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트레이 아이콘 리스트 정리하기

Posted at 2010. 4. 14. 09:33 | Posted in 윈도우
윈도우7 트레이 아이콘 리스트 정리하기

반응형
비스타 때부터 xp와는 다르게 트레이 아이콘의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그 리스트에 한번이라도 등록된 아이콘이 있으면 그 프로그램을 삭제를 해도 리스트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런 쓰레기 아이콘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이시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저처럼 이런 쓰레기 아이콘을 눈뜨고 못보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트레이 리스트


하지만 윈도우7, 비스타에서 이런 쓰레기 아이콘을 삭제 시켜 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레지스트리에서 직접 삭제를 해야 트레이 아이콘 리스트에서 삭제를 할수 있습니다. 더 쉽게 하기 위해선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이용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서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실행] 또는 [윈도우키+R] 로 [regedit] 명령을 입력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시키시기 바랍니다.


실행


이후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의 위치로 이동을 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레지스트리


마지막 경로인 [TrayNotify] 왼쪽에 있는  [IconStreams], [PastIconsStream] 의 이진수 값을 삭제 해 주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IconStreams] 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후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수정]을 선택하시면 편집창이 뜨는데 거기서 모든 값을 드레그 하신후 Backspace나 Delete 키를 이용하여 모두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PastIconsStream] 도 같은 방법으로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재부팅, 로그오프/로그온, 작업표실줄 재시작 등을 하시면 삭제된 아이콘을 보실수 있으실것입니다.


2. 프로그램을 이용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게 힘드신 분들은 편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및 시스템 청소 프로그램으로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CCleaner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CCleaner


CCleaner [정리] 탭에 보시면 윈도우에 관한 어떤걸 검색해서 삭제를 할것인지 선택할수 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그 영역에서 [트레이 캐쉬] 라는 영역을 체크 하시고 분석 및 정리를 하시면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방법과 동일한 효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CCleaner 를 이용하는 방법이 훨씬 쉽죠. ^^

이 방법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방법과 같이 재부팅, 로그오프/로그온, 작업표실줄 재시작 등을 하셔야 삭제된 아이콘을 보실수 있으실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의 하실 사항은 두가지 방법 모두 청소를 하고 나면 트레이 아이콘들의 모든 셋팅 값이 초기화가 됩니다. 동작 영역을 다시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트레이 아이콘 영역에 쓰레기 아이콘 때문에 늘 찜찜하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위 방법을 이용하여 청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방법도 그리 어려운게 아니니 초보자 분들도 쉽게 하실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또한 트레이 아이콘 영역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도 지금 한번 확인해 보시고 불필요한 아이콘들이 많으시면 청소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