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작업스케줄러 내용 정리로 최적화 하기

반응형
윈도우 작업스케줄러의 정의는 일정시간 동안에 윈도우 백그라운드에서 지정한 스케줄러의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이 사용자 모르게 작업스케줄러에 포함되어 돌아 갈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정리해 주시는게 시스템 향상에 많은 효과를 나타내리라 보여 집니다.

또한 악성코드가 이 작업스케줄에 포함되어 사용자의 컴퓨터를 좀비 컴퓨터로 만들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고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어도 세상에 100% 완벽한 백신은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사용자가 확인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아울러 이 방법은 XP, Vista, Win7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그럼 작업스케줄러 내용 정리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작업스케줄러를 실행 시킵니다. 실행 시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작업스케줄러
2. 시작->검색 바에서 작업스케줄러 입력
3. 윈도우키 + R 후 taskschd.msc 입력



위와 같은 방법중 편한 방법 하나를 선택 하여 실행 시키시면 작업스케줄러에서 왼쪽상단에 보이시는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시면 화면 중간에 자동으로 돌아 가고 있는 작업스케줄러 항목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중에 필요없는 부분을 삭제 하면 됩니다. 삭제 방법은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삭제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삭제시 주의 하실점은 최적화를 한다고 해서 모든 스케줄러를 삭제 하시면 안됩니다. 적어도 화면 중앙 부분 아래 부분에 있는 '일반'탭에서 설명을 읽어 보시고 '동작'탭에서 프로그램 실행 폴더를 확인하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작업스케줄러인지 확인해보시고 삭제를 하셔야 합니다. 무턱대고 전부 삭제를 하시면 사용하시던 프로그램의 스케줄 작업이 안될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시고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전 노트북 사용자라 노트북과 마우스관련 스케줄러 외엔 전부 삭제를 하였습니다.


만약 비스타와 윈도우7 사용자 중에 윈도우 자동 디스크조각 모음 기능을 끄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가지더 작업스케줄러에서 삭제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ScheduledDefrag 항목을 삭제 하시면 됩니다. 이 ScheduledDefrag 는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기능에 따른 작업 스케줄러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으시면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윈도우 자체 자동 디스크조각 모음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저 항목을 삭제 하시면 안됩니다.


XP 유저분도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할수 있으나 약간의 UI적인 면이 틀리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XP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예약된작업(작업 스케줄러)을 실행 하시면 됩니다.

1.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예약된작업



비스타와 윈도우7과는 명칭이 좀 틀립니다. 예약된 작업이 윈도우7에서의 작업 스케줄러와 같은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예약된 작업을 실행 시키시면 바로 예약된 작업이 표시가 되는데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서브 노트북 XP에는 구글 업데이트가 등록 되어 있네요. 모두 삭제 하였습니다. 이상하게 구글이 구글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사용자 동의도 없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심어 두는거 같은데 구글 답지 행동 같아 보여 좀 실망 스럽습니다.


이상으로 작업스케줄러 및 예약된 작업에 대한 내용 정리 최적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딱히 설정하거나 시스템을 건드리는 부분이 없이 필요 없는 부분을 찾아 내서 삭제 하는게 다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처리 할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주의 하실 부분이 사용자가 사용하는 스케줄러는 삭제 하시면 안됩니다. 모르겠으면 충분히 검색해서 찾아 보시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