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메모리 관리 추천 어플 SystemPanel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면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메모리 관리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폰에 OS가 탑재되다 보니 메모리 관리는 불가피 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모바일용 OS 이다 보니 어플을 종료 하더라도 일반 PC에서 처럼 메모리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폰이 종료 될때까지 항상 남아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이런 메모리 관리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설치한 어플들을 계속해서 사용하다 보면 메모리에 항상 남아 있기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닳거나 시스템 전반적인 속도가 느려저서 사용상에 불편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니 하나쯤은 메모리 및 시스템 관리 어플을 사용하게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로 업데이트 되면서 굳이 메모리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프로요가 알아서 관리를 해주는 부분도 있지만 제 성격상 메모리상에 사용하지도 않고 이미 종료된 어플들이 있는걸 못보는 성격이라 메모리 관리 어플로 늘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어플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뭐... 답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나와 있는 여러가지 Task Manager 어플들을 사용해 보시고 내가 가장 사용하기 쉽고 내 스마트폰과 궁합이 잘 맞는 어플을 사용하는게 제일 좋겠죠. ^^

저도 메모리 관리 차원에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여러가지
Task Manager를 사용해 봤지만 저랑 궁합이 맞지 않는지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그러다 시행착오 끝에 찾은 어플이 SystemPanel 어플입니다. 처음 이 어플을 실행 했을때는 뭔가 복잡해 보여서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몇번 사용하다 보니 다른 Task Manager 어플 보다 많은 정보와 시스템 충돌이 나지 않아 좋더군요. 또한 전문적으로 보여서 좋더군요. ^^

다운로드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SystemPanel 이라서 검색 하시면 됩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무료 버전인 Lite 버전 만으로도 메모리 관리는 충분 하리라 생각 합니다.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마켓

마켓에서 설치가 완료 되면 메뉴에 들어 가서 "System" 이라고 되어 있는 아이콘을 터치 하시면 어플이 실행이 됩니다. 아쉽게도 한글을 지원해 주지 않아 처음 보면 보면 좀 복잡해 보인다는 느낌도 들긴 하나 잠시만 사용해 보시면 크게 어려운 점도 없고 각각의 어플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도 알수있어 참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SystemPanel 실행시 하단 부분에 있는 [End All] 을 누르신후 [End Tasks] 를 누르시면 실행되어져 있는 어플 종료와 함께 메모리가 상당 부분 확보 되는 것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이 어플을 쓰니 200이 넘던 메모리 사용이 150~180 대로 내려가서 메모리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되는거 같더군요.
    


그리고 [End Tasks] 화면에서 분류를 선택할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Inactive, Background, Active Apps 가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그 이상 Excluded, System Apps 를 선택하고 싶으시면 살짝 터치만 해주시면 해당 부분의 해당 바탕색이 진한 색으로 바뀌면서 선택되어 졌다는걸 표시해 줍니다. 그런데 Excluded, System Apps는 선택하지 않는게 좋겠죠. ^^

그리고 늘 실행되어 지고 종료가 되면 안되는 어플은 Exclude를 시켜주면 되는데 Exclude 시켜 주고 싶은 어플을 터치 하시면 상세정보 화면으로 들어 가는데 어플 하단 부분에 [Exclude] 버튼을 눌러 주시면 예외 처리가 이루어 질것입니다.


그리고 개별 어플에 대한 상세 정보 화면을 보면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개별 어플에 대한 종료는 해당 어플에서 터치를 길게 누르시거나 상세 화면에서 [End Task] 를 선택하시면 개별 종료도 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위젯으로도
SystemPanel 을 사용 할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메인 화면에서 다른 위젯 아이콘을 표시 하는 것과 같이 위젯 리스트로 들어 가셔서 SystemPanel 에 대한 위젯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에서 처럼 9가지
SystemPanel 위젯에 대한 아이콘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시고 OK 버튼을 누르시면 바탕화면에 SystemPanel 위젯 아이콘이 생성 될것입니다. 위젯 아이콘을 눌러 보시면 아무런 창 없이 바로 메모리 관리 하는것을 메세지로 보여 줄 것입니다.

한글을 지원해 주지 않아 좀 아쉬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그다지 어려운 사용법이 아니라 크게 불편한 점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메모리 관리 어플을 사용하실때 한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무슨 일이든 간에 과유불급이라 했습니다. 좋은 것도 정도를 지나치면 안하니만 못한 법이지요. 그러니 너무 자주 메모리 관리 어플을 이용하여 메모리 해제를 하다보면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수 있으니 적당히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끔 시스템이 느려졌다 싶을때 한번씩 해주는게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메모리 관리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있거나 여타
Task Manager 어플이 마음에 들지 않는 유저가 계시다면 SystemPanel 어플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