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장기고객 보다 신규고객을 우대할까

반응형
우리나라는 참 이상한게 장기고객보다 신규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요즘 CF를 보니 SK에서 장기고객을 우대 하겠다는 광고를 내고는 있던데 그게 정말 그렇게 될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때까지 경험한 바로는 그다지 믿음이 가지 않습니다. 얼마전까지 저의 본가에서 하나로 인터넷 통신을 10년동안 30,000 원이 넘는 돈을 지불하며 썼는데 요금이 너무 비싸고 혜택이 하나도 없어 해지를 하기 위해 전화를 했더니 바로 할일을 해주더군요. 이게 뭔 짓인지...


그래서 제가 느낀게 아... 괜히 장기고객으로 남아 있을 필요가 없겠구나 싶어 이번에 저의 집에 LG파워콤 인터넷 3년 약정이 끝나서 해지를 하고 다른 서비스나 아니면 재가입을 하기 위해 전화를 했습니다. 장기고객으로 남아 있어봐야 아무런 혜택이 없는데 굳이 고수할 필요가 없고 신규고객으로 가입을 하면 무수한 상품과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이유로 해지 신청을 하기 위해 전화를 해서 상담원에게 솔직히 말했습니다. 3년이나 썼는데 아무런 혜택이 없어 다른 신규 서비스를 써야겠다고 말이죠.

그랬더니 그 상담원이 그럼 신세계 상품권 20만원권과 요금 할일을 해줄테니 LG파워콤을 계속 써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황당해서 다시 물었습니다. 상품권 주는건 그렇다 치고 요금 할인 해주는건 3년이나 썼으면 이렇게 해지 통보를 하기 전에 그냥 할인해 줬으면 더 좋았을거 아니냐고 하니 그 상담원이 저에게 전화를 몇번 했는데 전화를 받지 않아서 할인을 해주지 못했다고 하더군요. 

제가 전화번호가 바뀌건 맞습니다만 이게 좀 그렇지 않습니까. 정말 할인해줄 마음이 있었다면 그냥 할인해 주면 되지 그걸 꼭 저에게 전화해서 할인해 주겠다고 말하고 할인해 줘야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해줘도 될거 같은데 말이죠.

다른 서비스나 다른 영업점을 통해서 가입을 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수 있겠지만 그냥 여러가지 귀찮은게 있어서 그냥 신세계 상품권과 요금 할인만 받는걸로 하고 재가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혜택을 받고도 기분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LG파워콤 뿐만이 아니고 SK로 합병된 하나로를 쓸때도 그렇고 왜 이렇게 장기고객을 등한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할때는 신규 고객을 유치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장기고객의 탈퇴를 막는게 더 중요할거 같은데 왜 이렇게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제가 마케팅 분야를 잘 모르기 때문에 이런 소리를 할수도 있습니다. 영업적으로 신규고객을 더 많이 유치 하는게 더 이득이 되니깐 이렇게 하는 거겠죠. 영업점 별로 자기 고객을 만드는게 이익이 되니깐 다른 영업점에 가입된 고객을 해지 시키고 자기 영업점을 통해 가입을 시키는 것일수도 있구요. 

뭐.. 어찌됐든 기분이 좋지 않은건 사실입니다. 이런 요금 할인 등의 혜택을 받기 위해 고객 스스로가 어떤 루트로 해야 혜택을 받을수 있는지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알아서 발로 뛰어야만 혜택을 받을수 있다는게 참 비효율적인거 같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선 장기 고객이니 알아서 좀 해줬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이게 ISP 업체만 그런게 아니고 통신 업체도 마찬가지 인거 같습니다. 오래 쓰면 뭔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전혀 그런게 없고 신규 가입자에게만 뭔가 혜택이 돌아 가니 아무 생각없이 오래 쓰고 있으면 손해 보는 느낌입니다.

전 뭔가 하나가 마음에 들면 왠만하면 잘 바꾸지 않는 스타일인데 이렇게 장긱고객을 무시하는 처사 때문에 머리 나쁜 제가 짱돌 굴려가며 조금이라도 손해보지 않으려 하니 참 머리 아프고 귀찮네요. 제가 늘 말하는거지만 제발 기업들은 좀 장기고객도 유치하기 위해 노력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렇게 말한다고 눈하나 꿈쩍하지 않겠죠. 에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