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가 낮은 이유

Posted at 2010. 7. 30. 10:49 | Posted in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가 낮은 이유

반응형
제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는 컴퓨터와 관련된 이야기를 누군가 하고 싶은데 나와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어 나의 이야기를 누군가와 소통하고 싶은 심정과 제가 컴퓨터를 잘 하진 못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는 알고 있기에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저의 지식을 전달해 주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조금씩 하면서 블로그로 돈을 벌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처음으로 안게 블로그를 하면 거의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볼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죠. 이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달았을때도 그다지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어 봐야 얼마나 벌겠어' 라는 생각을 많이 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처음 블로그를 할 당시만 해도 제 블로그 방문객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수익이 날거란 생각을 아예 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로 돈벌기돌이아빠님 블로그에서 가져 왔습니다. 돌이아빠님 한번 봐주세요. ^^


하지만 이제 저도 한달 방문객이 어느 정도 고정적으로 생기니 슬슬 욕심이 나기 시작하더군요. 블로그 수익에 전혀 관심이 없다가 방문객이 좀 늘어 나니 저도 사람인지라 돈에 대한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블로그 상단에 고정적으로 붙여놓은 광고 문구 때문에 크게 돈이 될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찾기 시작하니 이 애드센스로 꽤 좋은 수익을 내는 블로거 분들이 계시더군요.


저 윗분들의 블로그를 확인해 보시면 구글 애드센스로 꽤 많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저분들 말고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다른 제휴 마케팅을 통한 더 많은 고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있지만 전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이 많이 쏠려 있어서 애드센스에 관해서만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방문객을 보면 저분들의 방문객보단 훨씬 떨어 집니다. 하지만 비율로 따져 봤을때 제 블로그 수익이 어느정도 계산이 맞아야 하는데 실제로 애드센스 수익은 거의 밑바닥입니다. 그래도 두두맨님의 도움으로 조금은 좋아 졌는데 그래도 방문객에 비해선 정말 미비한 상황입니다. 

두두맨님의 도움도 받고 해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공부도 하고 자리 배치도 바꿔보고 여러가지 방법을 써봤으나 크게 도움이 되지 않더군요. 그런데 가만히 보니 구글 애드센스에 클릭율과 단가라는게 있더군요. 그래서 제 애드센스의 클릭율과 단가를 보니 클릭율은 어느정도 나오는거 같은데 단가가 거의 바닥을 치고 있더군요.

위 두두맨님의 내용을 보시면 클릭율과 단가에 대해서 잘 나와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달고 계신 초보 블로거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애드센스의 단가가 참 중요한거 같은데 저의 애드센스는 단가가 거의 바닥이여서 단가를 높이는 방법을 여러모로 알아봐도 딱히 뾰족한 방법이 없는거 같고... 그래서 가만히 생각을 해봤습니다. 


  왜... 난 단가가 낮을까...???



돌이아빠님 포스팅 내용을 보면 정답이 나옵니다. 제 블로그 키워드 자체가 돈이 안되는 것이 였더군요. 어느정도 알고는 있었지만 돌이아빠님 포스팅을 보고 광고주를 생각하며 다시한번 따져 보니 단가가 당연히 낮을수 밖에 없더군요. 

제 블로그에 주로 쓰여지는 글은 대부분이 무료 소프트웨어와 툴설정, 윈도우팁 인데 대부분이 "무료" 란 키워드가 많이 붙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광고도 IT쪽 무료와 관련된 애드센스 광고가 많이 붙습니다. 만약 당신이 광고주라면 무료와 관련된 광고에 돈을 많이 걸겠습니까? 유료에 관련된 부분에 돈을 많이 걸겠습니까?


당연히 유료와 관련된 광고의 단가가 높은건 당연 할것입니다. 다시 말해 돈되는 키워드 즉 재무, 회계, 보험 등 돈과 관련된 키워드 광고가 클릭시 구매 및 가입 효과가 크기 때문에 단가가 높을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제 블로그에 뜨는 광고를 보면 거의 대부분이 무료와 관련된 광고이거나 컴퓨터 쪽 관련 광고가 주로 뜨기 때문에 단가가 낮을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같은 IT쪽 광고라 해도 단가가 좀 높은 광고도 있긴 합니다만 제가 그와 관련된 글을 거의 쓰지 않아서 IT쪽 단가가 그마나 좀 있는 광고는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요즘 구글 애드센스 단가가 많이 떨어졌다고 해서 저도 처음엔 구글 애드센스 정책때문에 그래서 그런가 싶었는데 조금만 광고와 광고주를 같이 생각하니 내 블로그 잘못이 더 크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다고 지금와서 제 블로그 주제 자체를 바꿀수도 없고 그리고 바꾼다고 해도 제가 컴퓨터쪽 말고는 아는 지식이 거의 없고 제가 잘하는 부분이 컴퓨터 쪽이다 보니 바꿀수가 없습니다.

혹시 애드센스 단가가 낮다고 해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광고주를 생각하며 본인 블로그의 주 키워드가 무엇인가를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키워드가 단가가 높을거 같은데 수익이 나지 않으면 애드센스에 대해서 공부하고 연구를 더 해봐야 겠지만 저와 같이 키워드 자체가 단가가 낮다고 생각이 들면 어쩔수 없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 방향을 바꾸지 않고 이 낮은 단가를 커버 할수 있는 방법은 좀 무식한 방법이지만 성급히 생각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광고 질(단가 높음)보다는 양으로 밀어 붙여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제 글수가 400개를 좀 넘었으니 앞으로 꾸준히 글수를 채워가고 방문객수를 유입시킨다면 어느정도의 수익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ㅜ.ㅜ 

하지만 애드센스에 대한 테스트와 낮은 단가로 최대의 효과를 볼수 있는 방법은 나름대로 계속 할것입니다. 지금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 어느정도 방법을 찾고 이거다 싶으면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 광고 테스트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네요. 하나 고치면 몇일씩 기다려 보고 결과를 확인해 보고 비교해 봐야 하니...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