 있어 합니다. 이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두 프로그램 다 무료 버전이면서 간단하게 네트웍이나 IP 현황을 확인 할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라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저역시 간간히 유용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팁 : 일반 사용자의 경우 프린트가 IP로 연결되어 있는데 프린트 IP를 모를때 위 두가지 프로그램중 하나를 실행 시켜 IP 현황 리스트를 확인해 보면 간단히 알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