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키보드 누르면 숫자로 나올때 해결 방법

반응형

요즘 노트북 사용자가 많아 지고 있습니다. 넷북의 열풍에 의한 것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노트북의 가격이 많이 떨어 졌고 예전보다 노트북의 성능 또한 데스크탑에 크게 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가 게임이 주목적이 아니면 노트북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을 이용하면 일반 데스크탑과 조금 다른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부분이 키보드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키보드에 노트북 자체 기능을 많이 넣어 놓았고 일반 키보드에서 할수 있는 기능을 여러가지 키 조합으로 기능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자칫 헷갈릴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요즘 갑자기 제 친구들이 저에게 노트북 키보드를 누르면 숫자가 타이핑 된다며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동시 다발적으로 질문을 하더군요. 그런데 이 기능을 해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가 참 애매 하더군요. 왜냐하면 노트북 제조 회사 마다 키 자판의 배열이 틀리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디 키를 눌러 해지 하라고 못하겠더군요. 그러면서 설명이 길어 지더군요.


그래서 혹시나 노트북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중에 제 친구들 처럼 이런 일을 겪으신 분들이 계실거 같아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인을 말씀 드리면 일반 키보드에서 오른쪽 숫자 키보드에 있는 Num Lock 기능이 노트북에 켜져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럼 해결 방법은 이 Num Lock 기능을 끄면 돼겠죠. 그런데 노트북에선 이 Num Lock 기능을 끄기 위해선 키 조합이 필요합니다. 


Fn + Num Lock(NumLk)

노트북 키보드 누르면 숫자로 나올때 해결 방법


원래는 Num Lock 이지만 노트북에 따라 줄여서 NumLk 이나 다른 이름으로 쓰여져 있을수 있습니다. 만약 Num Lock 나 NumLk의 키보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이와 비슷하게 쓰여진 키보드가 있나 잘 보시고 Fn 키와 같이 눌러 누시면 됩니다.


그리고 노트북 쓰는 팁으로 노트북 키보드에 파란 글씨로 쓰여진 글자가 있습니다. 그건 모두 Fn 키와 같이 눌러야 기능을 실행 시킬수 있는 키보드 입니다. 예를 들어 F4 키를 누르면 일반 키보드의 F4 기능을 하지만 Fn + F4 를 누르면 노트북 키보드에 이미지와 같이 절전 모드로 빠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Num Lock 글자가 파란 글씨가 아닌 다른 키보드와 같은 색으로 되어 있으면 Fn 누를 필요 없이 바로 그키만 누르시면 됩니다.


노트북 키보드 누르면 숫자로 나올때 해결 방법


제 서브 노트북은 num lock 기능이 검정 글자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Fn 키 누를 필요 없이 num lk 키만 누르면 키보드의 숫자 기능을 해제 할수 있습니다.


일반 키보드에도 있는 기능이기도 하지만 노트북에서 이 기능을 같이 쓸려니 일반 키보드에서의 기능과 혼동될수 있는 부분이 있어 처음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어려운 부분이 있는거 같습니다. 알고 보면 그리 어려운 문제도 아니니 혹시 이 문제가 발생하면 Fn키로 Num Lock 기능을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