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루팅 없이 화면 캡쳐 하는 어플 Screen Capture Shortcut

반응형
저같은 IT 관련 블로거에게 스마트폰 화면 캡쳐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초창기에는 화면 캡쳐를 하기 위해선 컴퓨터에 폰을 연결해서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실행 시켜야지만 캡쳐가 가능했습니다. 더군다나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사용 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셋팅 작업도 해주어야 하구요. 컴퓨터 초보자들에겐 안드로이드 개발툴 셋팅 작업이 쉽지만은 않았죠.
 

하지만 갤럭시S의 경우 펌웨어 버전업이 되면서 휴대폰 자체적으로 화면 캡쳐 하는 기능이 포함 되었습니다. 처음에 이 기능을 알고 나서는 정말 편리하게 써먹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관련 포스팅을 할때마다 일일이 컴퓨터에 폰을 연결하고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실행 시켜야 하고 폰과 컴퓨터 화면을 봐가며 캡쳐를 하는거 보단 간단하게 폰에서 버튼 두개로 캡쳐 하는게 훨씬 편리 하더군요.


하지만 얼마전 갤럭시S 자체 캡쳐 기능만으론 스크린샷을 찍을 수 없는 상황이 있더군요. 위 링크에서 알려 드렸지만 취소 버튼을 누를시 어플이 전 단계로 넘어 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걸 피하기 위해 상태 표시줄을 내렸다 올리면 된다고 했지만 어떤 어플에서는 이 방법 조차도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더군요. 상태 표시줄을 내렸다 올리는 순간 바로 이전 단계로 넘어 가는 바람에 제가 원하는 화면을 캡쳐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찌 할까 고민을 한참 했습니다. 포스팅은 해야 겠고 그렇다고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이용하긴 너무 복잡하기도 하고 또한 제가 개발자라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이클립스와 연결 시킨 다음 부턴 이상하게 제 갤럭시S와 개발툴이 연결이 되지 않더군요. 

그러다가 어플을 이용해 보자 해서 찾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한번 자체 캡쳐 기능을 모를때 캡쳐 어플들이 여러개 있었는데 어느 순간 루팅을 한 폰에서만 작동되도록 업그레이드를 시키더군요. 그래서 별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다행히 한 어플이 루팅을 하지 않고도 화면 캡쳐를 할수 있는 어플이 있었습니다. 참 다행이죠. ㅋ

말이 너무 길었네요. ㅋ 일단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Screen Capture 라고 검색 하시면 됩니다.

추가내용이 어플은 모든 안드로이드 제품을 지원하는게 아니네요. Screen Capture Shortcut 어플 정보에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따로 있군요. 

*지원하는 디바이스 : 갤럭시S, 갤럭시S 2, 갤럭시탭

위 3가지 디바이스 이외에는 어플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마켓                                       
                                             다운검색 : Screen Capture Shortcut


 
설치는 일반 어플과 마찬가지로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마무리 되었으면 메뉴에서 설치된 Screen Capture Shortcut 어플을 찾아서 실행을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상태 표시줄에서 설치 완료 알림 사항을 눌러도 되겠죠. ^^

 
  
그러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이 어플을 이용하여 캡쳐 화면을 찍기 위해선 반드시 첫번째 항목인 [capture from notification] 을 체크 하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두번째 항목인 [capture delay] 항목을 눌러서 캡쳐시 얼마만큼의 딜레이 시간을 줄지를 설정 하시면 됩니다.

 
전 0.5s 를 설정 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기본적인 설정은 끝이 납니다. 취소 버튼을 이용하여 설정 화면을 종료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태 표시줄에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생길 것입니다. 그럼 이제 사용해 봐야 겠죠. ㅋ 방법은 간단합니다. 캡쳐 하고 하는 화면에서 상태 표시줄을 내려서 
Screen Capture Shortcut 항목을 누르시면 방금 설정한 딜레이 후 캡쳐가 화면이 찍힐 것입니다.

 
찍힌 화면은 갤러리에 보시면 있을 것입니다. 간단하죠. ㅋㅋㅋ

안드로으드 자체 캡쳐 기능으로 안되었던 부분이 있으면 이 Screen Capture Shortcut 어플을 이요하여 편리하게 캡쳐 화면을 찍어 보시기 바랍니다. 보다 편하게 이용하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루팅을 하지 않아도 사용할수 있는 어플이라 더욱 쓰임새가 좋은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