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에서 윈도우 종료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반응형
제가 비스타를 이용할때 부터 윈도우를 처음 설치시에는 안그런데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윈도우를 종료하는데 시간이 너무 비정상적으로 오래 걸리더군요.

그래서 제가 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윈도우에 시스템 최적화나 테스트를 한다고 여러가지를 건드려 놔서 그런갑다 생각하고 불편해도 그냥 참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다 보니 너무 불편하여 어떻게 하면 윈도우 종료를 빠르게 할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다 검색을 해봤더니 일반적으로 레지스트리값 수정을 통해서 종료 시간을 줄일수가 있더군요. 그래서 당장 해봤습니다.

[윈도우 종료 빠르게 하기] 커맨드 파일을 다운 받으신후 비스타나 윈도우7의 경우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 하시면 윈도우 종료에 관한 레지스트리 값이 수정이 됩니다. 만약 윈도우 이상 증상이 생길 경우 [윈도우 종료기본값 복구] 커맨드 파일로 기본값으로 복귀를 하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이렇게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하면 대부분 컴퓨터에서는 종료가 빨라 져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제 노트북은 그렇지 않더군요. 처음 적용 했을때는 빨라 지는듯 했으나 하루 이틀 지나니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 가더군요.

그러다 어찌 어찌 하다 그 원인을 알았습니다. 제 노트북은 터보 메모리를 사용하는 기종으로 이 터보 메모리 관련 드라이버와 콘솔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터보 메모리 프로그램 설정 하나 때문에 윈도우 종료시 비정상적으로 느려 지는 것이더군요.


터보 메모리가 장착되어져 있는 노트북에서 터보 메모리 콘솔 프로그램 실행하여 위 이미지처럼 빨깐 박스 안에 있는 [Windows ReadyBoost 사용] 부분에 체크를 해제 하시고 재부팅을 하시면 이전처럼 윈도우 종료시 비정상적으로 오래 걸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Windows ReadyBoost 사용] 부분을 체크 해제 한다고 해서 터보 메모리 기능이 해제 되는건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터보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에서 윈도우 종료가 느리신 분들은 위 커맨드 파일을 이용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종료를 빠르게 하시고 터보 메모리가 장착된 컴퓨터에선 커맨드 파일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수정과 더불어 터보 메모리 콘솔 프로그램 설정에서 체크 해제를 하셔서 종료 속도를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