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질라 썬더버드(Thunderbird)의 유용한 부가기능

반응형
전 주로 메일을 확인할때 썬더버드(Thunderbird)를 이용합니다. 다른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많지만 모질라의 썬더버드가 제게는 가장 잘 맞는거 같아 메인 메일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말고도 많은 유저분들이 사용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모질라 프로그램이 특징이 세세한 기능들은 대부분 부가기능으로 지원을 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부가기능 형태로 설치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파이어폭스도 이런 매력 때문에 많은 유저를 확보 하고 있지만 어찌보면 좀 불편한 면도 없잖아 있습니다. 많이 쓰고 대중적인 기능은 그냥 기본 기능으로 넣어 둬도 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합니다. 


어찌됐든 제가 썬더버드를 쓰면서 가장 필요했던 기능이 스시템 트레이로 보내는 기능과 시작시 암호를 걸어 놓는 부분이였습니다. 이게 예전 Outlook Express 쓰면서 이런 기능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없으니깐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좀 찾아 봤더니 이런 기능을 하는 부가기능이 있더군요.


1. 시스템 트레이로 보내기


 이 기능은 기본 기능으로 넣어 둬도 될거 같은데 불편하게 부가기능으로 설치를 해야만 사용할수가 있네요. 설치는 간단하나 부가기능의 명칭을 알지 못하면 검색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 부분은 꼭 메인 프로그램에 넣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 썬더버드 메뉴바에서 [도구->부가기능]을 눌러 [전체검색] 부분에서 [minimizetotray]를 검색 항목에 적으신후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검색된 내용에서 MinimizeToTray Plus 를 선택한후 Thunderbird에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다음 창에서 [지금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이루어 지며 완료가 되면 썬더버드 재실행을 요구하는 버튼을 눌러 재실행을 하시면 설치는 끝이 납니다.


이렇게 설치를 했다고 해서 바로 트레이 아이콘 쪽으로 보낼수는 없습니다. MinimizeToTray Plus 옵션창에서 [닫을 경우 트레이로 최소화] 부분을 체크 해주셔야 트레이 아이콘으로 보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시스템 트레이로 보내기 위한 설치와 설정이 마무리가 됩니다. 닫기 버튼을 누르시면 시스템 트레이로 옮겨 갈것입니다. 다른 옵션을 보시고 마음에 드시는게 있으시면 설정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시작시 암호 설정하기


 제 메일 내용이 그렇게 중요하거나 그렇진 않지만 그래도 메일은 프라이버시가 지켜져야 하기에 암호 설정을 걸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에서 [startupmaster] 로 검색하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설정화면에서 두가지 항목을 모두 체크 하고 [Change master password...] 버튼을 이용하여 사용할 암호를 설정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썬더버드 실행시 암호를 묻는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거기서 본인이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시면 정상적으로 썬더버드가 실행 될것입니다.



전 이 두가지 부가기능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소프트웨어가 느려 지는걸 굉장히 싫어 해서 많은 부가기능을 설치해서 사용하진 않습니다. 파이어폭스를 쓸때도 3-4가지 정도 꼭 필요한 기능만 설치해서 사용했었습니다. 지금은 크롬플러스를 사용해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썬더버드도 이와 유사한 형태라 많은 부가기능으로 인한 속도저하를 없애기 위해 제가 필요한 이 두가지 부가기능만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썬더버드를 쓰면서 이 두가지 부가기능을 모르셨다면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PS. 썬더버드가 3.1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썬더버드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은 반드시 업데이트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